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8분 - 인생을 바꾸는 시간
피터 브레그먼 지음, 김세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하루 18분이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이 책은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 정말 잘 컨트롤하려 한다면 역발상을 하라고 말하는 책이다. 자신의 인생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오히려 자신의 삶을 더 어렵게한다. 그래서 이 책은 먼저 자신이 정말 잘 가고 있는지에 대해 물음을 던질 것을 주문하고 있다.
자신이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은 인생의 가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잠깐 멈춤으로 자신의 인생을 돌아볼 것을 저자는 충고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결과를 볼 때 자신이 예상한대로 보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직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야 편견이 없어진다.
그다음 현재의 나라는 존재로부터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것을 권한다.
좋은 행동방식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게 하는 것, 약점 인정, 차별화를 말하는 것, 열정을 추구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이 나의 존재를 나로서 부각시키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내가 구성 되었을 때 내가 이기는 방식으로 게임을 만들라는 것이다. 머니볼의 저자 마이클루이스가 이 사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성공의 80%는 얼굴에 나타난다-일에 대한 욕구, 자신에 대한 믿음, 과정을 질기는 여유를 가지고 성공을 향해 끈기를 가지고 도전하라.
나에게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추라. 그러나 그 길은 항상 새롭게 설정하라. 실패는 나에게 지혜를 주는 유익한 도구이며 교육적인 것이다.
오늘에 초점을 맞추라(운이 아닌 마음가짐을 통제하고 때를 기다리라). 1년의 시간에 5가지 초점을 맞춰보자(업무3, 사적인 것 2)
아침 5분을 할애해 위의 올해의 계획에 그날의 세부항목을 적어라. 그리고 하나둘 지워나가자. 그 일정표에 언제, 어디서를 꼭 명시하라.
3일의 법칙: 즉시처리, 추가, 삭제, 다음에, 대기로 표시하자.
1시간마다 1분씩 멈추어 자신을 돌아보자.
저녁 5분 평가를 통해 오늘의 일, 배운 것, 관계를 생각해보라.
당신이 원하는 일을 저절로 하게 만드는 환경으로 바꾸어라.
자신의 의지가 약해질때 동기를 자극하라.
동기부여는 재미있게 하고 돈을 중요하게 하지마라.
작은 두려움으로 시작하고 장기적인 보상을 설계하라.(다이어트의 예; 살이 찌는 것에 대한 위험성 경고, 다이어트를 했을 때 인정을 받는 모습)
이야기를 만들어라(당신이 지지할 그림으로)
협력의 방식(내가 적당한가? 시간은 있는가? 정보는 충분한가?), No라는 말은 확실히 하라. 말할게 있으면 너무 늦게 기다리게 하지마라. 빈틈을 만드어라. 해결해야 할 일은 신속하게 하라. 통제에 성공하는 방법은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이다.
멀티태스킹은 효율을 떨어뜨린다. 핸드폰을 끄라. 조급성을 이용하여 일에 집중하라.
완벽주의를 극복하라. 한권으로 시작하지말고 한페이지로 시작하라. 비난과 비판을 구분하라.
반만 채워라. 함께 같이 채워나가라.
한결같이 하지마라. 변화에 적응하고 진화해야 한다.
이 책은 자기계발의 방법에 대해 역발상을 할 것을 주문하는 것이 재미있는 것 같다. 많은 분들이 사실 원칙적인 방법을 고수하는데 비해 이 책은 오히려 거꾸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하루종일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 성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멈추는 것이 진정한 성공을 위한 길이라는 것이다. 자신의 하루 18분의 잠시 멈춤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것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