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 - 자신의 글을 써보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트리시 홀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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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트리시 홀)


미국 종합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에서 기자, 에디터로 활동한 후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뉴욕타임스'에서 일하며 매주 1,000편 이상의 피처 기사면과 외부 기고면을 총괄 감독했다.


'뉴욕타임스'에 다니는 동안 Op-Ed(Opposite the Editorial page) 책임자로 일하며 20년 동안 배운 글쓰기와 편집 방법에 관해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어 책을 발간했다.


※ 하고 싶은 이야기


최근 독서모임을 통해 토론했던 책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를 읽으면서 글을 잘 쓰는 방법에 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를 가지게 됐다. 평소 블로그를 통해 여러 주제의 후기를 남기면서 꾸준하게 글을 쓰고 있지만 실력이 늘어나지 않아 고민이었는데 도서 쇼핑몰에서 글쓰기 책을 검색해봤더니 지난 10월 15일 출간된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이 있어 주문 후 읽어봤다.


도서명 그대로 뉴욕타임스 편집장이자 저자인 트리시 홀은 글을 잘 쓰고 싶은 독자를 위해 영감과 자신감을 주기 위한 마음으로 책을 출간했다. 책 속에서는 작가와 에디터를 시작했을 당시부터 뉴욕타임스에서 Op-Ed를 책임지게 된 이야기를 풀어낸다.


'뉴욕타임스'에서 오피니언을 책임졌던 기자답게 일상 이야기가 아닌 회사 생활을 하면서 실제로 있었던 에피소드를 통해 글쓰기 방법을 조언해주는데, 남을 비난하거나 혹은 차별하는 글을 쓰거나 낚시성 기사만으로 돈을 벌려는 기자들에게 있어 필독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에서는 단순히 글을 잘 쓰는 방법에 관해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의 대화와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말해주기에 글쓰기 책이라는 것과 동시에 자기관리 도서라고 할 수 있다.


나같은 경우에는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전부터 온라인을 통해 글을 써왔고, 신입 사원시절부터 현재까지 글쓰기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이기에 저자 트리시 홀이 책을 통해 알려주는 글쓰기와 관련된 조언들을 보면서 도움되는 부분이 많아 유용했다.


글쓰기 책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을 읽고 나서 든 생각으로는, 글이란 단순히 내용을 풀어 쓰는 것이 아닌 독자를 감동시키고 설득을 시켜야만 제대로 된 글쓰기다.


앞으로의 미래에 있어서도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이 바로 글쓰기이기에 트리시 홀이 언급해준 조언과 원칙을 항상 새겨들으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글을 작성하고 싶다.


* 아래는 글을 잘 쓰는 법과 상대를 설득시키는 방법에 대해 글쓰기 책 '뉴욕타임스 편집장의 글을 잘 쓰는 법'에 나온 내용으로,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라면 참고해서 책을 찾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기억하고 싶은 구절


논쟁과 설득에 사람들이 내 이야기를 듣도록 만드는 데 필요한 원칙이 있다고? 당연히 원칙이 있다. 타인의 의견을 바꾸기는 쉽지 않지만, 글뿐 아니라 실제 삶에서도 타인을 당신 편으로 끌어당기는 테크닉, 즉 설득을 위한 기본 원칙이 있다.


대부분의 법칙이 그렇듯 이 원칙 또한 보기 좋게 깨질 수도 있다. 원칙을 모두 무시하고도 상대방을 설득하는 데 성공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기교와 기술,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다음의 원칙을 따를 때 누군가를 설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만은 확실하다 - 10


*설득하는 글쓰기를 위한 15가지 원칙


1. 사람들에게 귀를 기울여라

2.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한다

3. 청중을 존중하라. 공감하는 법을 깨우쳐라

4. 싸움을 걸어선 안 된다

5. 감정을 건들여라

6. 도덕적 가치관을 이해하라

7. 공통점을 강조하라

8. 당신이 잘 아는 주제가 무엇인가?

