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너머 그대에게 - 세상 속 당신을 위한 이주향의 마음 갤러리
이주향 지음 / 예담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그림이 당신에게 말을 걸 때 당신은 어떤 대답을 하십니까? 

"그림 너머 그대에게"를 읽고


우리시대에 그림이 의미있는 이유는 그림이 값어치가 있어서인가? 아니면 그림 자체에 숨어있는 그 무엇이 있기때문일까?


이 질문은 우리시대에 가지는 그림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하는 질문이다. 이주향의 "그림너머 그대에게"는 그림이 주는 성찰과 위로를 통해 우리가 잊어버렸던 정신의 값어치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책이 사랑,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의 장을 넘어 생명과 신비의 노래의 장을 지나 마음 너머 나를 보다라는 장에서 맺는 방식은 마치 인생을 빛나게 하는 가치들에 대해 관조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한다. 

많은 작가들이 그려내고 있는 사랑의 모습들을 통해 우리가 감명을 받는 것은 그림에 담겨 있는 사람의 힘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한 감명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변화시킬 에너지를 얻게 되는 것이다. 

처음에 그림을 보면서 막막한 느낌을 받은 적이 많았다. 특히 알 수 없는 기호로 이루어진 그림들을 바라보고 있다보면 그림을 본다는 것이 무엇일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저자도 얘기하지만 한 문이 닫히면 다른 문이 열린다는 얘기처럼 그림을 보면 볼수록 새로운 해석이 만들어지는 것이 바로 그림의 힘이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고전의 아름다움이 남아있을 수 있었던 것은 중세 왕정국가가 귀족들과 평민들에게 세속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생각에서 만들어졌다는 해석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중세국가를 착취가 심했던 것으로 비판하고는 있지만 그러한 권력의 집중이 개인을 위해서 쓰여지기보다는 진리의 추구와 멋의 추구라는 형태를 가지면서 바로크시대의 위대한 예술의 힘이 탄생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한 힘의 근원이 우리 예술의 원천이 되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글은 "인터파크도서"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