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와 진실의 빛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2
누쿠이 도쿠로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후회와 진실의 빛 누쿠이 도쿠로

 

엄청 두껍구나!라는 첫인상의 책. 누쿠이 도쿠로입니다.

왠만한 소설책 한권은 하루 이상을 넘기지 않는 편인데 이 책은 두께뿐 아니라 안의 내용을 찬찬히 읽어가느라고 시간이 더 걸린 것 같습니다. 주인공 한명의 이야기가 아니라 주변 인물들의 내면과 이야기까지 꼼꼼하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읽힘에도 불구하고 대충 읽어가지 않는 내용입니다.

 

통곡, 난반사, 실종증후군을 순서대로 읽어가고 있다가 유괴증후군을 읽기 전에 이 책을 들었습니다.

후회와 진실의 빛을 덮고 나니 이 세권의 책을 한꺼번에 만난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가족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따뜻한 손길을 그리워하는 경찰, 자신의 일이 아니면 잔인하리만큼 무관심한 사람들, 아내와 아이를 두고 다른 여자를 탐하는 남편을 둔 여자의 이야기, 어린 시절 떠올리면 불쾌한 기억들과 충격적인 기억들.

이런 것들이 한꺼번에 꽉꽉 들어있습니다.

 

늦은 밤 주택가 골목에서 여성의 비명이 들렸다는 전화가 걸려옵니다. 그곳에서 발견된 손가락이 잘린 젊은 여성의 시체.

잇따른 동종의 범행 형태로 연쇄살인이라는 쪽으로 사건이 기울어갑니다. 피해자가 하나 둘 늘지만 경찰은 피해자들의 공통점을 찾아 내지도 못하고 인터넷에 올린 범인의 살인예고에 속아 번번히 헛걸음을 하게됩니다. 

 

살인사건 그 자체에 대한 전개는 하드고어적으로 풀어가진 않습니다. 범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경찰들의 이야기를 하나씩 들려줍니다. 이런 면이 '실종증후군'과 '통곡'의 경찰들을 떠오르게 합니다. 좀 더 깊은 사생활과 그들의 생각들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사람은 왜 이런 행동을 하고 이런 성격을 갖게 되었는지를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자연스럽게 이해하게됩니다.

 

이야기의 주축이 되는 인물은 사이조와 와타비키 두 경찰입니다.

이 둘은 전혀 다른 성격이 다릅니다. 와타비키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사이조를 무척 싫어합니다.

사이조는 경찰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뛰어난 외모의 소유자로 능력까지 뛰어나 경찰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인관계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입니다.

경찰일만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생각에 주변에 적을 너무 많이 두고 있습니다.

자신은 전혀 신경을 쓰고 있지 않지만 그로인해 경찰에서도 쫓겨나고 처참한 결말을 맞이하고마는데요.

대인관계라는 것이 왜 필요한 것인지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아내와 귀여운 딸을 두고도 나이 어린 애인을 사귀고 있는 겉으로는 능력자 경찰이지만

가정에서 사랑받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인물로 등장합니다.

 

와타비키는 초반에 엄청나게 출세욕을 가진 인물로 보여집니다.

젊은 나이에 성공한 사이조가 눈엣가시처럼 느껴지고 그를 볼때마다 활활 타오르는 질투를 어쩌지 못하는데요.

알고보니 그에겐 성공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내와 딸, 행복할 수 있는 가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람을 피고 있는 사이조를 그 누구보다 곱게 보지 못할 이유가 있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사람은 정말 겉모습과 첫인상만을 가지고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후회와 진실의 빛 속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가슴아픈 이야기들을 하나씩 갖고 있습니다.

그 아픔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현실을 살아가느냐는 저마다 다르다는 것도 보여줍니다.

그 선택은 자신만이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책임도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실종 증후군'에서 형사의 딸이 경찰을 싫어했던 이유가 늦은 밤 자전거를 타고 갔다가 만나게된 불친절한 경찰의 행동때문이란 기억이 나는데요. 이 책에서도 사이조의 아내가 경찰을 싫어하는 이유가 나오는데. 실종 증후군과 비슷했습니다. 경찰을 불신하게 된 이유에 이 이야기를 두번이나 언급하다니! 실제로 있었던 경험일까요. 그 이유가 궁금해집니다.



 

 

 

 

무기명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범인이 살인예고를 하고 살인에 관한 이야기를 쓰고 일부 사람들이 그 이야기에 환호하는 댓글을 달기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은 범인이 원하는대로 공범이 되기도 하고 모방해서 글을 올리는 사람들도 생겨납니다. 익명이라는 것 앞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가도 들여다보게 합니다. 현실에서도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이야기들입니다. 사회파 미스터리의 총아라는 명성답게 그런 것들을 잘 다루고 있단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와타비키의 아들이 티격태격하던 친구에게 받은 다정한 그림이 떠오릅니다.

사이조와 와타비키. 이 둘은 적이 아닌 더없이 멋진 친구로 남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에 안타깝습니다.

아이도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어른들은 질투와 증오, 현실이라는 안경을 쓰고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찰이 바람이 나서 사표를 썼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거리의 부랑자로 살아간다는 것이 현실성이 너무도 없어보였습니다.

그것도 능력있는 경찰이 말이죠.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아무리 능력이 좋아도 현실에서 살아가기 힘들다는 극단적인 표현이었을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회와 진실의 빛. 이 책이 지금까지 읽은 누쿠이 도쿠로의 책들 중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을 능가하는 누쿠이 도쿠로의 작품들을 만나게 되길 바라며 또 그의 책들을 찾아들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