9. 독자를 놀라게 하라

10. 구체적으로 명시하라

11.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12. 팩트는 마법이 아니다.

13. 그럼에도 불구하고 팩트는 중요하다.

14. 특수한 전문 용어를 피하라

15. 가차 없이 잘라내라


현재 고등학교나 대학을 다니고 있고 글을 쓰고 싶다면 글쓰기 관련 그룹 어디든 꼭 참여하길 바란다. 주변에 마땅한 곳이 없다면 직접 하나를 만들어볼 수도 있다. 글쓰기 파트너나 그룹 활동으로 열린 사고방식과 더불어 체계도 배울 수 있다.


사람들의 피드백에서 배움을 얻어야 한다. 누가 당신에게 가장 큰 가르침을 주는 스승이 될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다. 반드시 나이가 많으리라는 보장도 없고, 꼭 교수만 스승이 되는 것도 아니다 - 28


글쓰기에서 유익한 피드백으로 당신의 글을 멋지게 만들어줄 사람을 찾는 것은 당신의 실력이 나아지도록 몰아붙여줄 스승을 찾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다. 글쓰기와 교열 교정 작업에는 끝이 없는 노고가 들어간다 - 43


오피니언은 뉴스 보도와 다르다. 오니피언도 진위 여부가 반드시 확인된 팩트를 포함하고 있지만, 균형 잡힌 시각이나 다양한 관점을 공평하게 전달할 필요는 없다.


다만 어떠한 결론이나 해결책을 내포한다. 이를테면 정부의 무능함으로 대교가 붕괴했고, 해결책으로는 투표로 시장을 몰아내고 사회적 생산기반을 바로잡을 새로운 단체를 설립해야 한다는 식이다 - 56


에디터가 되고 싶다면 다방면에 걸쳐 글을 읽어야 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한눈에 알아보는 능력을 키울 유일한 방법이다. 장점은 이것만이 아니다. 다양한 문체를 흡수하면 복화술사처럼 은밀하게 작가를 도와 그만의 스타일을 찾아가도록 이끌어줄 수 있다 - 60


다른 사람들은 놓치고 지나가지만 당신만이 보고, 느끼고, 관찰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누구나 각자 나름대로 경험과 지각이 있다. 당신이 열여덞 살이든 여든 살이든, 유명하든 유명하지 않든, 글에는 당신만의 경험과 감정이 있어야 한다. 수많은 유명인이 글을 싣지 못한 이유는 자신이 어떤 이야기를 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 80


자신을 끔찍하게 괴롭히는 여드름에 대해 글을 쓰고자 하는 청소년이든, 오랫동안 자신을 괴롭힌 남편이 죽은 후 마침내 자유와 희열을 느끼는 할머니든 지극히 사적인 내용을 더할 때 스토리가 더욱 강력해진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별 볼일 없는 하찮은 이야기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도, 쑥쓰럽더라도, 또는 인터넷상에서 악플이 달릴 걱정이 들어도 그렇게 해야 한다. 당연히 온갖 말들이 달리겠거니 생각하고, 가능하면 댓글을 읽지 않는 게 이롭다.

개인적인 이야기에 반응하는 악랄한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 사람들 모두 그렇다. 너무 재밌게 읽었거나 너무 감동을 받아 눈물이 났다고 하는 독자들만 있는 게 아니다 - 93


관심이 가는 뉴스 기사를 본다면 자신의 이야기를 어떻게 접목해 풀어낼 수 있을지 생각해보길 바란다. 당신이 사는 곳에서 낙태를 금지시켰는가? 당신의 어머니가 여러 자녀를 출산한 후 낙태를 했고, 이후 이 결정이 당신의 가정에 영향을 미쳤는가?


