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잡는 큐브수학 3-2 - 2012 큐브수학 2012년-2 9
두산동아 편집부 엮음 / 두산동아(참고서)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3학년 유형잡는 큐브수학

 

제가 수학을 워낙 모르고 무서워하는터라!

아이의 수학공부도 체계적으로 잘 해오지 못했던 것 같아요.

막연하게 연산만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저학년때부터 꾸준하게 문제 풀기를 해오지 않았더니

초등3학년이 되서야 힘들게 하고 있네요.

기본만하면된다!라고 해서 정말 완전 기본. 덧셈,뺄셈,구구단,나눗셈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아이의 학교 단원평가 문제들을 접하고 나니! 이게 기본이 아니구나라고 뒤늦게 뒤통수를 맞고 있지요.

좀더 일찍 부지런을 떨면서 수학도 준비를 했어야했다라는 뒤늦은 후회.

그런 것들이 마구마구 밀려옵니다.

 

이번 중간고사는 1단원부터 3단원까지 시험을 보더라구요.

생각보다 많지 않은 범위라서 열공모드로 해보려고해요.

우선은 매 단원이 끝날때마다 단원평가를 하고 있는데 그걸 맞춰 단원 평가 예상 문제와

유형별 많은 문제를 담고 있는 유형잡는 큐브수학을 풀어보기로 했어요.

 

선행학습과 쉬운 문제집들로 기본 문제들은 익숙하게 풀지만

시험대비문제, 서술형 문제들에는 약한 아이들을 위해 필요한 문제인 것 같아요.

학교다닐때 수학선생님이 꾸준하게 문제를 풀어보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는데

지금에서야 끄덕거리며 왜 그러는지 이해가 갑니다.

이제는 제가 아이에게 그걸 말해주고 있네요.

 

유형잡는 큐브수학은 총 3단계로 구서이 되어이써요.

유형 익히기, 완성하기, 서술 유형 익히기.

앞부분의 유형 익히기와 완성하기는 기본적인 문제라서 어렵지 않았어요.

그런데 유형 완성하기와 서술 유혀 익히기는 제가 봐도 어렵더라구요.

문제를 뚫어지게 잘 읽어보면 쉽게 풀리는 문제임이 분명한데요.

딱! 보면 이걸 도대체 어찌 풀라는거야?라며 생각하게 되요.

그래서 문제에 겁먹지 않게 많이 풀어보라는 건가봐요.

 

 

 

 

 

학교 진도는 벌써 중간고사 시험범위를 마쳤기때문에 1단원부터 3단원까지 체크해놓고 풀어나갔어요.

준비하기는 기초적인 문제라서 풀기 쉬웠어요.

그런데 문제는!!! 정작 시험문제에는 이렇게 쉬운 문제들이 나오질 않는다는 것이죠.

 

 


 

Step1 개념확인하기에서는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확인해봅니다.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자주 하는지를 알 수 있었어요.

Step2 유혀 익히기부터는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로 난이도가 있었어요.

이런 문제들은 연산만 잘한다고 푸는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많이 풀어보고 접해봐야 쉽게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교과서에 나오는 유형들을 담았어요.

 

 


 

Step3 유형 완성하기는 교과서에 나왔던 Step2의 유형들을 한번 더 짚어주고 있어요.

이부분에서 잘 모르는 문제는 앞부분으로 가서 다시 한번 기본 유혀을 살펴보도록 구성되어있네요.

Step4 서술 유형 익히기에서는 직접 해답을 적어가면서 푸는 서술형 문제가 나오고 있어요.

정말 이런 문제들은 풀어보지 않으면 풀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점점 학년이 올라가면 갈수록 어려운 문제들이 나오는 것 같아요.

쉬운 문제의 답이라도 서술형으로 제대로 답변을 해야하는데 그걸 익히는게 중요하겠어요.

 

 

 

 

경시 맛보기 문제도 있어요.

이건 맛보기라서 수학에 약한 딸내미와 저는 과감하게 패스!하기로 했어요.

사실 "경시"라는 단어에 무서워서 같이 벌벌 떨었답니다.

특별 부록으로 단원평가가 실려있어요.

학교에서 단원평가들어가기 전에 꼭 풀어보면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각단원마다 2회분량을 담고 있어요.

 

 


 

수학은 하루 아침에 실력이 완성되는 것도 아니고 결국 꾸준함이 최선이라고 하니!

지금은 버겁더라도 많은 유형을 접해보면서 조금씩 실력을 늘려가야겠어요.

초등학생의 하루는 정말 짧은데!!

알짜배기들만 골라 유용하게 공부할 수 있게 더 많이 찾아봐야겠어요.

제가 수학을 잘 못하니까 수학!!! 정말 어려워요.

학창 시절에만 공부하면 될줄 알았더니... 정말 끝이 없네요.

아니! 그때 공부를 제대로 안해서 지금 고생인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