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한 십자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공허한 십자가 속죄는 가능한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야기, 역시 흡입력과 가속도가 상당하다.

'공허한 십자가' 이번 이야기는 사형제도와 범죄자에 대한 처벌이 진정한 속죄로 이어지는가에대한 의문을 던지게 한다.

범죄자들이 감옥에 갇혀있으면서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범죄기술을 익힌다.

석방되고나서 또 다른 범죄를 저지른다는 사실이 실제 뉴스에서 보도됐다.

이런 소식을 접하면 현존하는 처벌제도가 효과가 있는 것인가란 의문이 생기고만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말은 아닐터, 진정으로 속죄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진정으록 갱생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피해자와 유족은 그들의 속죄와 갱생과는 상관없이 지옥이 삶을 살게된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속죄고 갱생인가!

 

" 공허한 : 실속없이 헛되다.

속죄 : 지은 죄를 물건이나 다른공로 따위로 비겨 없앰."

 

'공허한'과 '속죄'의 뜻을 어학사전에서 찾아보니 공허한 십자가라는 제목이 더욱 인상깊게 남는다.

 

아빠, 엄마, 딸. 평범한 한 가족의 삶이 하루아침에 엉망이 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엄마는 저녁 찬거리를 준비하러 집앞에 잠깐 아이를 두고 나갔다.

그 잠깐 사이 강도가 들어왔고 딸아이는 살해되었다.

집에 돌아온 엄마는 끔찍한 장면을 목격한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형사들은 엄마가 딸을 잃은 슬픔을 느낄 새도 없이 그녀를 범죄 용의자로 지목해 심문한다.

유족에게 사건의 진행여부도 제대로 알려주지 않을 뿐더러 범죄자에 대한 자세한 사항도 알지 못한다.

이런 이야기들은 다양한 책들을 통해 접하게된다. 피해자 유족들의 분노를 상승시키는 일 중 하나다.

정작 보호받고 위로받아야할 피해자와 유족들은 범인보다 못한 대우를 받고 있단 생각이 들게한다.

특히 미성년자범인인 경우는 더하다. 이런 경우 법이 도대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란 의문이 든다.

진짜 보호해줘야할 사람들은 유족들과 피해자라고!!

 

분노에 찬 부부는 범죄자가 꼭 사형에 처해지기를 기도했다. 이 세상에서 없어지기를.

그와함께 자신들의 고통도 사라지기를...

아니 세상에 범인이 없어짐과 동시에 그들의 삶이 원상태로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자신들의 손으로 처단하겠다고 다짐하며 의기투합한다.

그들의 바람대로 범인은 사형에 처해지지만 안타깝게도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딸을 잃은 상처는 하나도 아물지 않았다.

오히려 서로를 쳐다보며 딸과 행복했던 순간이 떠올라서 고통스러웠다.

함께 고통을 극복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들은 그럴 수 없어 이혼했다.

자식을 잃었을 때 부부가 행복하게 사는 것은 불가능한 것인가.

실제로 많은 부부들이 아이를 잃어버려 찾지 못하는 경우 결국은 이혼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고통을 함께 이겨내야하는 관계가 서로를 이어주는 고리가 끊어지고 나면 다시 붙기 힘든 것인가란

씁쓸한 마음이 든다. 님이라는 글자에 점하나만 붙이면 남이된다는 노래 가사가 왜 이리 와닿는것인지.

아니 헤어지면 남보다 못한 존재가 되버리고 마는 부부. 참 씁쓸한 존재로 다가온다.

 

'사신의 7일'이라는 책에서는 법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들의 손으로 복수를 결행하는 부부가 등장한다.

이들은 복수라는 것으로 하나되어 헤어지지않는다.

같은 아픔으로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부부.

현실에서는 이런 모습이 더 어려울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안타깝게도.

 

서로를 보지 않고 사는 세월. 남이나 다름없는 삶을 살았다.

연락도 하지 않고 잊고 살고있는 남편에게 형사가 찾아왔다.

헤어진 아내가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들려준다.

 

남편은 딸을 잃었을 때처럼 슬퍼하지 않는다. 슬픔에 무뎌진것인지?

피해자의 유족이 되기전에 이혼한 것이 잘했다는 무덤덤한 말을 던진다.

부부는 이혼하면 정말 남보다 못한 존재가 되는 것인지.

 

남편은 아내가 왜 살해당했는지, 아내가 무슨 일을 하고 다녔는지에 대해 쫓게된다.

그리고 하나씩 밝혀지는 진실들 그리고 숨겨진 과거의 이야기.

 

'방황하는 칼날'에서는 분노하는 아버지를 보여줬다면 '공허한 십자가'에서는 약간은 제 3자적인 느낌의 아버지를 접하게 된다.

사람마다 슬픔에 대처하는 자세는 너무도 다르기에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는 판단은 불필요할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슬픔은 어떤 것으로도 극복하긴 힘들다는 사실은 극명했다.

 

속죄는 정말 가능한가! 그것도 극악무도한 범죄에 대해서 용서가 가능할까?

내가 당사자가 되었을 때와 제 3자의 입장이 되었을 때 전혀 다른 대답이 나올 듯하다.

정말 생각하면 할 수록 공허해지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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