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너무 많은 여자 - 생각의 늪에 빠진 여자들을 위한 3단계 심리 처방
수잔 놀렌 혹스마 지음, 나선숙 옮김 / 지식너머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생각이 너무 많은 여자 Over Thinking
생각의 늪에 빠진 여자들을 위한 3단계 심리 처방

 

"물론 어려운 문제가 새겼을 때 깊은 생각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가는 것은 꼭 필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우울하고 침체된 상태에서 하는 새각과 신세한탄, 걱정은 오히려 부정적인 기억과 감정을 증폭시킬 뿐이다.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 느낌, 기억이 뒤죽박죽인 상태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기도 어렵고 건설적인 해결책을 떠올리는 건 더더욱 어렵다. 운좋게 해결책을 생각한다 해도 그것을 실행할 행동력이나 의욕이 떨어지게 마련이다. '너무 많은 생각'이 오히려 문제가 된는 것이다." - 5pgae

 

생각이 많다는 건 그만큼 머리 속이 복잡해진다는 뜻일거다. 알토란 같은 생각이 많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들은 그다지 생활에 보탬이 되지 않은 고민을 불러들이기 마련이다. 혼자만의 상념에 빠져 우울한 기운이 드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이 책은 특히나 현대를 살고 있는 여성들은 직장에서부터 집안일까지 생각할 거리들이 더 많아지고 있는데 자칫 생각이 너무 많은 것이 과해져 오버씽킹에 빠질 수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도저도 아닌 것 같은 생활, 쳇바퀴돌아가는 생활 속에서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보면 무기력에 빠지고 끊임없는 생각과 걱정때문에 기분과 에너지가 바닥으로 떨어지고 불안과 우울을 가져온다고 경고한다.

 

기본적으로 남을 보살피고 돌보는 기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맞는 말이더라도, 생각이 과하면 해로운 독이 되는 건 분명하다. 생각이 너무 많은 탓에 문제를 해결할 능력과 의욕이 망가져버린다. 그로 인해 친구들과 가족이 멀리 떠나기도 하고, 정신적으로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심각한 우울증이나 불안을 호소하는 여자들이 남자의 두 배나 되는데, 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경향도 그 이유 중 하나인 것 같다
- 17page

 

'생각이 너무 많은 여자'는 제목에서 보이듯 오버씽킹에 쉽게 빠지게 되는 여성들을 위한 책이다. 남자와 여자는 종이 다르다는 말을 듣곤 하는데 저자는 수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오버씽킹이 여성들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것이 행복한 삶을 사는데 크나는 방해요소이기때문에 오버씽킹을 멈춰야하며 이를 위한 몇가지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오버씽킹에 빠지는 유형도 소개하는데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를 체크해보고 어떻게 멈춰야하는지를 알려준다.
자신이 당한 억울한 사건을 중심으로 생각의 늪에 빠지는 악다구니 유형, 자신이 왜 안좋은 느낌이 드는지 원인을 찾으려는 제멋대로 유형, 별 상관도 없는 걱정을 하는 뒤죽박죽 유형 이렇게 세가지로 유형을 나눴는데 자신이 지금 제대로 생각에 빠져있는 것인지 쓸데없는 생각에 갇혀있는지를 돌아볼 수 있다.

 

오버씽킹에 빠지지 않기 위한 방법으로 취약한 부분을 보안하라, 자신에게 관대해져라, 새친구를 찾아라등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요즘 여성들에겐 파워우먼이 강요된다. 살림도 잘해야하고 아이도 최고로 키워야하고 능력도 있어야하고. 자기 관리도 철저하게 해야하고. 그 테두리에 자신을 맞추려고 하다보니 더욱 오버씽킹에 빠지게 된다.

 

머리 속이 생각으로 꽉 차있다면 '나도 오버씽킹을 하고 있을까?' 돌아보고 부정적인 생각에 갇혀 있는 성향인지 간단히 평가해보는 테스트도 해보고 책 속에 소개된 다른 사람들의 오버씽킹 사례들을 읽어보면서 나와 같은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구나, 이렇게 해결해야하는구나라면서 필요없는 생각들을 버려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