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밥벌이 - 자신의 일을 즐기며 사는 17인의 열정 토크
홍희선, 김대욱 지음 / 넥서스BOOKS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행복한 밥벌이 17인의 열정 토크

지금, 당신이 꿈꾸던 모습으로 살고 있습니까?

'벌이'와 '살이'가 다른 당신에겐 열병 같은 이야기


벌이와 살이가 다른 당신에게... 이 문구가 마음에 닿았다.

두 아이 낳고 키워보니 내가 좋아하는 걸 하면서 산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이다.

아니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 성공한다고 하는데

그게 밥벌이로 이어지려면 정말 대단한 노력과 재능이 뒷받침되야 할 듯하다.

좋아한다고 돈벌이가 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사는 게 정말 힘들다.

책에 소개된 '행복한 밥벌이'를 하는 사람들은 나름 젊은 층에 속한다.

부양할 아이들이 있는 처지가 아니기에 지금 내가 바라보는 세상과는 조금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단 생각을 한다.

그렇기에 가능한 이야기들. 그리고 예술쪽이기에 가능한 이야기들.

평범한 사람들에겐 조금 거리감이 느껴질 수도 있겠다.


누구나 이 시기를 겪는다. 현실과 이상은 다른 것이라며 다들 자신이 하고 싶은 걸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살아간다.

하지만 이들은 그래도 그 시기를 놓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열정을 불태우며 살아가는 모습이 멋지다.

나는 해보지 못했기에 더더욱!

벌이와 살이가 다르다는 것을 격하게 느끼기 전에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미 알아버린 후라면 씁쓸함이 느껴질 것 같다.

밥벌이를 걱정해야하는 내겐 조금 이상적으로 느껴지는 이야기들이었다.

용기를 갖고 뭔가에 덤벼들기엔 너무 나이가 들어버린 걸까... 세월이 야속해란 말만 자꾸 생각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