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홀까지 달려가는 판타스틱 우주 교실 재미있게 제대로 시리즈 21
스테파노 산드렐리 지음, 일라리아 파치올리 그림, 황지민 옮김 / 길벗어린이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랙홀까지 달려가는 판타스틱 우주교실

 

우주, 지구에 관한 이야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그렇게 느낍니다.

그런데 남편을 보면 참 신기해요. 다큐멘터리에서 꼭 우주와 지구에 관한 이야기를 골라봅니다.

화성에 관한 이야기, 빅뱅, 태양에 관한 이야기등 저는 같이 보고 있으면 꼭 자고 마는데 재미있어합니다.

저와는 다르게 천문학에 관해 관심이 많아서겠지요?

뭐든지 잘하기 위해서는 흥미와 관심이 중요하단 생각이 드는 순간입니다.

 

아무리 중요하다고 해도, 꼭 알아야하는 것이라고 해도

관심이 없다면 시작도 하지 못하고 저처럼 잠이나 쿨쿨 자고 지루함만 느낄 뿐일테니까 말이죠.

그렇기에 아이들에게는 더더욱 학교 교과서에서 이론으로 접하기 전에 책을 통해 흥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어집니다.

 

 

 

 

 

 

블랙홀까지 달려가는 판타스틱 우주교실은 실제 천문학자인 저자가 글을 썼습니다.

조카들과 이모가 차로 주말여행을 떠납니다. 천문학자인 이모는 운전을 하면서 차안에서 아이들과 밤하늘을 보며

천문학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 둘 들려주고 아이들에 그에 대한 대답과 질문을 합니다.

 

"친애하는 우리의 우주 박사 이모. 별들이 이번 주말은 어떨 운세 한번 봐 줘."

 

아이들은 천문학자인 이모를 점성술사로 여기는 것을 싫어하는 것을 알면서도 운세를 봐달라고 합니다.

이모는 천문학자를 점성술사로 오해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하면서 별을 알아보고 신분증을 주는 일과 비슷하다는 것,

하루 하루 지날 때마다 하늘에서 별의 위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하는 이유등과 함께 천문학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이모...... 너무 지루해! 정말 죽을 만큼 따분했겠어."

 

당연한 일이겠지만 이모의 천문학에관한 설명은 그리 재미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모는 굴하지않고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이야기들을 하나씩 하나씩 들려줍니다.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아이들 스스로 질문하고 궁금해하게 만들고 대답해줍니다.

일방적으로 천문학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쏟아내지않고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질문하고 대답합니다. 

 

 

 

  

 

이론들이기에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도 있지만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질문들에 대해서 대화하고 답하는 형식으로 쓰였기에

이론책처럼 딱딱하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태양과 별, 은하계, 태양계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저자가 천문학자라서 그런지 최신의 천문학 이론을 알려줍니다.

저학년이 읽기에는 다소 버겁게 느껴질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글밥도 제법있고 천문학의 개념에 관한 이야기들도 담고 있기에

고학년에게 적합한 책입니다.

 

한 번 읽는다고 책 속 모든 내용을 이해하기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다루고 있는 내용들도 용어들도 생소한 것들도 많이 보이기에 처음부터 수월하게 읽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태양과 우주에 대한 흥미는 불러일으켜줄  이야기입니다.

부모와 같이 읽으면서 아이가 모르는 부분들을 설명해주고 책 속 이모와 조카처럼 대화를 나누면서 보면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