그 이야기를 글로 써라. 도로에 생긴 구멍 때문에 열여덞살 때 오토바이 사고를 겪었는가? 국가의 망가진 기반 시설로 입은 개인적 피해와 의료비용에 대해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몇 살이든, 학력이 어떻든 간에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더할 때 독자들은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기억할 것이고, 당신이 지적하는 정책 문제에 공감할 것이다.


당신이 삶에서 경험했던 자세하고도 사소한 이야기들이 글에 감동뿐 아니라 설득력까지 더해줄 수 있다 - 99


상대방이 무슨 이야기를 할지 충분히 알 것 같아서 대신 말이 튀어나오려고 할 때 꾹 참는 것이다. 상대방의 말을 직접 마무리지으려 하지 않는다. 대화가 늘어질 것 같다고? 대화가 조금 지루해질 것 같다고? 처음엔 그럴 수 있다.


하지만 타인이 어떤 말을 할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상대방이 말을 마무리하게 둔다면 생각지도 못한 배움을 얻게 될지도 모른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화를 지우고 실제로 타인의 말을 듣는 데는 큰 노력이 필요한데, 많은 이들이 별로 노력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우리는 자신의 에고를 표출하려고 한다. 우리는 인내심이 없다. 우리는 과시하고 싶어 한다. 아는 것을 자랑하고 싶어 높은 곳에 올라 무릎을 말고 다이빙을 하듯 대화 중에 불쑥 끼어든다. 내가 얼마나 멋진지 보라고!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들을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사실 이것이야말로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기술이다 - 105


사람들은 늘 읽는 글만 읽으려고 한다. 진보주의 성향의 사람들은 '뉴욕타임스'나 '뉴요커'를 읽는다. 보수주의자들은 '월스트리트저널'과 '내셔널리뷰'를 읽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신념을 뒷받침하는 웹사이트만 찾아다니며 글을 편식해선 안 된다. 너른 시각을 제공하는 글을 읽어야 한다. 각기 다른 세계관을 비교하는 일은 굉장히 재밌고 흥미롭다.


대단한 결심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냥 이메일 뉴스레터로 신청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어떠한 주젱에 대해 글을 쓰고자 조사를 시작한다면 당신과 다른 의견을 주장하는 사이트에 가서 이들의 근거와 증거를 검토하길 바란다 - 113


글로든, 말로든 누군가의 공통점을 찾으려 할 때는 망설임 없이 자신의 사적인 이야기를 공개하고 상대방에게도 개인적인 질문을 해야 한다. 먼저 경계 태세를 늦추고 남자친구와의 문제가 있다거나 상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 불만이 크다는 식으로 본인 이야기를 한다면 상대방 역시 호응해올 것이다.


그렇게 관계성을 맺는 것이다. 관계가 형성되면 사람들은 한결 긴장을 풀고 다가오기 시작한다. 당신에게서 그들 자신의 모습이 얼비치도록 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당신을 고용하도록 설득하는 자리라면 더욱 그렇다.


자신을 충분히 드러내지 않아 유대감을 형성하거나 공통점을 찾는 데 실패한다면 당신은 그저 하나의 이력서로 남을 뿐이다 - 123


누구나 자신을 신뢰하는 사람을 신뢰하기 마련이고,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설득에서 상대와 동질감을 형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상대와 나와의 공통점을 찾고, 관계성을 형성할 만한 접점을 찾아야 한다. 직접 대화하는 상황에서 상대방과 합의점을 찾고자 할 때는 미러링이 효과적이다.


가족 심리 치료사들이 채택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상대의 보디랭귀지와 화법을 모방함으로써 친밀감과 유사성을 높일 수도 있다. 조금 소름 끼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훌륭한 세일즈맨이 영업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목표를 공유한 사이라면 당신의 말에 동의하지 않기는 어렵고 긍정하는 무척 쉬워진다. 이들과 당신이 믿고 지지하는 바가 같기 때문이다.


