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 이야기
세스 고딘 지음, 박세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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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화의 여러 이야기 중 이카루스 이야기가 있다. 미노스왕을 거역한 죄로 감옥에 있던 다이달로스는 아들 이카루스와 함께 감옥을 탈출하는데 다이달로스는 자신의 몸에 붙어 있던 날개를 이카루스에게 붙여 주며 너무 높이 날지 말라며 당부한다. 그러나 처음 하늘을 날아 본 이카루스는 비행에 도취한 나머지 하늘을 높이 날아 태양에 날개를 잃고 바다에 추락한다. 이 이야기는 과욕을 부른 이카루스의 비극 이야기이다.


나를 포함한 대부분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자기 일이 아닌 다른 사람의 일을 도와주며 돈을 번다. 처음에는 언제 잘릴지 모르는 불안감에 열심히 일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높은 보상과 안락함에 대부분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도마뱀 뇌에 길들어 위험을 감지하고 안전함만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와 반대로, 자신이 정한 목표를 따라 꾸준히 진행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들고, 정해진 규칙 없이 자신만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저자인 세스 고딘은 그런 사람들을 바로 아티스트라고 부른다.


스티브 잡스, 헨리 포드, 마틴 루서 킹을 거론하며 아티스트란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을 이야기하는데 저자는 현재 우리가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가 느꼈던 안전지대가 점점 이동하고 없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와는 달리 무한 경쟁 시대에 예전과 같은 방식을 고집한다면 우리는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세상 '연결 경제'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전의 안락지대에서 벗어나 사람과 사람이 서로 연결하는 새로운 세상으로 가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 세스 고딘은 아티스트가 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조직, 그 외 아이디어와 창조성을 가지고 자신만의 일을 창조해야 하고, 연결 경제 시대에는 누군가 죽고 살고가 아닌 모두가 함께 살아갈 수 있다고 이야한다. 그러면서 아티스트가 되려는 과정에서 위험할 수 있는 요소를 이야기하며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있다. 이 외에, 대부분 사람들은 과거의 조직에 의해 자신의 말과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고, 산업 경제의 안전함 속에 빠져 버렸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 속에서는 모두가 살아남지 못할뿐더러 심지어 자폭할 수 있어 하루빨리 그곳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새롭고, 실질적이고, 중요한' 아트를 추구하도록 말하고 있다.


몇 달 전, 한 대학교에서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대자보로 전국이 들썩였던 적이 있었다. 그 또한, 이카루스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아무런 표현조차 하지 못하고 그저 시키는 대로 따라야 했던 사람들이 그곳에서 벗어나 자기 생각과 목표를 향해 달려가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한계를 깨야 한다는 점이 저자의 생각과 비슷하다고 느꼈다. "허물을 무너뜨리고 바꿔라. 지도에 의존하지 마라. 고통을 즐겨라. 행동하라. 자신을 드러내라. 실수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자극하는 '도마뱀의 뇌'는 떨쳐버려라"는 세스 고딘의 말처럼 나 역시 나의 길을 향해 포기하지 않고 달려갈 수 있기를 바라본다. 


* 기억하고 싶은 구절


당신은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뜨거운 열정의 소유자다. 그럼에도 당신은 최고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아이디어와 지신의 진정한 모습을 숨긴 채 살아가고 있다. 우리 사회의 시스템이 당신이 열정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끊임없이 훼방을 놓기 때문이다. - p.8


안락지대를 새로운 안전지대로 이동시키는 것은 수영을 배우는 것과도 같다. 수영은 물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그리고 즐길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하지만 수영을 배우는 동안 편안함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 않을 때 불안해지고, 상황이 바뀌지 않을 때 마음이 불편해지며, 최근에 전혀 실패를 맛보지 않았다는 사실에 실망감이 든다면 당신은 지금 수영을 배우는 중이라 할 수 있다. 조금만 더 지나면 당신은 새로운 안전지대에서 살아남을 뿐만 아니라 그 환경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 p.31


새로운 틀을 구축하고 사람과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정해진 규칙 없이 시도하는 것, 바로 이런 것들이 아트다. 다시 말해 아티스트란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이다. - p.33


컨설턴드와 스프레드시트로 이뤄진 냉정한 세상에는 전략과 전술이 넘쳐난다. 기존의 사고방식을 바꾸지 않고서도 우리는 얼마든지 그 외부의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들을 가져다 쓴다 해서 일이 되는 건 아니다. 내부에서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는 외부의 어떤 것도 진정한 힘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게 바로 아트가 필요한 이유다. - p.35


