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당장 매출을 2배 올릴 수 있는 SNS 마케팅 비법
손정일 지음 / 라온북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소셜마케팅이 꼼수가 중요한가? 진정성은 어떻게 담을 것인가? -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을 읽고



소셜마케팅이 새로운 시대에 화두를 던지고 있다. 이책은 돈 들이지 않고 바로 써먹을 수 있는 SNS, 고수들의 꼼수를 알려주고 있다. 일단 공부하는 의미에서 전체 내용을 정리해보자.


블로그활용(잘된 블로그를 벤치마킹하고 컨셉을 잡아라)

- 타이틀이미지, 디자인, 레이아웃을 잘 만들어라.

- 프로필 설정, 배너, 위젯, 메모장활용이 중요하다.

- 제목,본문,태그에 자신의 키워드 삽입. 이미지와 동영상을 삽입하라.

- 메타블로그 등록

- 지식인과 트랙백연결

- SNS도구 연결, 마케팅 계획표 체크

카페 활용(잠재고객,폐쇄적 운영; 회원제)

- 직접판매와 정보공유의 목적

- 이름을 잘 만들어라(줄임말,키워드,검색어,메뉴구성 등).

- 콘덴츠는 회원,전문가,관련 업종 퍼오기를 활용

- 처음에는 외형적 활성화를 나중에는 내부적 활성화를 기하라(랭킹,방문자,조회수,댓글->이벤트,정기메일,쪽지).

지식인 활용(자문자답 활용하기)

- 홈피나 쇼핑몰을 바로 연결하지말고 블로그나 카페를 중간 기착으로 활용

- ID,IP를 별도 확보, 질문용,답변용 컴 별도로, 글은 쿠키를 삭제한 후 직접 타이핑, 이미지, 동영상 활용, 홍보팅 운영

트위터 활용

- 팔로우숫자를 늘려라, 타켓팅팔로우(트윗당), 트윗.kr에 상품 올려라

페이스북 활용

- 이벤트만들기, 그룹활용, 페이지활용(팬과 앱활용)

모바일웹,QR코드 이용

소셜분석도구 활용(트윗트랜드,유트윗,소셜매트릭스 등)


콘덴츠 만들기

- 키워드의 구분(대표,세부,테마,이슈 키워드)

- 키워드 추출을 위한 검색 활용

- 키워드추천 프로그램 사용

- 제목을 매력적으로 써라.

- 상품,서비스의 정보, 작성자의 이야기, 이슈를 담아라.

- 업종별 전문정보 활용, 시리즈형태, 카툰이나 동영상 활용

- 포털의 정보 활용(테마캐스트,실시간 검색어,뉴스,다음라이브스토리)

- 정보수집루트를 만들어라(지식인,위키피디아,뉴스,UCC,전문분야사이트,다음뷰,RSS리더)

- 멀티미디어만들기(포토스캐이프,알씨 등)

포털활용

- 게시판을 활용

- 카페 홍보, 배포보고서 

- 커뮤니티 제휴마케팅, 블로그체험단 활용

- 보도자료 배포하기

- 지도와 지역정보에 등록하라

운영계획표를 작성 성과분석이 중요하다.



SNS강사를 하면서 많은 분들에게 마케팅의 고민에 대한 질문을 받게된다. 아쉽게도 많은 분들이 단순히 온라인의 도구에 머무른 생각으로 마케팅을 활용하러 생각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SNS의 사회적 관계의 출발점은 오프라인이다. 이런 오프라인을 전제하지 않는 SNS활용은 사건을 배제한 채 말에서만 의미를 찾는 일이다. 마치 염불만 외우면 극락에 도달한다는 의미와 같다는 말이다.

많은 분들이 그래서 검색의 최적화 등 온라인의 특성에 맞춘 SNS마케팅을 말하고 있다. 이책도 그러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다만 이책도 밝혔듯이 많은 돈을 들여 자신만의 기술을 만든다던지 자신만의 마케팅미디어를 만드는 것이 아닌 현재의 모든 도구들에 대한 가장 최적화된 방법과 저비용고효율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가치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지만 결국 근본적인 문제에 접근하지는 않는 방법이란 생각을 해본다. 

본인은 소셜마케팅에서 온라인을 배제하고 생각할 것을 권고한다. 오래된 맛집에 가보면 항상 느끼는 그집만의 독특한 무언가가 있다. 그것이 맛이 되었던, 정이 되었던, 이야기가 되었던 그러한 맘에 다가오는 진한 무엇이 우리를 그 집으로 이끌고 있다. 소셜마케팅은 이러한 진한 이야기들을 온라인에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진한 이야기를 구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이 질문이 소셜마케팅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풀어야 할 숙제인 것이다. 꼼수로 잠깐 효과를 보았다고 그것이 진정한 마케팅의 승리를 만들 수 있을까? 

그리고 이책의 다양한 방법도 새로운 것이라기 보다는 이미 다양한 온라인마케팅 서적에서 다루고 있다는 것도 이제 새술을 담을 부대는 아니라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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