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세계에서 살아남기 2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34
김정욱 지음, 한현동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2년 8월 6일. 올림픽으로 다들 떠들썩할때 미국에서 화성에 탐사로봇 큐리오시티를 보내는데 성공했다는 소식이 들렸어요.

가상화면이겠지만 큐리오시티가 지구를 떠나 화성에 착륙할때까지의 화면을 보고 정말 감탄에 감탄이 나왔는데요.

지구를 떠나 8개월만에 화성에 도착해서 흑백의 사진들을 보내주고 있다는 사실과

NASA가 약 2조 8000억원을 들여 제작한 로봇이라는 사실, 거기에 멈추지 않고 매년 약 22조원을 들여

유인탐사선을 보내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우리 나라에서도 제 2의 큐리오시티가 탄생하면 좋겠다는 간절함이 생깁니다.

또한 고용효과까지 대단하다고 하니 요즘처럼 경제가 불황에 시달리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더욱 간절해질 수 밖에 없어요. 얼마전 광고에서는 예전에는 "과학자"가 꿈인 아이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아이돌을 꿈꾸는 아이들이 많다고. 우리에겐 과학자가 더 많이 필요하다고 하는 이야기가 새삼 떠오릅니다.

 

아이들에게 "과학자"가 되어라!!라고 등떠민다고 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왜! 과학자가 되고 과학에 흥미를 가져야하는지를 깨닫게 해주고, 관심을 가지도록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과 큐리오시티 착륙장면을 보다가 화성탐사선에 관한 이야기가 있는 로봇 세계에서 살아남기를 찾았어요.

 

 


 

"우주 로봇은 사람이 살 수 없는 우주 공간에 머물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우주 탐사 중 우주선이나 우주 정거장에

문제가 생겼을때 수리하는 등의 일을 처리합니다.

대표적인 로봇으로는 1997년 미국의 무인 우주 탐사선인 마스 패스파인더를 타고 화성에 도착한 소저너가 있습니다.

이 로봇은 불과 길이 60cm, 높이 28cm, 무게 약 10kg 밖에 되지 않지만, 태양 전지를 이용해 화성 이곳저곳을 다니며

귀중한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

 

이 책을 통해 큐리오시티를 만들기 전까지 정말 다양한 모델의 로봇들이 있었다는 것과

화성 탐사 로봇의 구조이론과 세가지 규칙, 우주 로봇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지금의 큐리오시티는 하루아침에 탄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로봇 세계에서 살아남기는 아이들이 접하기 쉬운 학습만화에요.

주인공들이 무시무시한 로봇들에게 대항하는 용기와 지혜,

사람과 로봇간의 따뜻한 사랑도 느낄 수 있는 이야기에요.

사람들의 필요에 의해서만 로봇을 만들어낼 것이 아니라

좀 더 먼 곳을 바라보면서 마음을 지닌 따뜻한 로봇을 만들어야한다는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해피앤딩으로 끝나는 줄 알았는데!!! 다음 권을 기다리게 만드는 장면으로 끝나버려서 너무 아쉬웠어요.

 

로봇세계에서 살아남기는 학습만화인만큼 로봇에 관련된 과학적 상식도 담고 있었어요.

원격 조종 로봇, 다중 모듈 로봇, 동물의 움직임을 닮은 로봇에 관한 상식을 들려줍니다.

인간의 일을 대신해서 일하는 단순한 로봇뿐만 아니라 "바퀴벌레 잡는 로봇"같은

실제 바퀴벌레의 행동 양식을 모방하도록 프로그램화된 로봇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앞으로 어떤 로봇이 있었으면 좋을지 상상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학습만화라서 취학전의 아이들이 보기도 어렵지 않았어요.

만들고 싶은 로봇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림과 만들기로 표현해봤어요.

 

 


 

후니는 "사랑을 주는 로봇"을 만들고 싶다고 하네요. 이런 로봇이 진짜로 있으면 참 좋겠어요.

 

 

 

 

으니는 "뭐든지 가르쳐주는 로봇"을 만들고 싶다고 합니다.

모르는 문제도 쏙쏙 알수 있게 설명해주는 로봇이래요.

이런 로봇있으면 정말 대박이겠어요.

 

아이들이 과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책들을 많이 찾아봐야겠어요.

꾸준하게 큐리오시티를 만들어내는 미국이 참 부럽다는 생각과함께

부러우면 지는거다!!!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제 2의 큐리오시티는 한국에서 만들어지면 정말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