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은 실험왕 24 - 에너지의 대결 ㅣ 내일은 실험왕 24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6월
평점 :

내일은 실험왕이 도착하면 늘 초등학생인 누나차지였는데요.
이번에는 누나가 시험기간이라고 동생차지가 되었습니다. 시험 끝나고 하려고 책장 위에 놓아둔 내일은 실험왕 키트를 보더니 "이번엔 내가 할꺼야!"라고 말하는 아이에게 도저히 안된다는 말을 할 수가 없었어요. 아무래도 미취학아동들이 하는 것보다 엄마 마음엔 초등학생인 누나가 하는 것이 뭐라도 하나 더 배울 것 같다라는 생각에 실험키트, 발명키트는 누나 차지가 되었던 것이 못내 서운했던가봅니다. 그래서 딸아이에겐 난이도가 조금 더 높은 실험키트를 남겨주고 동생에게 기회를 줬어요.
내일은 실험왕24의 실험키트는 바람의 힘으로 동력을 얻는 풍차 만들기입니다.
바람이 불면 돌아가는 바람개비를 따라 돌돌 감겨 올라가는 종이컵 실험을 통해서 풍차의 원리를 직접 확인해보는 실험이에요.
만들어보는 난이도도 그렇고 쉬워보여서 직접 실험해봤어요. 부록 키트들을 만들다보면 양면테이프, 스카치테이프는 필수 인 것 같아요. 미리 미리 사서 준비를 해둬야하는데 매번 장보러 갈때마다 양면테이프를 까먹고 안사오네요. 아쉬운대로 스카치테이프를 사용했어요.

"실험 키트 속 과학 원리
풍차는 바람의 힘을 이용해 우리 생활에 필요한 곡식을 찧거나 물을 끌어올리는 데 사용해 온 도구입니다.
실험에서처럼 입으로 바람을 불면 바람개비가 돌아갑니다. 이때 바람개비에 연결된 나무 막대가 함께 회전하면서 실이 나무 막대에 감겨 종이컵이 위로 올라가는 것이지요. 이러한 방법으로 물을 퍼 올리고, 또 여기에 종이컵 대신 방아 등을 설치하면 방아가 위아애로 움직이며 곡식을 찧게 됩니다." - 본문 중에서
이렇게 글로 풍차의 과학 원리를 접하면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리인가...' 하며 머리 속이 순간 멍해지는데요. 풍차를 직접 만들어보는 것이 그 원리를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우드락 보드를 삼각형으로 붙이고 바람개비를 만들어서 연결해주기만 하면 풍차 완성.
무지개 모양의 바람개비가 눈에 들어오는데요. 작은 종이컵에 레고도 가져와서 넣어줬어요. 과연 잘 올라갈까요?

처음엔 바람개비를 반대로 불어서 머리가 어질어질하도록 세게 불었는데요. 자꾸 불다보니 바람의 방향을 익혀서 쉽게 종이컵을 위로 올릴 수 있었어요. 세게 불어야 올라올 것 같았는데 살짝만 불어도 빙글빙글 돌면서 종이컵이 올라오는 것을 보니 신기했어요. 책에서는 줄을 짧게 해줬는데 실제 실험에서는 줄을 아주 길게 늘여서 해봤어요. 긴 줄도 거침없이 돌돌말리며 잘 올라갑니다.
매번 초등학생만 해야하는 실험키트라는 생각에 동생은 보조로 늘 들러리만 했었는데요. 혼자서 만들고 체험해가는 모습을 보니 앞으로는 난이도 낮은 것들은 동생에게 기회를 넘겨야겠단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책을 통해서만 과학원리를 배우는 것보다 이렇게 원리를 배울 수 있는 만들기를 해보는 것이 아이들 기억에 오랫동안 남을 것 같습니다.

내일은 실험왕24에는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만들기를 담고 있었어요.
그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이 손난로와 솜사탕, 롤러코스터 만들기였어요. 겨울만되면 손난로를 하나쯤은 사게되는데요. 늘 그 원리가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 과포화 용액은 매우 불안정해서 외부에서 충격을 받으면 쉽게 결정이되어 고체로 응고되면서 열이 밖으로 방출된다는 원리도 알게 되었어요. 실제로 손난로를 만들어볼 수 있도록 실험재료와 과정을 사진과 함께 상세하고 담고 있어서 아이들과 직접 만들어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손난로를 만드는 주재료 아세트산나트륨을 어디서 구해야할지 알아봐야겠습니다.

동력없이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전환만으로 움직이는 롤러코스터의 원리를 이해하는 '롤러코스터 만들기' 는 정말 신기했어요. 고학년을 위해서 실험키트로 롤러코스터 만들기가 나왔다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케이블타이를 나무 받침대에 끼워 고정하고 자석앞에 쇠구슬 세 개를 놓은 뒤, 다른 쇠구슬 한개를 출발점에서 떨어뜨리는 실험인데요. 직접 해보면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 방학과제로 만들어가면 인기폭발이겠어요.

내일은 실험왕에는 이밖에도 다양한 만들기와 생활 속 과학 원리를 재미있는 만화로 쉽게 담고 있었습니다. 아이들 책인데 제가 보면서 과학원리등을 더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다음 권의 실험키트도 무척 기대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