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초등 5-1 - 2014년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 2014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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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수학!

초등개편과정 소식과 함께 듣던 스토리텔링 수학. 이제는 제법 익숙해질 만도한데 아직까지도 부담스럽기만 합니다.

단순한 서술형 문제를 넘어선 지문을 이해하고 거기에 수학적 개념까지 적용해야하는

복잡한 문제들로 아이와 엄마를 혼란하게 만드는데요.

모른다고 부담스럽다고 모른척 하기도 힘든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 수학입니다.

 

 

 

 

 

"마라톤 대회 준비를 위한 계획서를 보고
물과 수건을 동시에 놓아야 하는 지점은 모두 몇 군데인지 구하시오."


위 문제를 보고 바로 연필들고 푸는 아이가 얼마나 될까요?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요즘 초등학생 아이들의 선행학습에 관한 기사를 접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초등6학년 10명 중 4명이 중학교 영어 수학 선행학습 하고있다는 이야기.

그리고 고등학교 과정도 이미 배웠다는 아이들. 우리집 아이와는 전혀 거리가 먼 이야기란 생각도 들었지만

학교 성적과 선행학습 경험은 비례했다!라는 마지막 문구는 결코 무시할 수가 없었어요.

 

머리가 비상하지 않고서는 학교 수업만 듣고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건 불가능하단 생각이 듭니다.

특히 스토리텔링 수학문제들은 미리 접하고 푸는 방식을 알지 못한다면

생각만하다가 문제푸는 시간을 다 보내버릴거란 생각을 하니

어느 정도의 선행학습과 문제풀이는 중요하겠구나에 공감하게됩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들은 딱 정형화된 문제가 없는 것 같아요.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수학적 개념들이 적용된다는 것을 스토리텔링 수학문제들을 접하면서 비로소 알게되는데요.

정확한 수학개념이해도 중요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지

다양한 문제유형을 접해보는 것도 중요하단 생각이 듭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집들은 생각보다 두툼하단 느낌의 문제집들이 많았는데

132page의 생각보다 얇은 느낌의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이 눈에 들어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난이도가 중에 속하네요.

교과 문제집인 기본과 응용 문제집과 난이도가 비슷합니다.

선행학습으로 활용하려고 한다면 난이도 하의 기본 교과학습 교재들을 먼저 접해본 후에

개념이해를 어느 정도 한 다음에 개념응용으로 접하면 유용할 문제집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유형문제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교과서 각 단원별로 동화 연계형, 실생활 연계형, 자료 제시형, 교과 연계형문제들을 담았습니다.

각 단원마무리엔 실전다지기로 앞 부분의 문제들을 다시 한번 복습하고 살펴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특이한 것은 문제 제시를 하고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지를

첨삭지도하듯이 하나씩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1. 구하려는 것에 밑줄을 그어 보세요.

2. 답을 구하는 데 필요한 단서를 찾으며 읽어 보세요.

3. 위에서 찾은 단서로 답을 구하세요.

 

 

 

 

 

 

긴 문장의 문제를 그림과 함께 제시합니다. 문제만 보면 어렵다!라는 느낌이 들고 마는데요.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할지 그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문제집이었어요.

유형익히기에서는 한페이지에 한 문제정도를 다룹니다.

 

윗부분에는 풀어야할 문제를 보여줍니다. 먼저 스스로 풀 수 있는지 문제를 살펴보면서 풀어가본 후에

이렇게 풀어보세요를 통해서 내가 풀어가는 방식이 맞는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푸는 것인지를 알아가게됩니다.

막연하게만 보이는 서술형 문제들을 중요한 부분에 줄을 쳐가고

수학적 개념이 적용된 부분을 찾아내서 문제를 쉽게 풀어가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단답형으로 공식만 딱 대입해서 풀기만 하는 문제들은 개념이해만으로도 풀겠지만

국어문제인지 의심되는 서술형 문제들에서는 푸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단 생각이 듭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사과의 수는 30개보는 많고 60개보다는 적다.

또 6명에게 남김 없이 모두 나누어 줄 수 있고, 8명에게도 남김 없이 모두 나누어 줄 수 있다."


이 문제에 적용하는 수학적 개념은? 어떤 식으로 풀이를 써야할까요.

 

 

 

 

 

먼저 구하려는 것에 밑줄을 긋고, 지문에서 해결 단서를 찾아 표시를 합니다.

그리고 그 단서에서 수학적 개념을 찾아냅니다.

이 문제는 6과 8의 공배수 개념을 아는지 물어보는 문제였어요.

공배수 문제였다는 걸 알면 아주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지만 모른다면 순간멈칫하게 됩니다.

 

이 문제집에서는 각 단원에서 배우게되는 수학적 개념을 어떤 식으로 문제를 낼 수 있는지

다양한 문제유형을 접하고 풀어가는 방식을 잘 알려주고 있는 것 같아요.


 

 

 

 

초등 5학년의 문제인데도 저는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들을 접하면 순간 헉!소리가 나오곤 합니다.

뭘 물어보는지 어디부터 봐야하는지 보다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야라는 느낌에 문제조차 눈에 드러오지 않는데요.

아마 아이들도 스토리텔링 수학문제를 푸는 방식을 접하지 못하면 저와 별반 다르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어요.

스토리텔링 수학문제들을 잘 푸는 방법은 역시 다양한 많은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는 것밖에 없는 것 같아요.

차분하게 문제를 읽어나간 후에 핵심내용들을 체크해서 차근차근 풀어가는 방식을 잘 익히게 해줘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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