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이 원하는 건 소 같은 직원이 아니야
쓰투용푸 지음, 최인애 옮김 / 시그마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이 시대 경영자가 원하는 직원의 상을 말한다. - 당신은 어느 형인가?



이 책의 저자인 쓰투용푸는 중국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가상을 받은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이다. 그가 얘기하는 이 시대 경영자가 요구하는 직원의 상은 일만 하는 소같은 직원의 상이 아니라 다양한 상을 흡수하여 자기 것으로 만든 사람들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그가 얘기하는 다양한 상은 무엇인가?


첫째, 기린과 같이 멀리보고 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이다. 인기직종=고수입=좋은 직장이라는 환상을 버려라. 정말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찾는 것이 좋은 직장인 것이다. 자신의 발전을 원한다면 자기추천의 상을 항상 가여야 하며, 평상시에 인맥을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한 일관성이 자신의 목표를 향해 갈 수 있게 만들 것이다.


둘째, 꿀벌과 같이 창조적 인물이 되라. 꿀벌이 꿀 1킬로를 만들기 위해 45만킬로를 비행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개인의 경쟁우위를 만들기 위해 부단하게 노력해야한다. 마태효과(마태복음의 달란트비유)를 깨라. 항아리가 깨져 그 향이 널리 퍼져 오히려 술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던 '마오타이'주의 성공을 기억하라. 수직적 사고가 아닌 수평적 사고를 통해 직관에서 직관적 사고를 통해 채워나가라.


셋째, 비둘기같이 자기보호술을 배워라.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통해 보듯이 초기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으라. 함께할 비둘기를 찾고 직장내 유언비어를 조심하라. 협력형 관계를 설정하라(일을 보고 사람을 선택하고 직접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정직과 성실, 끈기를 가지고 처리하라). 4가지 나의 모습을 설정(조아리의 창)해보고 공개된 영역을 확대함으로 함께 할 사람을 만들어가라.


넷째, 코끼리같이 굳건한 리더의 모습이 되어라. 천장효과는 상사의 무능함을 말하고 있다.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 소통의 언어(4P: Positive, Playfulness, Passion, Persistence)를 개발하라. 남녀의 차이를 인정하고, 고객의 입장과 사장의 위치에서 일을 처리하라. 성과는 눈에 보이게 하라. 충언의 방법은 사간, 가간, 반간이 있다. 잘 선택하라. 권한분배로 사람을 키우고 직장내 4대 죄악(사장과 관리자 역할 혼동, 자신감 과잉, 대다수 사람 감정 상함, 조급성)을 조심하라.


다섯째, 사자와 같이 용맹한 리더가 되라. 집사의 정신으로 관리자가 되라. 돈때문에 왔다가 마음때문에 떠난다라는 직장인의 모습을 생각하라. 든든한 우산이 되는 상사의 모습이 되라. 5P 인간관계(가치>인재육성>생산적 관계>허용적관계>엄무적관계)를 유념하고 이것을 관할하는 암묵적 지식을 쌓아라. 탁월함의 감옥에 스스로 가두지 말고 부정적 감정을 치유하라. 신용이 중요하다. 코비의 성공하는 7가지 습관을 새기고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라.


이 책은 직장인의 성공법칙을 동물의 상에 비유하여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러기에 직장 초기인들에게 매우 좋은 안내서가 될 것 같다. 물론 그러한 신입직원을 교육시킬 역할을 하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라 하겠다. 

소같이 성실하고 열심히 일만하는 사람들이 결국 직장에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것이다. 창의성이 요구되는 시대에 필요한 상의 모습을 바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덕목을 길게 보면서 자신의 실력을 닦아야 한다는 것을 저자는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