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평 매장에서 70억 연매출을 올린다 - KT종로프라자의 '소매점 올레 경영 비법'
류중강 지음 / 이룸나무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감성경영을 목표로 하는 KT 종로프라자 류중강대표의 초대박 가게를 만든 비결을 정리한 책이다.
감성경영이란?
- 직원면접을 식당에서 보면서 그 사람의 내면까지 파악할 수 있었다.
-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마라.
- 화장실 청소를 대표가 하라.
- 감성서비스를 표방하라.
- 직원의 아이디어를 격려하고 경쟁사를 벤치마킹하라.
직원을 사랑의 힘으로 이끌어라.
- 직원을 감동시키면 고객이 감동하고 고객을 감동시키면 사장이 감동된다(3-win시스템)
- 소매점 직원의 가정환경이 대부분 열악하다. 재테크교육과 경제작 자립에 대한 힘을 키워주라.
- 직원을 위한 엔터테인먼트가 되라. 솔선수범하라.
시스템 경영을 하라.
- 자영업도 사업계획을 써라. 신감각용어와 세심한 매장인테리어를 하라.
- 칭찬회의, 일일결산, 매장관리 메뉴얼을 통해 매장시스템을 만들어라.
- 다른 곳에 관심을 두거나 술에 빠지지마라.
- 선순환시스템을 만들어라.
거래처 만들기
- 신뢰경영을 통해 거래처를 만들어라.
- DNA경영원칙(직접, 근접, 애정으로 소매점 관리)
- 소매점에도 감성을 선물하라.
류중강사장의 강연을 듣고 이 책을 마져 읽어보니 더 좋은 느낌이 든다. 역시 전국 1위의 매장은 간단하게 만들어지지는 않는 것 같다.
류중강사장이 직원들과 함께 3개월을 고생하고 계속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비결이 바로 감성경영이다. 소매점을 운영하면서 무슨 감성경영을 얘기할까 의아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러한 작은 곳에서부터 제대로 된 실천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의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전국 1위의 CS매장, 24시간 매장이라는 새로운 기록들을 써가는 매장이 되었을 것이다.
본인도 한때 소매점에서 3년을 근무한 경험이 있기때문에 작은 감동을 선물한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