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훌륭한 전략은 결코 확정된 것이 아니다. 서명과 봉인 후에 전달되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신중하게 고안해내고 아무리 잘 실행한다 해도 리더가 전략을 하나의 완성된 상품으로 생각한다면 기업에서 실행되는 전략은 대부분 실패하고 말 것이다. - p.32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이는 기업의 리더라면 반드시 답해야 하는 질문이다. 전략은 모든 기업에게 근복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당신과 직원들이 아무리 훌륭해도, 회사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당신의 동기가 아무리 고상해도 기업의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하면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위험하다. - p.34

 

오늘날 경영학의 많은 사상과 저술에서 겉으로 표현되지는 않지만 넌지시 비치는 믿음은, 아주 유능한 관리자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어떤 학자는 이를 '미국 경영자들을 괴롭히는 전지전능의 의식'이라 말한다. '경영자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복잡하거나 예측 불가능한 사건이나 상황은 없다'는 반응이다. - p.56

 

특정 유형의 산업이 훌륭한 경영자를 끌어들인 반면, 다른 산업은 실력없는 경영자만 끌어들인 것일까? 가끔은 그렇기도 하지만 이런 차이를 온전히 설명하기에는 여전히 충분치 않다. 실제로 이러한 차이는 각 산업의 경쟁구도를 다르게 형성하는 경제적 요인에 의해 생긴다. 마이클 포터가 입증했듯이 이런 요인 중에는 산업 자체 내에 존재하는 경쟁 관계의 특성과 관련 있는 요인이 있는 반면, 업계와 부품 공급업체 및 고객, 대체 상품과 잠재적인 신규 진출기업 간의 세력균형과 관계있는 요인도 있다. 그 요인들은 강력해서 산업의 수익성 수준을 끌어내리는 때도 있고, 상대적으로 강력하지 않아서 훨씬 큰 수익이 날 때도 있다. 이런 요인들이 더해져 개별 기업의 수익성과 그 기업이 활동하는 산업에 미치는 효과를 산업효과(industry effect)라 부른다. 당신은 기업 실적의 일부분, 아니 어쩌면 훨씬 더 많은 부분이 그런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놀랄 것이다. - p.62

 

아이러니 하게도 가장 크게 성공하고 많은 존경을 받는 비지니스계 거물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경제요인이 대단히 중요함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알맞은 경기장을 선택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안다. 또한 진정으로 훌륭한 경영자라면 주변 상황과 관계없이 이길 수 있다는 경영계의 근거 없는 믿음에 찬성하지 않는다. - p.66

 

기업은 목적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목적에서 퍼포먼스의 차이가 시작된다. 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있어 그 기업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채우려 하는지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이는 전략가라면 가장 먼저 답해야 할 중요한 문제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포지셔닝, 차별화, 부가가치, 심지어 기업효과까지, 기업 경영자들의 대화에 등장해온 전략의 모든 개념은 목적에서 비롯된다. - p.97

 

본질적으로 의미 없는 일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겉으로 보기에는 가장 중요해 보이는 역할을 하찮게 만드는 상황이 있는가 하면, 표면상으로는 끔찍해 보이는 일을 보람 있게 만드는 상황도 있다. 참여가 가장 적은 집단은 자신의 직장을 단순한 일거리로 생각한다. 다시 말하면 직장을 필요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불편, 또는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직장 밖에서의 삶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돈을 버는 수단쯤으로 여기는 것이다. - p.99

 

오늘 당신 기업이 사라진다면 내일 세상이 달라지는가?

당신의 기업이 사라졌을 때 당신을 그리워하지 않는다면,

도대체 지금은 '얼마나'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는가? 

그 답을 찾아내고 그 답이 존재하다고 다짐하는 일은,

바로 전략가의 당신이, 즉 기업의 성공과 생존을 책임지고 있는

기업의 리더가 할 일이다. 

 

전략가가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은 '생각'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실제로 전략가가 할 일은 생각이 아니다. 전략가는 안건을 정하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조직을 정비하는 일을 가장 먼저 해야 한다. - p.152

 

자기 자신을 분석하는 일은 다른 사람을 분석하는 일보다 항상 어렵다. 구경꾼으로서 당신이 누린 냉철한 객관성과 명확성은 자신이 처한 상황의 현실을 직면하기 시작하면 불확실성과 의심 앞에 무너지기 싶다. - p.158

 

성공적인 전략가로 발전하려면 반드시 직접 경험을 해봐야 한다. 기업의 특정한 목적과 씨름하고, 중요한 차별성을 찾아내고, 당신의 가치창출 시스템을 규정하고, 그 모든 것을 전략에 대한 명확한 진술로 담아내야 한다. 그것을 효과적으로 시작하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바로 이 모든 것을 적는 것이다. - p.160

 

훌륭한 전략의 특징

분명하고 강력한 목적, 진정한 가치창출, 분명한 선택, 맞춤형의 가치창출 시스템, 의미 있는 측정 기준, 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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