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사고력 수학 원리사고 1 - 2013년, 초등 4학년 권장 융합 사고력 수학 2013년
두산동아 편집부 지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상위권을 위한 융합 사고력 수학

창의서술형 평가시험대비 융합사고력수학 원리사고

 

 

 

 

 

 

수학적 사고력과 생활 속 응용력을 함께 키워주는 교재 융합적 사고력수학을 만났습니다.

융합 사고력 수학은 초등 3학년부터 권장하는데요. 원리사고 1은 초등 4학년부터 시작합니다.

초등 고학년들을 위한 수학교재에요.

기초, 원리, 발전, 창의 단계로 구성되어있어요.

 

 

 

 

일주일 동안 한 주제를 5일차로 나누어 7주 동안 학습하면 사고력이 쑥쑥 향상된다고 소개합니다.

문제집의 분량을 보아도 그리 많은 분량이 아니라서 아이들이 문제를 풀어가기 수월할 것 같아요.

하루 6문제의 서술형 문제를 풀어가게 됩니다.

 

 

 

누구에게?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싶고, 창의 서술형 평가를 대비하고 싶은 학생에게 필요해요.

언제? 교과 학습을 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키려고 할 때 사용해요.

실생활 문제를 융합적 사고를 통해 해결하여 '수학은 왜 배울까?' 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고,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하여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일반 문제집에서는 다양하게 접할 수 없는 창의 서술형 문제를 학교 수학 단원에 따라서 만나봅니다.

 

융합사고력수학의 구성

도입 : 주제와 관련된 실생활 사진과 만화를 통하여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분석항 알아보는 사고력 : 각 유형을 대표하는 문제를 학습하는 코너입니다.

문제를 분석하고 풀이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스스로 풀리는 사고력 : 1~3일차에 배운 유형을 확인하고, 응용한 문제를 학습하는 코너입니다.

한 단계 더 높은 사고를 통해 사고 UP 문제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창이 서술형 예상문제 : 문제의 풀이 과정을 적는 것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고를 하고 이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융통합적 열린 사고력 : 수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타 교과와의 연계성은 어떠한지를 살펴보며

수학의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놀이 사고력 : 주제별 학습을 마친 후 상황이나 생활 속의 장면에서 수학을 발견해 보는 코너입니다.

여러가지 시각적인 자료를 보고 생기는 호기심을 제시된 활동을 통해 해결해 봄으로써 수학적 창의력을 키를 수 있습니다.


 

1일차의 문제들을 살펴보면 문제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런데 다 서술형 문제들이라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전혀 풀수 없는 문제들이었어요.

서술형에 익숙하지 못한 아이들이 접하면 순간 얼음!할 수도 있는 문제들이에요.

저도 처음에 보고서는 얼음!

문제를 읽어나가기도 전에 아 이거 어렵겠다!라는 생각부터 시작하게 되더라구요.

앞으로는 서술형 문제들이 시험문제로 주로 나온다고 하는데 많이 접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문제를 다시 한번 겁먹지 말고 꼼꼼하게 읽어가봅니다.

읽어보니 그냥 봤을 때와는 또 다르게 쉬운 문제였어요.

서술형 문제는 딱 접했을 때 겁먹지 말고 익숙해지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면에서 융합사고력수학은 서술형문제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되겠어요.

 

 

 

스토리텔링수학이라고 나오면서 수학문제들도 점점 달라지는 것 같아요.

예전 같으면 연산만 잘하면 초등수학은 별 문제가 없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문제이해력!이 떨어지면 연산을 아무리 잘해도 힘들겠단 생각이 듭니다.

 

 

 

분석하여 알아보는 사고력 문제들은 기본개념을 중심으로한 문제들이라서 그리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 같아요.

 

 

스스로 풀리는 사고력은 조금은 더 난이도가 있는 문제들이었어요.

 

 

 

 

 

창의 서술형 예상문제는 확실히 문제 읽는데도 부담스러운 문제들!이었어요.

초등학생 문제들인데 정말 제가 초등학생일때와는 너무도 높은 수준인 것 같아요.

4학년 문제인데 풀기도 전에 제가 먼저 멍~해지네요.

단답형 수학에 익숙한 아이들이라면 한번쯤 서술형 문제들을 접해주는 것도 필요하겠어요

창의 서술형 문제를 어려워한다면 분석하여 알아보는 사고력 부분을 먼저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막상 꼼꼼하게 읽어보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지만

그냥 딱 보게되면 연필을 저절로 놓아버리게 만드는 문제들!

서술형 문제를 접했을 때 아이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많이 접해보게 해줘야겠단 생각이 들어요.

4학년 문제도 이런데!! 점점 학년이 올라갈 수록 과연 제가 아이 수학을 가르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 시작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