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발명왕 5 - 생각을 뒤집는 발상 내일은 발명왕 5
곰돌이 co.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황성재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발명왕시리즈 5는 초등발명반 친구들이 대회에서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로 창의성 가득한 발명품을 만들어가는 이야기입니다.

세워서 드는 달갈판, 물이 필요 없는 반식 욕조, 이동에 편리한 발에 붙이는 사다리등 번뜩이는 아이디어들을 보여줍니다.

초등 또래 친구들이 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찾아내고 멋진 발명품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이 발명에 흥미를 느끼게 될 것 같아요.

중간 중간 과학발명왕이라는 코너에서는 흰자와 노른자 분리하기, 왕달걀 만들기, 분무기가 달린 유리창 청소기등 과학적 원리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서 학습만화를 통해 흥미롭게 이야기를 보고 과학적 개념도 습득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내일은 발명왕에서 제일 눈에 들어오는 것은 발명  키트에요.

아이들이 책이 도착하면 무엇보다 먼저 보는 것이 바로 발명 키트니까 말이죠.

오늘도 어김없이 동생이 엄마 이거 언제해? 지금하면 안돼?하면서 졸졸 쫓아다닙니다.

내일은 발명왕의 발명 키트를 자주 접하게 되니

아이들에게 과학실험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신기한 장난감과 같은 존재가 된것 같아요.

 

 

 

 

 

 

내일은 발명왕 5 생각을 뒤집는 발상의 발명 키트는 "피스톤의 원리를 이용한 물 펌프 만들기 발명 키트" 입니다.

모든 재료들은 박스엔에 포함되어있어요.

 

발명 키트 간단 상식 : 물 펌프 만들기의 과학 원리

물 펌프는 피스톤의 상하 운동에 따른 압력 차에 의해 물이 이동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물 펌프의 구조를 보면 물을 끌어올리는 피스톤 아래에 구멍이 뚫려 있고, 그 부분을 밸브가 막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을 아래로 누를 때 밸브가 열러 아래쪽 물이 실린더 속으로 들어가고, 피스톤을 위로 당기면

밸브가 잠기면서 아랫부분의 기압이 낮아져 이 압력 차로 인해 물이 따라 올라오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압력 차는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빨대로 음료수를 마시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빨대를 흡입하면 빨대 안의 공기압이 낮아지고 이에 따라 빨대 밖과 안의 기압 차에 의해 음료수가 빨대

안으로 올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부록으로 포함된 간단상식에 소개된 과학 원리를 알고 만들어보면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

과학원리는 그냥 이론으로 듣는 것보다 이렇게 실험을 통해서 접하게되면 쉽게 이해가 가겠어요.

 

 

 

 

 

 

만들자마자 바로 욕실로 들어가서 둘이 열심히 펌프질을 했어요.

제대로 될까? 궁금했는데 아주 잘되더라구요.

봄방학 시작해서 아이들 집에서 뭘해주면 좋을까 고민이 많이되는데요.

방학동안 집에서 할 수 있는 과학실험들을 많이 찾아서 하게 해줘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