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생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신경립 옮김 / 창해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 동급생.

 

글이 잘 안 읽혀질 때가 있습니다. 장르소설이 아닌 책들만 쭈욱 읽어갈 때 특히 그런데요.

그럴 때마다 한번씩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들이 무척 땡깁니다. 습관처럼.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정말 수월하게 읽혀집니다. 재미 여부를 떠나서 말이죠.

그래서 자꾸 책읽기가 지쳐질때쯤 읽어봐야지라며 집어듭니다.

 

동급생은 예전에 읽었던 소설입니다.

그런데 그걸 읽으면서 알았습니다. 그만큼 첫번째 읽을 때 강한 인상을 주지 못했단 뜻이겠죠!

두번째 읽으면서 아! 이거 읽었던 이야기인데 내가 여기까지만 봤던가?라며 다음 이야기가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분명히 읽었던 것은 확실한데 책을 읽어가면서 이거 읽었던거네라고 떠오릅니다.

결론도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문장을 봐서야 아 이것도 봤던거나라고 기억되고 마네요.

 

처음 읽었을때는 왜 두번째 읽을때의 느낌이 들지 않았을지 그게 무척 궁금해집니다.

읽고 한줄의 느낌이라도 리뷰로 남겨놨다면 그 이유를 알았을텐데 아쉽습니다.

그래서 별 감흥이 없는 책이라도 귀찮아도 그 책의 느낌을 꼭 써놔야하는 것인가봅니다.

 

여고생이 트럭에 치여 죽는 사고가 일어납니다.

산부인과에서 나오고 있던 여고생을 여교사가 쫓아갑니다. 여고생은 교사를 피해 도망가다가 죽었다는 것입니다.

알고보니 여고생은 임신중이었습니다. 애아빠는 누구일까? 같은 학교 남학생이었습니다.

이 남학생은 죽은 여고생을 진심으로 사랑하지도 않았고 임신중인줄도 몰랐으면서

무슨 이유에서인지 자신이 아이의 아빠라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여교사를 질타하기 시작합니다.

여교사는 어느날 차가운 시체로 교실에서 목이 졸린채 발견됩니다.

용의자는 자연스럽게 남학생으로 지명되고 남학생은 자신의 결백을 밝히고 진짜 범인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합니다.

 

결국 밝혀지는 사건의 전모. 마지막 부분을 읽어야 남학생의 행동과 주변 인물들의 행동이 한번에 이해가 갑니다.

등골이 오싹해지는 추리소설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전혀 이해할 수 없었던 인물들의 행동들이

전후사정을 듣고나면 이해가되고 수긍이 가는 이야기입니다.

겉으로 봐서는 절대로 알 수 없었던 것들에 숨겨진 이야기를 듣는 재미는 있었습니다.

아마도 추리소설의 사건해결의 긴박함등이 느껴지지 않아서 처음 읽었을 때 그냥 글자만 읽는 느낌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그럼에도불구하고 한가지 아쉬운 점은 남학생의 동급생으로 나오는 여학생의 행동이 석연치않았다는 점이에요.

아버지의 잘못에 용서를 구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하기엔 좀 어처구니없는 선택이 아니었을까.

수긍할 수 없고 공감가지 않았기에 머리 속에서 지워지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들을 해봅니다.

 

첫번째 읽을 때보다 두번째 읽었을 때가 좀 더 좋았던 것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설마 한참 뒤에 또 동급생을 집어들면서 지금과 똑같이 읽어가면서 어! 이거 읽은 내용같은데?라는 생각을 하진 않겠지요. 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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