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가장 큰 선물 오늘 - 1분이라도 가슴뛰는 삶을 살아라
고창호 엮음, 김상수 그림 / 레몬북스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가슴뛰는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 <내생애 가장 큰 선물 오늘>



사형을 앞둔 5분의 시간을 통한 반성으로 대문호의 출발점을 만든 도스예프스키의 이야기는 우리가 현재의 시간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지를 말해주고 있다. 이책은 오늘과 관련하여 간직할만한 작은 이야기들을 묶어 오늘이라는 시간을 마음 속에 간직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책이다. 따라서 비슷한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하지만 하루에 한 문장씩 마음에 새기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몇가지 중요한 문단들을 정리해본다.


시간의 걸음걸이에는 세 가지가 있다. 미래는 주저하면서 다가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날아가고 과거는 영원히 정지하고 있다(프리드리히 실러). - 우물쭈물 하는 사이 오늘의 시간은 사라진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말이다.


친절한 말 한마디가 생각나거든 지금 말하십시오. 내일은 당신의 것이 안 될지도 모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언제나 곁에 있지는 않습니다. 사랑의 말이 있다면 지금 하십시오(로버트 해리). - 지금하지 않으면 후회할 것이다.


그의 이름을 불러 주어라. 사람의 이름만큼 아름다운 음악은 없다(이상각). - 진정으로 사람을 대하는 법


군자가 생각해야 할 아홉가지(군자유구사, 공자)-진심을 가지는 자세


시간 사용 내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라(이민규)-시간관리의 중요성


모든 변화를 자기의 기회로 활용한다(성공하는 사람들의 열 가지 공통점).


칭찬의 중요성, 매일 해야 하는 열두 가지 일, 멋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 등의 내용 등은 하나하나가 마음에 다가오는 문구이다.


마지막으로 친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본다.

나의 친구는 세 종류가 있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 나를 미원하는 사람, 그리고 나에게 무관심한 사람이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나에게 유순함을 가르치고 나를 미워하는 사람은 나에게 조심성을 가르쳐 준다. 그리고 나에게 문관심한 사람은 나에게 자립심을 가르쳐 준다(J.E. 딩거)-모든 사람이 친구라는 것을 기억하라.




이책은 한번에 쭉 읽을만한 분량과 글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게 읽어서는 안 될 책이다. 한 문장을 하루 종일 생각하며 씹고 씹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가야 할 책이다. 우리 선조들이 한 문장을 씹고 씹어 깊은 진리의 사색을 만들었듯이 말이다. 76개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 이책의 내용들을 하루 하루 새기다보면 올해의 모든 시간들이 새롭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내 생애 가장 큰 선물 오늘을 진정한 선물로 만들기 위해 지금 이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정리를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