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골 - 어려운 목표가 성장을 이끈다
마크 머피 지음, 강정임 옮김 / 서돌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드골을 새해에 읽게 된 것은 매우 행운이라 생각한다. 하드골(Hard Goal) 곧 어려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정말 새로운 것들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좋은 교훈을 주는 얘기라고 생각한다. 우리들이 목표를 세울 때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성취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제한적인 시간을 가지려하지만 그러다면 이룰 수 있는 목표만을 이루려 하기 때문에 큰 목표를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어렵고 진심어린 그러면서도 생생하고 필수적인 목표를 세운다면 새로운 목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의 내용



1. 진심어린 목표

당신의 목표가 내재적인 교감과 개인적 교감, 외부적 교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이 목표라는 구체성을 포함해서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러한 목표 설정에 인센티브프로그램을 삽입하는 것은 성공확률을 크게 올리는 효과를 거둔다. 실제로 구글의 20% 시간이 많은 새로운 사업들을 만들었던 것을 볼 수 있다. 


2. 생생한 목표

그림 우월성효과를 살려야 한다(실험에서 듣기만하면 72시간 이후 10% 기억했던 반면 듣기와 보기를 같이 하면 65%로 올라가는 것에서 보는 것의 중요성이 나타난다). 자기의 목표가 구체적인가? 구체성착각에 사로잡혀(예: 성장율 200% 달성) 제대로 된 시각화를 못 한다면 목표가 추상적이 된다. 시각화를 하는 방법은 크기, 색상, 형태, 세부사항, 환경, 배경, 빛, 감정,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것이다. 그리고 항상 1인칭 관점으로 그려야 하며 글로, 그리고 언어로 그리는 것이 필요하다. 천재들은 시각적이다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3. 필수적인 목표

상품권 구입자의 10%는 사용하지 않는 미국시장의 조사가 있었다. 이러한 것은 우리가 미래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데서 나오는 결과다. 미래가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높이는 방법은 현재 비용을 미래로 옮겨야한다. 미래이익을 현재로 옮겨라. 당신의 이익을 더 그럴듯하게 만들어라.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당신의 할인율을 직접 공략하라. 선택의 범위를 좁혀라. 이러한 방법이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4. 어려운 목표

아무리 어려운 목표라도 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우리는 가지고 있다. 연습이 긴 사람이 성과가 크다는 것을 생각하라. 두 그룹의 비교에서 어려운 목표를 준 그룹이 최선을 다하라라고 격려한 그룹보다 20%나 성과가 더 컷던 것에서 볼 수 있다. 가능한지만 자신에게 알맞는 어려운 목표를 세우는 것 이것이 필요하다. 나는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가? 나는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이런 것을 잘 실현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가는 전체의 시간을 나누어 보고 그것들을 계속 나누어 보면서 가능한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자신과 가까운 친구에게 자신의 결심을 얘기하여 확인을 받음으로서 새롭게  마음을 다잡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