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산업 활성화의 열쇠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 화폐혁명의 구조와 설계도 분석
김승표 지음 / 앤써북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테크 산업 활성화의 열쇠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를 읽고 - 화폐혁명의 구조와 설계도 분석

 


책을 이렇게 편집해도 되는걸까? 책을 읽으며 이 책의 특징은 오타라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수많은 오타와 맞지 않는 문맥이 책의 내용보다 머리에 더 많이 남았다.

 

이 책은 블록체인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과 거래구조 등을 비교적 잘 설명하고 있다. 중간 중간 이어지는 수학 공식은 난해하기도 했지만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결국 책에서 밝힌 저자의 목표처럼 블록체인이 무엇이며,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의 거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기에는 출분한 책이었다. 여전히 블록체인과 코인을 동일 시 하는 사회분위기가 존재하고 있지만 그런 오해를 불식시키기에는 이 책 한 권이 충분하리라 본다.

 

‘1984에서 조지오웰이 언급한 Big Brother는 이미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그에 따라 부의 편중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그와 더불어 정보 또한 집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사회에서 사람들은 위협도 느끼고, 과거에 대한 향수를 찾곤 한다. 그런 사람들의 Needs를 충족시킬 도구가 블록체인이 아닐까? 물론 새로운 변화는 늘 기득권 계급의 집중공격을 받고 사장되곤 해왔다. 그렇지만 민의가 반영된 변화는 결국 그 결과를 이끌어내 왔다. 인터넷이 처음 발전할 당시에도 그랬다. 아이러니하게도 인터넷의 발전을 이끌었던 TCP가 이제는 정보의 분산기술인 블록체인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런 내용을 잘 요약해서 보여준다. 다만, 서두에서 밝힌 것처럼 지나치게 전문적인 설명을 지양하겠다던 저자의 의도는 장이 거듭되며 지켜지지는 않았다.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쉽지않은 수학공식에 지면을 많이 활용했고, 실제 거래의 사례를 들어 이해의 폭을 넓히려 했지만, 반복되는 설명을 함으로써 지루함을 초래하기도 했다. 이런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블록체인, 특히 비트코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변화의 시점을 이해하고 미리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쯤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