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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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단순한 궁극의 공부원리 도미노 공부법!

중학교까지만 공부 잘하는 아이, 고등학교부터 공부 잘하는 아이. 내 아이는 과연 어떤 아이가 되어있을까?

다들 공부가 인생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하지만 그게 내 아이를 두고 말한다면 무조건 아니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이왕이면 이왕이면이라는 단서가 붙는다. 살아가는데 마이너스가 되진 않을테니...

이제 곧 중학교가 되니 더욱 걱정이 된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 공부 잘하는 아이가 될까.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할 문제다.


이 책은 도미노를 쓰러뜨리면 마지막 도미노까지 단숨에 쓰러지듯, 핵심만을 이해하는 효율적인 공부 원리를 통해

진짜 공부 저력을 키워준다고 말한다. 기존의 방식으로 잘못된 오해를 바로잡지않고 지내다간 안타까운 결말을 맞을 수 있다.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그걸 알려준다니 궁금할 수 밖에 없다.

"고등학교에서도 혹은 고등학교에 와서 공부를 잘하는 아이의 저력은 무엇인가?"


선배맘들이 말하긴 초등학교때 아무리 잘해도 필요없고 중학교 때 잘해도 필요없고 고등학교때 잘해야한다고 말하던데

이게 바로 그 말인 듯싶다.

공부 잘하는 방법은 단순하다고 한다. 동기를 확보하고 올바른 공부습관을 들여서 공부 과정을 통제하면된다는데.

동기부여, 공부습관, 자기주도학습법 그게 말처럼 쉽지 않다. 아니 제일 어렵다.

이 책에서는 이를 방해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고 확실한 공부방법을 확보하면 된다고 말한다.


공부에 관한 잘못된 믿음이라고 한다.

영어와 수학은 일찍부터 대비하는 것이 좋다. 반복 학습이 실력을 키워준다.

이게 잘못된 믿음이라고? 대부분의 문제집과 책들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들이라 당연하게 믿고 있었는데 근본부터 흔들리기 시작한다.

"대한민국 교육 현장, 특히 사교육 현장에서 선행 학습과 반복적 문제 풀이를 제외하면 남는 것이 거의 없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시작되는 이 선행과 반복 학습의 순환 고리는 대학 입시가 결정되는 그날까지 한시도

쉴 새 없이 계속된다.

남들보다 앞서 가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일찍 시작하고 더 많이 공부해야 한다'는 지극히 단순한 논리가

불안감에 빠져 있는 대학민국 학생과 학부모의 뇌리를 지배하고 있다.

다른 방향으로 눈을 돌릴 심리적 여유가 없는 이들에게 이 단순한 논리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어 보인다."


"선행 학습과 반복적 문제 풀기라는 '물량 공세'로 성과를 내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와서는 그것이 힘들어진다."


궁극적으로 대학 입학을 향해 달라가는 길은 단거리가 아닌 장거리라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선행학습으로 출발점에서 조금 앞선다고 승리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혹시나하는 마음에 놓지 못하고 있었는데 다시금 마음을 다잡아야겠단 생각이 든다.

또한 반복적인 학습, 반복적 문제 풀이를 통한 기술을 닦는 방법은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공부는 지겨운 것이라고 인식하게 되고 공부에 대한 몰입의 경험을 방해하게 만들기 때문이라 말하고 있다.


"공부를 제대로 하려고 마음먹는 학생이라면 학원에 의존하는 것보다

혼자 공부하는 것이 시간 활용 면에서 유리하다."


스스로 공부 계획를 수립하고 학교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배운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할 시간 갖기.

아주 기본적이고 쉬워보이는 내용이지만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실천하고 있지 못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무엇을 해야 이런 것이 가능해질까.

선행학습으로 출발을 빨리 하지 않더라도 결국 고등학교 마지막 결승점에서 도착을 빨리 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등학교부터 공부 잘하는 깊은 공부라는 부분에서 그에 관해 알려준다.


"초중고를 망라해서 대한민국의 학생들이 가장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는 과목을 하나만 들라고 한다면

수학이라고 대답할 사람이 가장 많을 것이다. 선행 학습과 반복 학습 그리고 문제 풀기 훈련이라는 실용주의 공부법이

가장 전형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과목 역시 수학이다."


초등학생이 고등학교 수학 과정을 배우고 있다는 말을 듣는다.

우리 아이는 초등학교 과정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데라며 걱정이 시작된다.

그렇게 노력과 시간을 들인다고 그 아이들이 다 수학귀신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에

이 책을 읽고나서는 조금 다른 생각이 들었다.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접근해야할지 막막하다면 각 과목별로 알려주는 깊은 공부법을 실천해보면 좋을 듯하다.


억지로 떠밀려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테니 결국 공부도 자기가 하려는 의지가 있어야한다.

중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책 속 이야기처럼 아이들이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줘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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