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체온의 비밀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 쉽게 짜증 내는 아이, 산만한 아이

원인은 저체온이다! 아이의 몸을 따뜻하게 하여 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이의 몸이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책을 만났다.

예전 어르신들을 말씀으로는 "아이는 시원하게 키우는 것이다"라는 말이 갑자기 떠오른다.

반대의 말씀을 하시는 어르신들도 계시고.

 

"오늘날 아이들을 키우는 어머니들 주위에는 인생의 지혜를 가진 선배들이 없다.

대부분 홀로 아이를 키운다. 이 책에는 두 딸을 키운 엄마의 육아 경험과 평소 소아환자를 진료하는 의사의 지혜가 가득 담겨있다."

- 의학박사 이시하라 유미.

 

 

 

 

 


부모님을 모시고 살거나 육아경험이 많다면 아이가 병원에 가기는 좀 그렇고 그냥 두기엔 뭐한 경우 바로 대처할 수가 있을텐데

그러질 못하니 무조건 아이에게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게된다.

콧물이 나거나 기침을 조금하거나 증상은 비슷한듯 다른데 병원에 가면 늘 똑같은 처방을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병원을 찾기 전에, 알레르기성 질환을 비롯해 서양의학으로는 치유하기 힘든 증상과 병에 주목하여

식사, 운동, 의복, 통목욕등 몸을 따뜻하게 유지함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내 아이의 몸은 차가운 상태?

아이의 몸이 차가운지를 체크해보는 문항을 살펴보면서 혹시나 싶어서 두 아이들 배를 만져보았다. 차갑다!!

당연히 따뜻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차가워서 깜짝 놀랐다. 그러고보니 항목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니 해당사항이 많다.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밤중에 몇 번이나 깨고 차나 지하철을 타면 멀미를 자주하고 손발이 차갑다.

당장 배를 따뜻하게 가려주는 옷을 더 입히고 양말도 신겼다.

조금 있다 배를 한번 만져보니 따뜻함을이 느껴진다. 왠지 안심이 된다.

 

복을 만지면 차가울 때는 오슬 하나 더 입히고

손발을 만지면 차가우면 양말을 신긴다.

재채기를 하면 옷을 하나 더 입힌다.

배를 만지면 차가우면 복대를 해준다. - 28page

 

책에서 알려주는 대처 방안을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아이의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한다.

어렵지 않다. 아이를 좀 더 잘 살펴서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주기만 하면 될 것 같다.

 

 

 

 

 


 

20-30년 전의 과거 아이들은 체온이 높았다고 한다. 평균 체온이 37도 이상.

그래서 추운 날 얇은 옷을 입어도 괜찮았지만 요즘 아이들은 평균이 36도 대 초반이고

35도 대인 아이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예전보다 아이들의 평균 체온이 1도 이상 낮아져서

그에 따라 아이들을 따뜻하게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요즘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데, 이는 낮아진 체온이 원인이다.

그 밖에도 발열, 구토, 설사, 초조함 등 아이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전부 낮은 체온이 원인이다.

이처럼 몸이 차가워진 요즘 아이들의 몸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 넣어줘야 한다. - 14 page

 

 

두 아이를 키웠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보니 지금까지 잘 못알고 있던 것들이 많았다.

아이를 위한 건강상식이 제대로 알고 있는 것들이 아니라 오히려 아이에게 해가 되는 것들이 많았다니!!

잘 때 아이가 땀을 많이 흘려서 몸에 열이 많은 아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몸이 차가운 증거였다는 말에 또 놀랐다.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 먹여서는 안된다고한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본능적을 알기 때문에

편식하지 않게 한다고 억지로 먹이지 말것을 조언하다.

또 샤워보다는 따뜻한 탕에 몸을 담그고 있는 것이 저체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물은 무조건 많이 마셔도 과도한 수분섭취가 저체온을 유발한다고 하니

일상적으로 흘려들었던 건강상식을 아이에게 적용하면 절대로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일상에서 아이의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습관을 들여 면역력을 키우면 좋을텐데 그 방법은 어떤 것을까?

건강식단과 따라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정말 시운 방법들이었다.

당근사과주스와 된장국을 먹고, 복대로 배를 따뜻하게 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이고 (이때 과자등은 제외)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고르고, 탕에서 목욕하기, 1년 내내 내의를 입히기, 운동습관들이기 7가지이다.

 

아이들 몸에 좋지 않은 첨가물 주스보다는 직접 만든 주스를 권하고 있는데.

당근사과주스가 가장 좋다고 한다. 만들기도 쉬워서 아이들엑 매일 먹이면 좋을 것 같다.

 

 

 

 

 

 

 

0세부터 5세까지 유아들을 위한 월령, 연령별로 주의해야 할 증상과 질병을 가득 담고 있어서

잘못된 상식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필요할때마다 참고하면 유용할 것 같다.

구토, 설사, 변비, 소변이상, 눈의 이상, 귀의 이상, 콧물, 입의 이상, 충치, 기침, 감기, 초조함등등 아기들이 아플때 당황하지 않도록

증상별로 제대로 알아보는 법, 집에서 대처하는 법, 병원에 꼭 가야하는지를 알려준다.

 

 

 

 

 

 

 

아이가 아픈데 누구한테 물어볼 사람도 없고, 바로 병원가기는 모호해서 당황하게 되는데

이 책을 살펴보면 올바른 대처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아이 키우는 초보엄마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