'새롭고, 실질적이고, 중요한'이란 수식어는 아트를 정의하는 세 가지 요소다. 연결경제는 이 세가지 가치가 꾸준히 공급되어야 돌아간다. 연결경제는 새로운 자산, 즉 이제야 제대로 평가받고 주목받게 된 자산을 쌓아나가고 있다. 언젠가부터 건물이나 규칙, 포장과 같은 것들이 중요치 않게 되었다. 가치는 이제 사람들을 연결하는 통로에서 만들어지는데, 그러한 통로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아트다. - p.40


용기란 죽음에 과감하게 맞서는 영웅적인 자질만을 뜻하는 게 아니다. 또한 사람들의 칭송을 받을 만큼 거대한 모험에 도전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것도 아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말로 표현하고, 그러한 생각을 지키려는 의지를 뜻한다. - p.43


우리는 새롭게 배우기보다 정답을 외우고, 변화를 시도하기보다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고 배웠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으로, 힘 있고 돈 있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한다고 배웠다. 하지만 이제 우리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야만 하는 순간이 찾아왔다. - p.45


어떤 사람들은 시스템을 손보고 스프레드시트를 만지작거리지만, 아티스트 집단은 그 시간에 사람들을 연결하는 작품들을 만들어낸다. 연결경제는 끊임없이 기적을 만들어내면서, 동시에 기존의 안전지대에 존재했던 낡은 가치들을 파괴해간다. 묵은 것은 신경 쓰지 말자. 이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연결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일이다. - p.55


모든 사람은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들을 나무 타기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형편없다고 믿으며 살아갈 것이다.(아이슈타인) - p.62


아트는 선택을 받음으로써 느닷없이 찾아오는 성공이 아니다. 따라 하기만 해서 이루어지는 일도 아니다. 평생의 습관이자, 계속해서 더 많은 새로움을 창조하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는 점진적인 습관이다. - p.68


독창성이란 항상 새롭고, 검증되지 않고, 신선하고, 위험스러운 것이다. 예컨대 우리는 친구나 동료와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취향을 발견하게 된다. 사람들은 대게 지루하고, 뻔하고, 흔해 빠진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그런 이야기를 끝없이 늘어놓음으로써 좋은 친구를 잃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p.70


리더십은 차원이 다른 게임이다. 리더십에는 어떠한 지침이나 규칙도 없고, 문제가 생겼을 때 호통치는 상사도 없다. 혹시 리더십에 관한 안내서를 찾고 있다면, 당신이 정말로 되고자하는 것은 리더가 아니라 관리자인 셈이다. 진정한 리더는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다른 이들을 완전히 통제하려 들지 않는다. 그리고 값싸고, 빠르고, 복종적인 안전한 세상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사람들을 데리고 들어간다. - p.71


당신이 페이스북에 얼마나 많은 친구를 두고 있는지 또는 트위터에 얼마나 많은 팔로워가 있는지 나는 별로 관심이 없다. 그들은 당신의 참된 친구도 아닐뿐더러 진정한 추종자도 아니기 때문이다. 내가 관심이 있는 건 내일 당신이 당신의 자리로 돌아오지 않았을 때, 과연 얼마나 많은 이들이 그리워할 것인가이다. - p.76


우리가 사라졌을 떄 사람들의 그리움을 받게 될 존재(린치핀linchpin) - p.77


연결경제가 매력적인 것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관계가 넓어지고, 하나의 정보가 더 많은 정보로 이어지면서 풍요를 창조하는 원동력이 자체적으로 강력해지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관계가 확장되면서 접근성은 더욱 높아진다. 재능과 열정만 있다면 누구라도 자신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네트워크의 힘을 활용하려 들기 때문이다. - p.77


세뇌는 미묘하게 작동한다. 세뇌는 안전을 지향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미끼로 삼는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이제 더는 안전지대가 아님에도 그곳을 떠나지 못하게 한다. 배운 대로, 들은 대로 따라 하면 된다고 끊임없이 속삭이는 것이다. 복종의 유혹을 느낄 때마다 그 실제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자. 그러노라면 자신이 어떻게 훈련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다가오는 기회에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 p.90


아티스트란 인간적인 그리고 사람들의 감성을 건드리는 가치를 최초로 창조한 사람이다. 루이스 하이드가 <선물>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어떤 행위가 아트가 될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을 영혼과 꿈의 세계로 이어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피카소의 작품을 볼 때마다 선물을 받는다. 그의 작품과 만나는 순간, 피카소의 생각과 느낌은 우리 자신의 것이 된다. 우리는 그가 주는 선물을 그냥 받으면 된다. - p.92