일대일 설득에 적용되는 원칙은 글쓰기에도 적용된다. 어떻게 해야 독자들이 당신에게 동의할 필요성을 느낄지 파악해야 한다. 공통점을 드러내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 126


감정은 단순히 기사나 연설, 책에서 독자에게 감응을 일으키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 결국 자신의 감정을 정당화하는 구실이라는 점에서 합리적 판단을 도출하는 근거가 된다 - 136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상대를 설득하는 글을 쓸 때 겁을 주면서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방식은 인간의 본성을 거스른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낙관적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메시지보다 긍정적인 메시지에 더욱 반응한다.


사람들에게 공포를 조장해서는 결코 금연을 유도할 수 없다. 금연이 하나의 트렌드가 될 때, 담배를 피우지 않는 친구들처럼 되고 싶을 때 사람들은 담배를 끊는다.


수치심과 공포는 환경에 대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데 지나치게 자주 쓰이는 전략이다. 우울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그저 위협적으로 느껴질 따름이다.


사람들은 위협적인 메시지를 자신과 상관없는 먼 이야기처럼 무시하고 그저 일상에 집중하고자 하기 쉽다. 먼 미래르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추상적이다 - 140


글을 쓰든, 말을 하든, 청중이 누구인지 파악해야 한다. 연령대와 교육 수준, 이들의 지닌 가치를 파악해야 한다. 공감이란 타인의 감정을 감지하는 것이다. 청중의 정서를 이해해야 그에 맞춰 반응하는 법 또한 깨달을 수 있다 - 146


언쟁이 파열되고 분노가 치밀기 시작하면 우리는 종종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에게 어리석다거나 바보 같다거나 하는 비난의 말을 하게 된다. 이는 그 순간에 자신이 의도했던 결과는 물론이고, 향후 상황을 회복할 기회까지 날려버린다.


결코 상대를 비난하는 말을 해선 안 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너무 화가 치밀 때는 비난의 말을 참기가 대단히 어려워지기 마련이다. "넌 정말 멍청해" 내뱉은 순간만큼은 홀가분하겠지만 이런 말은 서로 간의 거리만 더욱 멀어지게 만들 뿐이다.


부정적인 감정은 주변 사람들을 밀어낸다. 어쩌면 당신의 분노가 상대의 격한 감정을 촉발해 결국 관계 파탄으로 초래할지도 모른다. 결코 당신이 바라는 상황이 아니다. 분노는 당신에게서 그리고 타인에게서 또 다른 분노를 일으킬 뿐이다 - 158


반대 측 의견에도 좋은 면이 있다는 것을 항상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바는 독자들이 우리의 말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지 이기는 것이 아니다. 청자와 독자가 자신이 믿고 있는 바와 다르다고 해도 당신의 의견에 열린 태도로 들어주길 바라는 것이다.


따라서 누군가와 직접 만나서 하는 대화든, 트윗이든, 페이스북이든, 활자로든 언쟁을 삼가야 한다. 나는 성별, 거주지, 소득으로 내가 어떤 사람일 거라 재단하는 것이 느껴지면 그 기사를 더는 읽지 않는다.


사람들을 일반화하는 것은 글쓰기에서 가장 적대시해야 한다. 글쓴이가 가난한 사람들은 모두 게으르다거나, 백인들은 모두 나쁘다거나, 남성들은 모두 포식자이며 여성들은 모두 착하고 순하다는 식의 입장을 취하면 독자 는 화가 나고 언짢아진다.


내 말을 충분히 이해했을 것이다. 가장 먼저 마음을 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언쟁과는 완전히 상반된 태도 말이다 - 162


사업가에게 스토리의 힘을 활용하는 법을 가르치는 폴 스미스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실패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저지르는 실수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글쓰기에도 드러나는 문제다. 그는 스토리가 아닌 스토리, 즉 마음을 울리거나 감정을 자극하는 요소가 부제한 이야기를 전하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고 지적했다.


