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콩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사 맞수 열전 - 고조선부터 현대까지 용호쟁투 스페셜 인물 한국사
장용준 지음, 최경진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콩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사 맞수열전

고조선부터 현대까지 용호쟁투 스페셜 인물 한국사

 

초등학교 5학년이 될 아이의 사회교과서를 보고 정말 헉 소리가 절로 났습니다. 이제부터 역사가 등장한다는 사실은 막연하게 알고 있었지만! 목차를 살펴보니 선사 시대를 시작으로 조선 시대까지를 한꺼번에 배우게 됩니다. 아이는 재미있겠다고 하는데 오히려 역사울렁증이 있는 저는 겁을 먹게됩니다. 아니 도대체 이걸 어떻게 한번에 다 배운다는 것인지를 시작으로 갑자기 머리가 멍해지기 시작합니다.

 

 

 

 

 

 

교과서의 내용을 살펴보니 역시나 헉 소리가 멈추질 않네요. 무신 정권 시대, 무신들의 난, 문벌 귀족 같은 단어들이 먼저 눈에 확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집니다. 고려시대의 역사를 신문으로 만들어보기도 있고 "고려는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하여 제도를 정비하고 나라의..."라는 단원정리 부분에서는 갑자기 고등학교때 국사책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오히려 국사책보다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예전 지루하기만 했던 국사 교과서의 형식과 별반 달라진 것이 없는 것 같아서 안타깝기도 합니다. 어떻게 20년이 훌쩍 지났는데도 한결같이 변함없이 이렇게밖에 만들 수 없는 것인지. 제발 '팔관회','연등회'등의 단답형 문제들이 나오지 않기를! 의미없이 외우게 되질 않기를 기대해봅니다.

 

 

 

 

 

 

역사울렁증을 잠재우기위해 요즘 초중학생용 역사책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내 아이만큼은 역사울렁증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조금씩 배워가고 있습니다.

"단순히 읽는 데서 끝나지 말고 매 라이벌을 볼 때마다, '나라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살았을까?'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사책 읽기는 자기 관점에서 역사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새롭게 해석할 때 진정한 묘미가 있습니다." - 장콩

 

이 문구에 장콩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사 맞수열전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은 시대마다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듯합니다. 역사책 읽기는 자기 관점에서 역사를 이해하고 분석해야한다!는 말이 지루하고 멀게만 느껴지는 역사를 좀더 가깝게 느껴지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은 고조선 서쪽 국경 너머에 있던 나라로 한나라의 제후국이었어요. 제후국이 뭐냐고요? 임금이 힘이 약할 경우에 각 지방을 쪼개어 자신에게 충성을 다하는 신하나 왕족에게 나눠주었는데, 이때 왕에 의해 분봉된 지방의 나라를 제후국이라 해요."

- 299page

 

이 책에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정치, 사상, 문화, 예술, 종교 등 우리 역사의 대표 인물 74명, 37쌍이 벌이는 배틀! 사람을 통해 역사를 읽고 역사를 통해 사람을 읽는, 테마가 있는 인물 한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제법 두툼한 책이라서 쉽게 읽혀질까 겁을 먹었는데 읽다보니 생각보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쉬운 말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입니다. 다른 역사책과는 달리 현대 편이 앞에 있습니다. 고대 인물보다 현대 인물에게서 극적인 대결 구도가 더 잘 나타나기때문에 이렇게 구성을 했다고 해요. 이 책은 중학 독서평설에 3년 동안 연재된 대결! 맞수 열전의 원고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책을 활용법도 제시하고 있는데요. 그저 눈길 가는 대로 아무 장이나 펼쳐서 읽을 사람, 앞부터 차례로 읽어가도 좋을 사람, 맨 뒤부터 읽어야할 사람에 따라서 맞는 방법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저는 역사 지식이 부족하여 한국사의 흐름 파악이 잘 되지 않기에 맨 뒤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준왕 VS 위만부터 시작했는데 읽는 재미가 제법 쏠쏠했습니다.


 

단군조선과 위만조선으로 외우기만 했던 이야기들이 준왕과 위만 대표저인 인물들의 이야기들을 들려주면서 전체적인 이야기를 머릿속에 담을 수 있게됩니다. '고조선 사람은 교만하고 잔인하다고?' 중국 역사서에 이 시기 고조선인들을 교만하고 잔인한 사람들이라고 평가한 이유는 고조선이 그만큼 강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서로 대립하고 싸우는 상대편을 중국 입장에서는 밉기도 하고 심통도 나도 그랬기때문일거란 이야기도 들려줍니다. 단 한줄로만 설명되는 역사 이야기를 다시 한번 그 의미를 생각해보게 하는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위만이 조선을 지키는 병풍이 되겠다고 약속을 해놓고 준왕을 배신한 것과 관련된 사실들을 역사의 흐름에 따라 쉽게 들려줍니다.

 

"이 당시 고조선은 위만왕의 손자인 우거왕이 다스리고 있었는데, 고조선 사람들은 굳게 뭉쳐서 약 1년 동안 한나라의 막강한 군대를 잘 방어했어요. 그런데 말이에요. 고조선 내부에 가롯 유다 같은 배신자가 있었어요. 한나라의 계략에 넘어간 신하들에 의해 우거왕은 살해당했으며, 위만조선은 이 일을 계기로 기원전 108년에 멸망하였어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역사의 무대 저편으로 영원히 사라진 날이에요." - 302page

 

 

 

 

요즘 TV드라마로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덧붙인 팩션을 많이 접하게됩니다. 역사의 흐름을 제대로 모르면서 이런 드라마를 보게되면 우스갯소리로 초등학생들에게 대조영이 누구냐고 물으면 최수종이라고 대답했단 말을 듣게 될 것 같습니다. 저부터 자기 관점에서 역사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새롭게 해석하라는 말을 담고 역사를 접해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부지런히 읽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