아티스트가 되기 위한 습관 : 혼자서 조용히 앉아 있기, 특별한 이유 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기, 사람들에게 솔직한 대답을 요구하기, 듣기 좋은 칭찬을 외면하기, 다른 아티스트들에게 먼저 격려의 말을 건네기, 변화를 위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 자신이 만든 것을 과감하게 드러내기 - p.115


우리는 항상 '성공할 수 있을지'를 걱정한다. 최선을 다하고 나서도 '실패할지 모른다'고 걱정한다. 언제나 자신감을 갖고,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 확신하고 세상에 뛰어드는 건 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아트의 세계로 진입할까 말까를 소심하게 고려 중인 사람들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지만, 외적인 성공 가능성은 처음에 아주 미미하다. 그러므로 단 한 번의 시도만으로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우리는 평생을 바쳐야 한다. 그것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끝없는 과정이다. 조금 맛보고 다시 일터로 돌아가는 식으로는 아트를 할 수 없다. 이제 당신에게 아트가 일이 되어야 한다. - p.123


혹시 사랑에 빠져본 일이 있는가? 그렇다면 누군가가 아무 이유 없이 좋은 게 어떤 상황인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사람의 직업이 무엇이어서가 아니라 무조건 좋은 경우 말이다. 아트에서 어떻게 하든 사랑받으리라는 확신이 있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자 집착할 필요가 없다. 대신 더욱 심오한 가치를 파고들 것이다. - p.127


산업주의자들과 당신의 상사는 모든 것이 확실하고, 효율적이고, 위험이 없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반면 아티스트는 그렇지 않다. 아트와 가치는 위험에 직면하고, 실패의 가능성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는 의지에 달렸다. 바로 신들처럼 말이다. 변화의 힘은 막강하다. 그러나 변화는 언제나 실패의 가능성을 동반한다. 그러므로 아티스트는 실패의 가능성 때문에 변화를 외면할 것이 아니라 '실패할 수도 있어'라는 주문을 외면서 당당히 맞서야 한다. - p.142


우리 사회는 지금까지 수영의 중요성에는 주목하지 않으면서, 익사의 위험성을 지나치게 과장했다. 더 많은 이들이 도전할수록 더 많은 이들이 물에 빠질 것이다. 그건 옳은 말이다. 하지만 더 많은 이들이 수영을 배우게 될 것이라는 점도 분명하다. 그러면 더 많은 연결이 이루어지고, 더 많은 아트가 존재하게 된다. 아트에는 지도도, 따라할 지침서도, 확실한 길도 없다. 지도 없이 살아가는 삶은 산업 시대의 후손들을 불안하게 한다. 헛된 약속조차 없는 삶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위험이 굉장히 큰 만큼 지루할 틈이 없는 진정한 삶을 살게 된다. - p.143


당신의 아트에 대해 당신에게 수치심을 주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은 당신의 청중이 아니다. 당신의 그대로의 모습을 들여다볼 자격도 없다. 아티스트의 삶은 청중과의 연결이 있어야 하고, 그러므로 자신의 작품을 인정해주는 청중을 선택해야 한다. 단지 편해서가 아니라 재능을 발휘하고 인정을 얻어야만 최고의 작품에 도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p.156


앞으로 계속해서 아트를 하고 싶다면, 당신이 하는 말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사람들을 피해야 한다. 당신의 과제는 자신을 신뢰하지 않은 사람들을 멀리하고, 자신이 선택한 청중에게 집중하는 일이다. 마케터와 기업가에겐 모든 청중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티스트는 아니다. 우리는 오직 소수에만 초점을 맞춰야 한다. - p.167


도마뱀 뇌는 재빠르게 경고 신호를 보내 우리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 우리가 생존의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라면 무척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오랜 진화를 거친 지금, 우리 인류는 더는 예전처럼 위험한 상황에서 살지 않는다. 그런데도 여전히 경고등이 자주 번쩍인다. 아미그달라는 그대로 남이 있으며, 밤길에 불량배를 만나거나 클럽에서 이성을 찾는 등의 특별한 상황에서 고개를 쳐든다. 한 가지 안타까운 소식은, 가치 있는 작품을 창조하려는 순간에도 아미그달라가 활동한다는 사실이다. - p.170


아트에 도전하는 순간, 도마뱀 뇌가 만들어내는 회의감은 아미그달라가 활성화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감정이다. 그러나 그 사실을 전두엽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아마도 스스로를 위험으로 내모는 힘든 도전을 외면하려 할 것이다. 저항이 느껴진다는 것은 당신이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는 뜻이다. - p.174


