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봉지 작가가 들려주는 소 방귀의 비밀 출동! 지구 구조대 4
한봉지 지음, 소복이 그림 / 리잼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방귀의 비밀을 통해 알아보는 지구온난화문제


축산업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 문제를 어린이에게 쉽게 설명하려 시도하고있다. 

소를 많이 길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우리가 소고기가 많이 필요해서라는 것은 당연한 대답일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우리는 점점 더 많은 나무를 베고 소를 키우기 위한 농장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생각하지 못했다. 지금 지구온란화로 인해 각종 위기가 서서히 현실이 되어 나타나기 시작하자 이제야 우리는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한 것이다. 이렇게 어려운 문제를 아이들에게 쉽게 설명한다는 것은 그래서 더 어려운 일일 것이다. 


과학계는 소가 배출하는 방귀와 트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메탄가스는 자동차 등 차량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보다 더 양이 많다고 분석했다. 처음 인류가 가축을 키울 때에는 자신과 이웃들에게 나누어 줄 정도의 가축만 키워왔기에 큰 문제가 되지도 않았으며 지금처럼 큰 농장을 필요로 하지도 않았기에 많은 나무를 베어 낼 필요도 없었다. 그러나 가축을 키우는 것이 산업이 되면서 많은 소들을 먹이기 위해 옥수수나 콩의 대규모재배를 위해 많은 나무를 베어내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산림의 황폐화는 온실가스를 없애는 폐의 역할을 하는 나무의 감소를 가져옮으로 온란화의 가속을 가져온다.


소고기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리는 햄버거이다. 우리가 자주 먹는 햄버거를 만들기 위해 많은 대가를 치루어야 하지만 우리는 단지 햄버거의 영양 정도만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가축의 산업화로 인해 가축들에게 사용되는 각종 항생제, 호르몬제는 우리에게 또 다른 문제를 던져주고 있는 게 현실이다. 또한 간단히 제시된 사료의 문제도 다양하다. 광우병이라는 큰 문제가 동물성사료를 먹인 소로 인해 만들어졌다는 것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우리가 햄버거의 문제를 단순한 먹거리의 문제를 떠나 더 큰 문제로 봐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다만 이 책이 아마도 너무 어려운 문제를 설명해야 하다보니 너무 어려운 단어를 많이 사용한 것은 흠이라 하겠다. 각종 환경지수나 전문용어들을 좀더 쉽게 설명하거나 다른 단어를 사용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단점이 있음에도 이런 책이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 매우 힘든 분야이며, 어렵게 진행될 수 있는 이야기지만 아이들도 자신들의 미래에 대해 자신 스스로가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전해줄 좋은 교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