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는 편인데
이번 학기 여성과 의학은 작년, 재작년의 강의를 훨씬 업그레이드한 야심작이라고 스스로 생각했다.
뭐, 대부분이 좋은 말을 써줬고-아직 평점은 올라오지 않았다만 4.3은 넘지 않을까 싶다-
개선할 점도 별로 없다고 해줬다.
[학생들과 눈을 마주치면서 수업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같은 건 내 수줍음 탓이기도 하지만
슬라이드만 읽으면서 수업을 하는 스타일상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내년부터는 일방적인 강의 말고 학생들과 대화도 좀 하면서 강의를 하자는 생각을 해본다.
<---내가 쌍꺼풀을 했다면 이런 얼굴이란다. 이 정도만 생겼다면 자신있게 학생들과 눈을 마주쳤을 텐데.
그런데 다음 말을 보자.
[피피티가 너무 성의없었다. 여학생들이 많은 수업이고 해당 교수님이 어수룩해서 귀엽다고 많은 여학생들이 좋아하는 것 같은데, 냉정하게 평가하자면 교수님의 수업은 좀 성의가 없었고 일방적이었다. 물론 많은 참고자료를 조사해서 준비하신 것 같긴 하지만, 조사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피피티를 좀 더 성의있게 만들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그리고 시험 문제가 너무 쫀쫀해서 이게 정말 실효성이 있고 시험문제로써 적당한 문제인지 믿음이 안 갔다. 차라리 과제를 내주고 시험문제를 대폭 줄여서 정말 시험문제로써 적당한 문제들을 냈으면 한다. 좀 놀림을 당한 기분이 들었다. ]
이 지적에 대해 십분 공감한다.
1) 내가 수업준비를 열심히 한다는 환상을 심어주는 건, 슬라이드 장수가 많기 때문이지 슬라이드를 잘 만들었기 때문은 아니다.
좀 더 완성도 높은 슬라이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다.
2) 시험문제에 대한 지적에도 전적으로 동의한다. 모름지기 대학에서 시행되는 시험문제라면
주관식도 좀 있어야 하는데
난 객관식 50문제의 신화 때문에 정말 말도 안되는 문제를 만들어서 시험문제를 낸다.
과연 이런 방식을 계속해야 하는지 회의가 들었는데,
이게 성적 낼 땐 유리하긴 하지만 깊이있는 지식을보단 단편적인 암기만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교양강좌를 강의할 때 좋은 점은 바로 이런 거다.
의대생들이 위계질서 때문에 하지 못하는 말을 거침없이 할 수 있다는 것.
가끔씩 내가 강의를 잘한다,는 착각에 빠질 때가 있는데
이 강의평가 덕분에 스스로를 채찍질하게 됐으니,
누군지 모르는 그 학생에게 감사드려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