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기적의 계산법 5 : 초3 -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초급, 2012 전면개정판 New 기적의 계산법 5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을 어려워하는 으니 New 기적의 계산법으로
"난 수학을 제일 잘해!"를 외치다!

으니는 지금 초등학교 2학년이에요.
으니는 예전에 1학년때 기적의 계산법을 2권까지 풀었어요.
유치원에 다닐때부터 꾸준히 풀던 것이라서 연산을 제법 한다 싶어서 그만 두었는데요.
그게 정말 큰실수였던 것 같아요!!
이번에 개정판 New 기적의 계산법을 풀어보면서
연산을 그만 두면 절대로!! 안되는구나라고 느꼈답니다.
초등학교 6학년때까지 꾸준하게 하루 한장이라도 풀게 하는 것이
아이가 수학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는 기본이라는 생각이 새삼들더라구요.

1학년때 기적을 풀고나서 이정도면 연산은 잘하니까 안해줘도 되겠다 싶었는데 그때 멈춘것이 후회가 되네요.
아이가 수학을 풀면서 문제가 되는 것들이 연산의 실수와 빠른 계산이 안되는 것이였어요.
그런 것들이 바탕이 되어주지 못하니까 수학이 더욱 싫어지게 된 것 같아요.
기본을 무시하고 달려온 게 문제였던 것 같아요.
한동안 딸아이랑 수학 문제집 붙잡고서 소리지르고 버럭버럭한 것이 정말 후회가 되요.
기본부터 탄탄하게 해줄 것을 괜히 선행이니 뭐니 하다가 아이가 수학이 싫다는 편견만 깊이 심어주었으니 말이죠.
2학년말이 되니 구구단이 나오는데요. 이제 진짜 수학에 연산이 필요한 시점이 온 것 같아요.
아이들이 초등학교에가서 덧셈,뺄셈까지는 괜찮은데 나눗셈과 구구단이 나오는 단계가 오면
수학의 실력이 확연하게 갈린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다보니 정말 걱정이 되더라구요. 수학을 좋아하고 잘하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텐데
그게 아니니까 겁부터 나더라구요.
워낙에 수학을 "싫어, 수학이 없었으면 좋겠어!!"라고 외치는 딸아이때문에 선행학습이다
뭐다 하는 것보다 우선적으로 수학에 자신감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번 방학이 정말 적기라는 생각에 초심으로 돌아가기로 했어요.
아이에게 자신감을 UP시켜주자!

아직 2학년이지만 3학년용 기적의 계산법을 선택했어요.
5권에서는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초급을 다루고 있거든요.
덧셈가 뺄셈은 한달동안 기적으로 먼저 접했던터라 초시계를 재가면서 제법 습관을 들인터라
아이를 믿고 한번 해보기로 했어요.
처음 기적의 계산법을 봤을때는 제가 당황스러웠어요.
문제가 두/세자리수 * 한자리수
구구단 범위에서의 나눗셈이 나와서 과연 아이가 잘 할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들었어요.
6일부터 14일까지 꾸준하게 풀어봤어요.
물론 처음에 100점은 아니었어요. 그런데 틀린걸 x표시하지 않고 그냥 남겨뒀다가
다시 풀어봐서 맞으면 동그라미를 쳐주었어요. 틀려도 괜찮은거야 다시 풀어서 맞으면 그게 정답인거하고 말이죠.


첫날에는 확실히 저처럼 문제집의 내용을 보더니 아이가 헛!하더라구요.
어려워보이는데?하면서요 그래도 하루에 한장씩 꼭 풀기로 했지요.
그리고 스탑워치를 하나 새로 사주고 꼭 시간을 재면서 하도록 했어요.
처음에는 딴짓도 하고 오래동안 앉아있었는데요 하루 하루 지나니 아이가
어느새 금방! 정말 금방! 알아서 끝내버리고 엄마~ 나 다했어!하네요.
정말 정말 괜한 걱정이었네요.
가르쳐주지 않은 곱셈의 방식을 어떻게 설명해주지?했는데 혼자서 풀더라구요.
어? 누가 가르쳐줬어? 하고 물어보니 옆에 설명 나온거 보면서 풀었는데? 하네요.
기본 개념 학습에서 계산 원리를 알려주는데요. 그걸 보면서 했다고 하더라구요.
와! 솔직히 살짝 감동했답니다.
수학이 정말 싫다던 아이가 스스로 푸는 것도 그렇지만 스탑워치를 틀어놓고
꼼짝 않고서 푸는 걸 보고 놀랬어요.
아마도 무리하지 않은 양의 꾸준한 풀이가 마음에 들었던 것 같아요.
아마도 세장, 네장 풀라고 했으면 도망갔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요.

New 기적의 계산법 3학년용을 풀다보면 아이가 연산에서
어떤 부분을 모르고 여러워하는 지를 알게 되더라구요. 구구단에서 어떤 단이 막히고 어려운지도 알게되요.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반복해주면 더욱 실력이 늘겠죠.
시간을 스탑워치로 체크를 해가면서 하니 의자에 그냥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것도 없어졌구요.
제일 좋았던 것은 아이가 잘 모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집어낼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당연히 알겠지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아이가 모르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때
아.. 이 부분에서 막혀서 시간이 오래걸렸구나!
반복해서 같은 걸 틀리는 것을 보면서 이 부분을 보완해주면 좋겠구나라고 알게되었어요.

그리고 스스로 시간 체크를 해나가면서 빨라지게 되면 기분 좋아하고
시간이 많이 느려지면 좀 더 빨리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스스로 가지게 되서 좋았어요.
무엇보다 이제 잘한다 잘한다 해줬더니 난 수학을 제일 잘해!라면서 자신감 UP했다는게 아주 만족스러워요.

학력진단표를 보면 상위 10% 진입시간, 3학년 평균시간이 나와요.
아이가 그걸 목표로 시간을 단축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어요. 물론 지금은 한참 오래 걸리는 시간이지만
기록표를 보면 시간이 점점 단축되는 것이 보이네요.

초등저학년은 수학의 대부분이 연산이라고 하는데 좀 더 탄탄하게 New 기적의 계산법으로
연산을 다져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번에는 절대로 연산~이라고 우습게 보지 말고 멈추지 말고
New 기적의 계산법으로 초6까지 꾸준하게!! 해줘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수학은 길게 보라고 했던 말이 기억나네요. 지금 100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꾸준히 수학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요. 수학은 마라톤이다!!!
우리 딸 기본기 탄탄하게 다져서 수학의 마라톤에서 결승점을 꼭 통과하도록 해줘야겠어요.
으나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