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북극과 남극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16
봄봄 스토리 글, 김덕영 그림, 신동훈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보다보면 기존에 생각지 못한 내용을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너무도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그게 아니었을 때 더 호기심이 생기는데요.

만화백과는 그런 면에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네요.

 

북극과 남극의 빙산 모양이 다르다고?

빙산은 모두 똑같다고만 생각했는데요. 만들어진 환경이 다르기때문에 모양도 다르다고 합니다.

빙하 조각이 높은 곳에서 바다로 흘려내려 오면서 부딧혀 윗부분이 산처럼 뾰족한 것은 북극의 빙산이고

평평한 남극 대륙의 빙붕에서 떨어져 나온 것은 남극의 빙산이라고 합니다.

북극의 빙산보다 크고, 윗부분이 반듯한 탁자 모양이 남극 빙산이라고 하네요.

둘리가 타고 온 빙하는 뾰족한 산 모양이었으니 북극빙하겠군요!

 

여기서 또 궁금해지는 점.

북극에는 공룡이 살았을까?

공룡들은 빙하기에 추워서 멸종되었다고 하는데 과연 북극에도 있었을까란 의문이 드는데요.

벨기에 연구진은 북극에서 공룡화석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추위를 이길 수 있고 체온 조절을 할 수 있는 공룡이 존재했다고 합니다.

 

북극에서 발견된 공룡화석도 담고 있는데요.

북극에는 북극곰 정도만 살고 빙하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신기합니다.

현재의 낙타처럼 등에 혹을 가지고 겨울에 체온을 유지하는 동물도 있었네요.

북극 최고의 포식자 나누크사우르스, 물고기의 몸에 다리같은 네개의 지느러미가 달린 생물,

원새 새우의 화석도 발견되었다고 하니 북극의 비밀은 아직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아이들이 궁금해할 북극과 남극에 관한 이야기가 가득하네요.

지구에서 가장 추운 곳은 어디일지, 북극과 남극에 사는 동물들은 무엇인지,

북극과 남극에 사는 사람들, 탐험가들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슷하게 보이는 북극과 남극의 차이를 아시나요?

아이들이 단순하게 북쪽과 남쪽의 차이점이 아닌 더 많은 것을 궁금해한다면 읽게 해줘도 좋겠어요.

북극과 남극의 주인이 따로 있을까요?

북극은 안타깝게도 8나라에서 영유권을 소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러시아, 아이슬란드,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캐나다, 미국, 덴마크가 해당된다고 합니다.

남극은 아직 주인이 없다고 해요.

어느 나라든지 남극에 기지를 지을 수 있는 땅.

현재는 남극의 영유권을 인정하지 않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그 누구도 모를 것 같습니다.

 

알면 알수록 궁금한 것들이 쏟아져 나오는 남극과 북극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