기업위기 시스템으로 이겨라 - 기업위기와 당당하게 맞서는 5가지 핵심 전략
정용민 지음 / 프리뷰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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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고의 기업위기관리 전문가가 들려주는 "기업위기 시스템으로 이겨라"가 말한느 것은?



한국의 기업위기관리전문가 정용민님이 말하는 위기관리시스템의 설계가 기업 생존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하는 책이다. 이책을 통해 기업들의 위기인식이 향상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그가 현장에서 겪은 위기관리 대응의 경험을 통해 5가지 핵심전략을 말하고 있다. 이 5가지 전략은 기업이 첨예한 경쟁의 시대를 잘 헤쳐나갈 수 있게 만드는 요소라 말한다.


첫째, 기본준비를 잘 하라는 것이다.

기업의 위기가 올 결우를 대비하여 위기관리위원회나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며 위기를 바라보는 CEO의 철학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위기관리에 대해 함께 논의되어있어야 한다.

언론을 포함하는 포괄적 대응을 준비하고 다양한 정보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이해관계자들과 항상 소통하라는 것이다.

위기시 메뉴얼에 의해 기업내부의 조직들이 역할배분을 할 수 있도록 평상시에 대화채널을 가동해야 한다. 중앙언론 만이 아닌 지역언론도 미리 채널을 가져야 하며 소비자, NGO, 직원들과의 채널을 열어놓고 있어야 한다. 특히 SNS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셋째, 다양한 위기관리 노하우를 익히라는 것이다.

리콜 발생시에 대한 메뉴얼을 확보하여 소통에 주력해야 한다. 홍보와는 상관없다 생각하지말고 재무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때로는 침묵이나 노코멘트가 훌륭한 전략일 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침묵은 사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모두가 대변인이라는 자세를 가지고 상황에 따른 적절한 지침을 만들어놔야 한다. CEO가 포토라인에 설 경우나 고객정보유출 등 전사적인 위기에 대한 메뉴얼도 미리 설정한다. SNS가이드라인을 확보하라.

넷째, 너무 위기관리를 잘해도 문제다.

위기관리를 너무 잘 하면 위기를 위기라 인식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위게에 둔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기업의 CSR과 정직이다. 침묵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욕조에 뜨거운 물을 식히려면 찬물을 넣어야 한다. 좋은 여론의 환기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위기관리에 대한 예산을 미리 어떻헤 확보할 것인가를 반드시 명시해야하며 위기관리는 단체전임을 잊어선 않되다.

다섯째, 기업철학을 시스템화하라.

담당자에 대한 권한부여가 중요하며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는 것을 잊지마라. 내부조직의 반발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죽은 위기관리메뉴얼은 폐기하라. 평상시 위기관리대응에 대해 진단과 정비, 연습을 통해 살아 있는 실질적인 메뉴얼을 만들어라. 이것이 기업을 살리게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그의 기업위기관리 철학에 대해 생각해봤다. 그의 철학은 현장에서 만들어졌듯이 실질적이면서도 매우 현장중심적인 내용으로 꾸며졌있다. 다만 내용이 선대응보다는 어쩔 수 없는 후대응에 많이 맞추었졌다는 생각을 해본다. 

특히 성공사례로 뽑은 채선당의 경우 본인이 SNS강사를 하다보니 사실 실패라고 보고 있는데 이유는 채선당이 미리 SNS채널을 확보하고 선대응을 했더라면 좀더 일찍 별 피해없이 막을 수 있는 사태였다는 것이다. 그정도 사안으로 한달매출의 50%를 날렸다는 것은 사실 큰 피해라 할 수 있으며 그 사례를 통해 채선당의 이미지 상승이 없었다는 것 또한 큰 문제인 것이다.

전반적인 시스템 해결에 대한 좋은 메뉴얼을 읽었다는 생각이며 좋은 위기관리시스템을 많은 기업들이 이해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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