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모든 것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LBS, 링크드인, 유튜브, 소셜 미디어 활용법
김대중 지음 / 경향미디어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SNS의 모든 도구들을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모든 도구들의 기술적 설명과 함께 활용의 방안들을 기록함으로서 SNS를 알고자 하는 초보자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SNS의 세가지 법칙, 기브앤테이크(주고 받아라)의 법칙, 롱테일(20%보다 80%가 더 크다)의 법칙, 깨진 유리창(방치하지마라)의 법칙이라는 틀을 통해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 제시해주고 있으며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LBS, 유트브의 도구적 특성과 각 활용방안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SNS is not Goal, SNS is only Tool.이라는 명제를 통해 SNS를 도구로 바라볼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을 매우 중요하다. 어느 한 도구가 나에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런 다양한 도구를 통해 자신의 목적-브랜드강화, 협업 등-을 위해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 자신을 노출시키고 다른 SNS도구와 연동을 시킴으로서 활용도와 콘덴츠 관리를 꾀해야 한다.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자신의 삶을 기록하고 그러한 기록을 통해 다양한 친구들과 인맥을 맺음으로서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야 한다.

트위터를 통해 새로운 정보의 빠른 습득 및 사람들의 관심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링크드인(국낸 서비스 링크나우)의 경쟁력은 비지니스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다른 사람과의 1촌 맺기 등을 통해 자신과 관련된 정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LBS는 당신 주변의 정보에 연결함으로서 새로운 마케팅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유투브를 통해 세계최대의 동영상공유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동적인 모습을 모두에게 알릴 수 있다. K-POP, 한류의 급속한 성장의 이면에 유투브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외에도 기업용 페이스북 야머, 구글의 시작한 구글플러스, 사진의 실시간 공유 플리커 등이 있다. 


그러면 이러한 SNS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어야 할 것인가? 이책에서는 주로 마메팅의 활용을 통한 수익 창출을 말하고 있다. 제휴마케팅, 광고수익 등 다양한 수익원을 말하고 있으나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강화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브랜드가 SNS상에서 이미 강화가 되어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건 수익성은 뒷받침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성공적인 SNS 활용을 위해 What, Why, (And) So, How Long, How to Use를 해야한다고 결론을 짓고 있다. What은 콘덴츠다. 무엇을 중심으로 대화를 할 것인가라는 것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관성이 중요하다.  Why는 무엇을 위해 할 것인가이다. 목적성은 방향성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전 이 문제에 있어서 직업이 아닌 자신의 꿈과 이상을 목표로 하라고 강조한다. 직업은 한시적일 수 있지만 자신의 이상은 영원하기때문이다.  저자는 (And) So를 통해 이차적 산물에 대해 말하고 있다. 브랜드의 강화 이후 무엇을 할 것인가이다. 자신의 브랜드가 강화된 이후 출판이나 강연, 기타 사업 등을 밀 염두에 두고 하라고 제시한다. How Long은 얼마나 오래 할 것인가이다. 자기 브랜드가 강화되기까지는 꾸준하 한다는 전제하에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단기간에 무엇을 하겠다는 생각은 접아야 한다는 것이다. How to Use는 어떤 도구를 사용할 것인가이다. 본인은 이 문제에 있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따라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새로운 도구에 집착하다보면 정작 중요한 사람과의 대화를 놓치기 문이다. 


후반부의 정리 부분은 조금은 부족하다는 생각이지만 그래도 전반적인 SNS도구를 소개하는 책이라는 생각에서 매우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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