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문학사상 세계문학 14
나쓰메 소세키 지음, 유유정 옮김 / 문학사상사 / 199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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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나쓰메 소세키

일본 문학 100년 사상 최고의 국민 작가, 최대의 걸작


 

온라인상에서 초등 6학년 학생이 벌써 이 책을 읽고 리뷰를 쓴 것을 보고 나도 한번 해보자라는 생각에 책을 집어들었습니다.

어려운 책일 것이다!라는 느낌에 긴장하고 읽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쉽게 읽혔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뭔가 머리가 쭈뼛서는 듯한 느낌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나쓰메 소세키의 최대의 걸작이라는 문구에 너무 많은 기대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 기대치라는 것이 문제!

책을 덮고나면 와! 대단한 책이다!라는 말이 거침없이 나올 것이라 생각했는데 전체적인 느낌은 한눈팔기와 도련님과 비슷했습니다.

장르소설에서 보여지는 엄청난 사건이 일어나지도 않고 잔잔한 이야기의 연속이라는 느낌이었어요.

주인공 고양이의 눈에 비친 사람들의 모습에 웃음이 나기도 하지만 뭔가 심심한 느낌을 지울 수는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덮고나면 계속 이야기속 캐릭터들이 머릿속에서 툭툭 튀어나오곤합니다.

특히 주인공 고양이가 말이죠.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얼마전 [고양이 여행 리포트]라는 책을 통해 고양이가 주인공이 되서 사람들의 일상을 들려주는 방식을 이미 접해서 그런지

고양이가 화자가 되는 독특한 방식이 새롭게 느껴지지 않기도 했어요. 100년 전에 이런 발상이 처음 시작되었다는 것이 대단한 것이지만!

안타깝게도 개와 고양이등 동물이 주인공이 되어 그들의 눈으로 사람들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게 하는 이야기들은 많이 나온터라 신선하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고양의 모습은 충격적이기는 했습니다! 계속 그 모습이 머리에서 떠나질 않네요.

 

- 강건한 사상성과 다채로운 언어 구사로 인간 심리의 불안과 고뇌를 그려낸 천재적 작가 소세키의 최대 명작

- 인간은 발이 네 개인데도 두 개만 사용하는 것부터가 사치스럽다.

 

 

 

 

 

"메이지 유신이라는 일본 최대의 여명기에 영국으로 국비 유학을 다녀오기까지 했던 <아사히 신문> 기자 출신의 엘리트가

시대정신을 대변하여, 작가 생활 불과 10년의 생으로 일본 근대 문학 100년 사상 최대 국민 작가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한

나쓰메 소세키, 그의 생의 고뇌와 결연한 의지를 조명하는 49년의 생애를 더듬어본다." - 본문 중에서

 

 

이 책은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의 이야기를 듣는 재미보다 앞부분에 소개된 나쓰메 소세키의 생애를 듣는 것이 더 흥미로웠습니다.

선명한 사진으로 나쓰메 소세키가 직접 그린 수채화 그림들과 원본 책들을 모습, 나쓰메 소세키 부부의 사진들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요즘 새롭게 나온 책의 표지와 비교했을 때 이 책의 표지는 눈길을 끌지 못한다는 생각을 했는데 표지를 장식하는 고양이 그림이 피카소의 원화 THE CAT AND THE BIRD를 원용하는 것이라는 걸 알게 되고 다시 한번 쳐다보게 됩니다.

쥐를 잡지 않는 고양이. 책 속 주인공 못생긴 외모의 회갈색의 고양이가 딱 이런 느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멋들어진 고양이가 아니라 그 반대의 느낌이 오히려 맞겠다고 말이죠.

어린 길고양이가 넋살도 좋게 처음 보는 집주방에 계속 내쫓기면서도 쉼없이 들락날락거리면서 주인에게 그냥 들이라는 허락을 받는 것 자체가 범상치않은 고양이란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런 고양이라면 귀염성있는 고양이의 외모가 아닌 뭔가 드세보이는 고집있는 고양이겠죠.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는 1905년 1월, 마이쿠 전문 잡지인 호도토기스지에 1회 연재 예정으로 발표된 것이라고 합니다.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아서 다음해 8월까지 연재된 것이기때문에 소설로서 줄거리 전개는 작가의 다른 작품에 비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고는 볼 수 없다는 설명도 듣게됩니다. 책에 소개된 일본판 예전 책사진을 보니 예전 책표지들이 더 눈길을 사로잡네요.

 

 



그의 생애이야기를 보고 있으니 '이중섭'의 생애와도 참 비슷하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천재적인 예술가들은 이렇게 고독한 삶을 살아야했던가. 이토록 짧은 생을 살아야했던가. 병으로 생을 마감하는 모습에 마음이 아파오기도합니다. 왠지 평범한 사람들이 지극히 평범하게 살면서 느끼는 행복들을 만끽하지 못했을 것만 같다는 저만의 착각에 빠져보기도 합니다.

나쓰메 소세키의 자택에 있는 서재를 보니 왠지 그가 방 한켠에 앉아서 고양이를 쓰다듬고 있을 것만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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