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세계에서 살아남기 2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42
달콤팩토리 글, 한현동 그림, 김진석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 세계에서 살아남기 2편이 나왔습니다.

살아남기 시리즈는 하나의 주제에 맞춰 살아남기!모험을 하며 과학상식을 익히게 되는 학습만화입니다.

워낙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 살아남기 시리즈는 아주 너덜너덜합니다.

더이상 살아남을 곳이 없겠다!싶은데 계속 나오는 시리즈를 보면 정말 무한 상상력을 자랑하는 시리즈란 생각이 듭니다.

 

<식물 세계에서 살아남기>는 수억 년 전 생겨나 지금은 지구 곳곳에 퍼져있는 식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어떤 식물은 사막을 데굴데굴 굴러다니기도 하고 어떤 식물은 곤충이나 동물을 잡아먹는등 다양한 형태로 진화를 했습니다.

보통 식물은 보지도 듣지도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눈과 뇌가 없어도 기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화분에 식물을 심어 매일 사랑한다고 말해주는 식물과 나쁜 말을 들려주는 식물이 다르게 자란다는 이야기는 익숙하죠.

아직까지 알려지지않은 식물의 비밀은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지금도 제약 회사들이 열대 밀림 등에서 원주민들이 이용하는 식물들을 연구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앞으로 식물을 어떻게 연구하느냐에 따라 인간에 유용한 존재가 될 수도 위협하는 존재가 될 수도 있단 생각을 하게됩니다.

이 책에서는 인간을 위협하는 존재의 식물이 등장합니다.

 

식물섬을 쑥대밭으로 만든 배합액을 개발한 박식 박사. 그는 오로지 식물 연구만 하는 박사입니다.

무서운 속도로 자라나는 배합액을 주인공 지오가 실수로 온실 식물들에게 뿌리고 맙니다.

온실 천장을 깨고 빠른 속도로 자라나는 식물들 뿌리는 지진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식충 식물은 엄청나게 자라 사람을 잡아 먹는 존재가 되버리는데요.

거대 식물들이 자라난 온실에서 살아남기 위한 주인공들의 고군분투가 이어집니다.

이번 식물세계에서 살아남기는 제목 그대로 살아남기를 제대로 보여주는 이야기였습니다.

 

이야기의 중간 중간 서바이벌 식물 과학 상식도 담고 있습니다.

방방곡곡 세계의 식물원도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 중 영국의 큐 왕립 식물원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2003년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곳이기도 한데요.

이곳에는 2억 년 전, 공룡이 살던 중생대 시대부터 생존해 온 울레미소나무와 '시체꽃'이라 불리는 타이탄아룸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타이탄아룸꽃도 실사로 볼 수 있었습니다.

2010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우리나라 광릉 숲이 지정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숲을 중심으로 국립수목원이 있다고 합니다.

자연림과 전문 식물원이 조화롭게 구성되어있다고 하는데 아이들과 연휴에 한번 다녀와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광릉에서만 자란다는 광릉물푸레나무를 꼭 한번 보여주고 싶어요.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이야기들도 들려줍니다.

감자와 고구마는 비슷해보이지만 감자는 줄기에 양분을 저장해서 굵어진 것이고,

고구마는 뿌리가 굵어진 것이 다르다고 하네요. 같아보이지만 전혀 다른 특징을 지닌 식물들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줄기 식물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식물은 위로 똑바로 자라는 곧은 줄기, 감자와 양파 등은 땅속으로 뻗은 줄기에 양분을 저장한 덩이 줄기,

딸기, 수박, 고구마 등은 줄기가 땅을 기다가 적당한 곳을 만나면 뿌리를 내리는 기는줄기.

나팔꽃, 칡, 다래나무, 박주가리등은 다른 물체에 몸을 감는 감는 줄기입니다.

교과서에서 보기 전 학습만화를 통해 미리 접해보는 것도 학습에 효과적일 것 같아요.

 

 

"날씨가 따뜻할 때는 세포 분열이 활발해서 빨리 자라고, 추우면 느리게 분열하기 때문에 천천히 자라.

그래서 봄과 여름에 자란 부분은 색이 연하며 넓고, 늦여름과 가을에 자란 부분은 색이 짙고 좁지.

이 차이 때문에 나이테가 만들어지는 거야." - 47page

 

 

은행나무는 고생대에 발생해 지금까지 현존하는 살아있는 화석같은 식물이라는 사실, 물을 떠나 육지에 뿌리 내린 최초의 식물은

양치식물이라는 사실, 지구상의 식물 중 20% 이상이 현재 멸종 위험군에 속한다는 사실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듣게 됩니다.

수업으로 배우기 전 과학상식을 학습만화로 미리 접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