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헤리베비씨노프네나만알지펩시콜라캬캬

 

뭔 아랍어같기도 한 이 문장이 바로 원소주기율표 쉽게 외우는 방법이랍니다.

그때가 생각나서 검색을 해보니 원소주기율표 쉽게 외우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중학생들이 헬프미!를 외치고 있네요.

저도 분명 원소주기율표를 배운 건 기억이 나는데 수헬리베~까지만 기억하고 있어요.

이과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런데 한편으로는 왜 원소주기율표를 외웠는지는 전혀 기억이 안나는 것 같아요.

물론 시험에 나오니까 외우는건 맞는데 그러니까 왜 시험에 원소주기율표를 외워야했느냐는 생각이 갑자기 들더라구요.

그 이유를 제대로 모르고 무턱대고 수헤리베 어쩌고로 시작하는 말을 만들어 외웠겠죠.

그 결과는 앞에 네 원소만 기억하고 지금 껏 살고 있다!네요.

 

스토리텔링이니 어쩌니하면서 말만 만들지 말고 수업시간에 이렇게 무식하게 외우는 것좀 아이들에게 시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몇 십년 전의 제가 끔찍하게 겪었던 학창시절의 공부방법을 아직까지도 그대로 하고 변한 것이

없다는 사실이 참 답답하고 아이들의 앞날이 걱정되는 순간입니다.

 

그렇다고 독불장군으로 내 아이는 외울필요가 없다!라고 할 수도 없는 완전 소심엄마이기에.

혼자서 발악하는 심정으로 원소주기율표를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을 보여주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시간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남지않는 무식한 외우기 대신에 말이죠.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한 옆지기에게 원소주기율표를 아냐고 설명좀 해달라고 했습니다.

"화학과라고 다 알거라는 편견은 버려! 난 화학을 제일 싫어했어."

결국 화학과는 전혀 거리가 먼 직업을 갖게 된 옆지기를 보며 무식한 외우기에 확고한 반항심이 생깁니다.

 

 

그러다 화학 원소 아파트라는 책에서 원소주기율표를 외워야하는 이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엄마 도대체 왜 이런걸 외워야하는거야?라고 물어온다면 잘 기억해뒀다가 써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화학을 왜 배워야 할까요?

 

매일 공부하는 책과 공책부터 아침에 세수할 때 쓰는 비누, 머리 감을 때 꼭 필요한 샴푸와 린스, 엄마를 예쁘게 꾸며 주는

금반지와 다이아몬드 목걸이, 알람 시계를 움직이는 건전지, 몸이 아플 때 찾는 의약품, 뽀얀 얼굴을 위해 바르는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이루는 수많은 것들이 화학을 통해 생겨났어요.

화학을 배워야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아름답고 편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예요.

더는 자연을 아프게 해선 안 돼요. 그러기 위해서는 다시금 화학의 도움이 필요하답니다.

화학을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화학 원소라는 것을 배워야해요.

모두 118개의 원소가 알려졌는데, 그 중 90여 종만 자연에 발견되고 나머지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졌어요.

 

가장 널리 알려지고 기본 적으로 배워 두어야 하는 24개의 원소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아야합니다.

 

 

 

 

 

 

원소주기율표로 외우기만 하면 끝이냐~ 아니겠죠.

각 원소하가 무슨 특징을 지녔는지에 대해 세부적으로도 알아야할텐데요.

이 책에 그런 것들이 참 재미있게 설명되어있네요.

학교다닐때 교과서가 이렇게 설명을 해줬다면 지금까지도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분명 시험에 잘 나온다고 정신없이 외웠을텐데 하나도 기억이 안나는 것을 보면 외우는 건 정말 잠깐만인가봐요.

 

 

"마그네슘 가족이 돕지 않으면 사람들은 설사와 구토에 시달리고, 집중쳑이 약해지며, 우울증, 근육 경련, 변비, 관절염, 동맥경화증 같은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수 있어요.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도 마그네슘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는 거예요.

마그네슘 가족의 큰딸은 카메라 플래시, 조난 불꽃, 불꽃놀이를 만드는 일을 해요. 엄청나게 밝은 빛을 내며 타는 특성을 지녔거든요."

-원소 아파트 12호 마그네슘 Mg (Magnesium)

 

 

책을 읽어가다보면 원소의 특징에대해서 일부러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그림과 함께 이야기를 기억하면 자연스럽게 기억되는 것 같아요.

요즘 눈꺼풀이 떨리던데 마그네슘이 부족했던 거였네요.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찾아먹어야겠어요.

 

 

 

 

 

 

철로 만든 철사가 잘 녹슬지 않는 까닭은?

철은 산소와 만나면 녹이 스는데, 철로 만든 철사는 녹이 잘 슬지 않지요. 왜 그럴까요?

수소 다음으로 가볍고 우주에 많은 원소는?

커피나 차를 마시고 난 뒤의 자국, 타일 틈새의 찌든 때도 말끔히 없앨 만큼 강력한 힘을 지녔어요.

옷에 묻은 얼룩을 빼는 데도 그만이지요. 웬만한 살충제에도 잘 견디는 바퀴벌레도 이것에 닿으면 죽는답니다!

지구 나이를 측정할 수 있는 원소는?

 

 

학교에서 원소주기율표 외루라고 해서 외울때는 정말 재미없었는데

이야기로 들으면서 하나씩 일상생활과 연관지어 알게되니 화학 정말 흥미롭네요.

 

아이들에게 무조건 외우라 외우라하지 말고 이런 책들 많이 찾아서 이야기 들려주기 부터 시작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