이는 그저 상품 홍보나 비즈니스적인 글일 뿐이다. 스토리는 시간과 공간, 흥미로운 전개가 더해져야 한다 - 173


스토리텔링 기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잠자리에 들기 전 오늘 하루 목격했거나 들었던 일을 적는 것이다. 그 일이 머릿속에 잊히지 않고 남아 있는 이유와 함께 적는다 - 174


어떤 이들은 팩트보다 감정이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이상한 시대가 왔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인간의 두뇌가 어떻게 작동하느지 잘 모르기 때문에 하는 소리다.


감정이 항상 팩트보다 중요했다. 따라서 팩트가 전보다 덜 중요해진 문제가 아니라, 이웃에게만 공유되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훨씬 많은 사람들에게 잘못된 사실을 퍼트리기가 쉬워졌다는 것이 쟁점이다 - 185


인간이 모순적이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정확성이 의심되는 이야기를 공유하길 좋아하면서도 누군가 틀렸으 때 오류를 잡아내는 것 또한 좋아한다.


그러니 자신의 주장으로 누군가는 설득하자고 한다면 헤드라인을 포함해 모든 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정확성에 그리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도 분명 있지만, 사실을 왜곡하고 사람들에게 교묘하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때 평판이 훼손되는 것만은 분명하다.


따라서 팩트를 전달하는 입장에서는 독자의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헤드라인을 삼가고,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를 쓰고 싶은 그 당연한 충동을 억눌러야 한다.


속았다는 기분을 반기는 사람은 없다. 사소한 선이의 거짓말이라도 결과적으로는 그리 실익이 없다 - 201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고, 구체적이면서도 어려운 전문 용어가 없는 글을 쓰고 싶다면 자신의 글과 거리를 둘 줄 알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머릿속에 다른 글이나 생각이 밀고 들어오기 전에, 전날 쓴 글을 다시 들여다보면 새롭게 보인다. 글이 잘 풀리지 않거나, 순서가 잘못되었거나,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 글도 다음 날에 보면 어디를 손봐야 할지 명확해진다. 왜 어제는 떠올리지 못했을까 매번 놀란다. 두뇌에 휴식 시간을 주고 나면 스스로의 에디터가 될 수 있다 - 221


공통분모가 형성되면 해당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수용하게 된다. 집단에서 느낀 동질감을 더욱 확장시키려는 노력이 더해지면 해당 집단이 사회의 지배 집단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커진다.


친구를 선택하다는 것은 의견을 선택하는 것과 유사하다 볼 수 있다. 결국 우리는 주변 사람들이 조금씩 섞여 만들어지는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친구들이 어떤 정책을 지지한다면, 가령 기업 감세가 결과적으로 노동자들에게 이득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당신 또한 그에 동의할 확률이 높다.


만약 자신과 성향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기회가 있다면 해당 정책을 좀 더 미심쩍게 바라보게 될 것이다. 본인은 다르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를 자시 의견의 근거로 삼지 않는다.

우리의 신념은 어떤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철저히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형성되지 않는다. 이보다 훨씬 감정적인 영역의 일이다. 심리학자 조나선 하이트는 우리의 감정으로 믿음을 정하고 난 뒤 합당한 근거를 찾는다고 전했다 - 256


*전문가가 말하는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1.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주어라.

2. 부탁하라

3. 겸손하라

4. 사람들의 본인의 입장을 설명하도록 만들어라

5. 차트와 그래프를 활용하라

6. 사회적으로 합의된 통념을 알린다.

7. 사람들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파악하라

8. 나쁜 습관을 줄이고 싶다면 접근하기 번거롭게 만들고, 좋은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접근성을 낮춰라

9. 따뜻하고 친절하게 대하라

10. 정서적 장벽을 슬쩍 피해 다가가라

11. 청중의 가치를 바탕으로 접근하라

12. 자신감과 권위를 드러내라

13. 상대의 잘못된 발언을 반복하는 화법을 쓰지 말라

14. 작은 변화, 최소한의 노력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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