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비, 과학을 배우다 - 전통 과학으로 배우는 우리 역사 처음읽는 역사동화 5
세계로.이경민 지음, 최현묵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원화성 체험학습 떠나기 전에 읽어야할 책 : 이선비 과학을 배우다

 

 

수원에 사는지라 "수원화성"은 정말 체험학습뿐만 아니라 아이 학교 숙제를 위해서라도 자주 방문하게 되는 곳입니다.

멀리 부산에서 온 친구 가족에게도 수원에서 꼭 보고 가야하는 곳으로 가이드를 해준 곳이 수원화성인데요.

아이들이 보기 쉽게 수원화성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은 [이선비 과학을 배우다]가 딱인 것 같아요.

물론 수원화성이 문화유적으로 유명한 곳이기에 다양한 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성인들이 봐도 빼곡하게 적어놓은 글들이 거부감을 갖게 하는데요.

이 책은 초등고학년을 위해 전통 과학으로 우리의 역사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룬 역사동화입니다.

 

이선비라는 주인공이 방방곳곳을 다니면서 좌충우돌 모험을 하고 옛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해주는데요.

이번 책은 수원화성 체험학습에 이보다 좋을 순 없다!인 것 같습니다.

우선 초등 사회 교과서 연계도서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3학년 2학기 사회 <3. 다양한 삶의 모습>

5학년 1학기 사회 <3.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하늘을 관찰했을까요?

어떻게 건물을 짓고 지도를 만들었을까요?

 

아이들이 궁금해할 선조들의 생활모습 과학적 사건들에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이선비 과학을 배우다에는 수원화성을 담은 삽화들이 인상적인데요.

수원박물관에서 접하던 그림들이 이선비의 이야기를 통해서 더 가깝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수원화성하면 정조대왕의 행차가 참 유명한데요.

그 모습을 담은 삽화에는 더욱 눈이 갔어요.

그리고 정조대왕 행차 행사에서 보았던 백성들이 왕이 가는 행차에서 정조대왕에서

백성들이 직접 하소연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그 장면도 잘 표현된 것 같아요.

매년 학교에서 수원화성 그리기대회를 하는데 그때마다 도대체 뭘 그려야하나 싶은데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겠구나하는걸 배우게 되네요.

이선비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우리 전통 과학에 대해서 선조들의 생활모습을 더 잘 들여다보게 됩니다.

 

그리고 수원화성 체험학습을 하다보면 접할 수 있는 거중기에 대해서도

그 시대로 돌아가 옛날 사람들이 귀신이 나오는 기계라고 느낄 수도 있겠다라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네요.

다산 정약용과 정조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루고 있지 않았지만

그 외에 수원화성 곳곳과 규장각, 지도, 활자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중기가 제일 유명하지만 녹로, 유형거등 수원 화성 건설에 쓰인 기기들에

대해서도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이 책을 보고 수원화성을 방문하면 많은 것을 보게될 것 같아요.

 

 

 

 

 

수원화성은 처음 방문 할 때, 두번 방문 할때, 갈때마다 다른 것들이 보이는 것 같아요.

수원 화성 구석구석 살펴보기를 통해서 이 책을 들고 체험학습을 떠나보면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특히 도보로 아이들과 수원화성을 동북곰싱돈이 있는 곳에서 남포루까지 걸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차를 타고 도는 것보다 그냥 박물관에 들어가는 것보다 더 좋은 경험이었어요.

곳곳에 CCTV가 설치되어있는데 아이들이 우연히 그곳을 보고 있었는데

관리자분이 "잘보고 가라"라고 하셔서 깜짝 놀란 기억이 있어요.

아이들이 굉장히 신기해서 가는 곳곳의 CCTV마다 쳐다보면서 손을 흔들었는데요.

생각지 못한 경험을 아이들과 수원화성을 걸으면서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그 때 이 책이 있었으면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해주고 볼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옛날에는 어떻게 성을 지었는지?

수원 화성은 왜 만들었는지? 수원 화성이 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지정되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엄마,아빠랑 아이가 같이 읽고 아이가 책을 들고 직접 이선비가 알려주는 수원화성이야기를

찾아서 체험학습을 떠나보면 재미있는 체험학습이 될 거란 생각이 듭니다.

 

이번 방학에는 이선비책 들고 아이들과 함께 도보로 수원화성 한번 꼭 걸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