연결경제는 우리에게 빼장을 가질 것을,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완벽함에서 벗어날 것을, 불완전한 아트에 도전할 것을 요구한다. 오나벽함은 지루하고 아무런 특징이 없다는 뜻이며, 결함이 없다는 말은 아무런 흥밋거리도 없다는 말과 같다. - p.185


아티스트는 백지상태에서 출발해야 한다. 아트는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며, 첫 번째 도전이다 맨 처음 하는 이야기여야 한다. 우리가 아트를 두려워하는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어떤 작품이 다른 누군가의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가 만든 것일 때, 어떻게 걱정이 안 되겠는가? - p.191


예측이 틀렸을 때, 사람들은 자신의 세계관이 아니라 세상에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거나 기존의 전제에 의문을 제기하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 운명을 탓하고, 예외로 치부해버린다. 하지만 판단착오의 경험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의 안목에 대해 고민하고 더 다듬어나갈 수 있다. 그럼으로써 시장의 근본적이 수요,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소를 이해하게 된다. - p.194


자신의 세계관을 버리기 전까지 우리는 세상을 똑바로 볼 수 없다. 물론 세계관은 일상생활에서 쓸모가 있다. 일련의 전제와 편견, 믿음으로 이루어진 세계관을 통해 우리는 세상과 관계를 맺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외부와 접촉할 때마다 매번 모든 것을 검토하고 판단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욱 익숙하게 정보를 처리하고 일관되게 행동할 수 있다. - p.196


아티스트는 전체를 바라보는 법을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이름은 잊고, 그 대신 신선함을 불러올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아트는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빛을 밝히는 행위다. 불을 켜기 전에 무엇을 보게 될지 우리는 알 수 없다. 무엇을 보게 될지 미리 알 수 있다면 그것은 어둠이 아닐 것이며 거기서는 빛을 밝히는 아트가 존재할 수 없다. - p.199


우리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쉴 새 없이 분류하고, 판단하고, 받아들이기 껄끄러운 것들을 외면하는 동안 우리는 아무것도 제대로 보지 못한다. 우리는 기회를 보지 못한다. 고통과 마주하지 않는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하게, 아무 시도도 하지 않는 데 따른 위험을 보지 못한다. 그러나 보지 못하면, 아트는 성공할 수 없다. - p.201


아트를 우리 사회와 문화 또는 시장으로 가져오기 어려운 이유는 지루함과 어리석음의 경계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무용수가 매번 완벽한 춤을 추는 것이 아니듯 치밀하게 계산하고, 시도하고, 실패하고 그러고 나서 정확한 지점을 발견하기까지 우리는 많은 시간을 허비해야 한다. 무용수는 늘 실수를 한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춤을 춘다. 완벽해질 때까지 끊임없이 춘다. 아티스트도 마찬가지다. 보고, 만들자. 그러고 나서 다시 백지상태로 돌아가자. 그리고 자신이 추구하는 연결을 이룰 때까지 반복하자. - p.210


문제 해결에 능숙해지기 위해서는 문제를 많이 만나보는 수밖에 없다. 그것도 사적이고, 안전하고, 결과에 대해 장황하게 변명을 늘어놓는 방식이 아니라 공식적인 차원에서 문제 해결에 도전해야 한다. - p.240


도마뱀 뇌의 가장 치명적인 무기는 불가능한 프로젝트, 불가능한 꿈, 가치는 있지만 결국 실패로 끝날 목표로 여기게 해 눈길을 돌리게끔 하는 것이다. 애초에 달성할 수 없는 목표라면, 그걸 이루지 못했다고 해서 비난할 사람은 없지 않느냐고 핑계를 늘어놓으면서 조용히 원래 자리로 돌아가게 한다. 변화는 힘든 작업이다. 변화를 위해 아티스트는 적극적으로 나서고, 규범을 무너뜨리고, 현재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여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를 앞서 가는 사람으로, 변화의 사신으로 만들어준다. 하지만 때로는 의기소침한 겁쟁이로 만들어버리기도 한다. - p.243


'내가 했고, 내가 만들었고, 내가 말했다.' 예전에 비해 우리는 훨씬 더 쉽게 실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뭔가를 세상에 내놓고 아무런 반응을 얻지 못하는 일도 훨씬 더 쉬워졌다. 건물도, 학위도, 광고 예산도 필요 없다. 권위자의 승인도 필요 없다. 얼마나 놀라운 세상인가, 백 년 동안의 세뇌에 갇혀서 절호의 기회를 놓쳐서 안 된다. - p.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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