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거짓말 - 명화로 읽는 매혹의 그리스 신화 명화의 거짓말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명화의 거짓말! 명화로 읽는 매혹의 그리스 신화

"명화의 거짓말" 이 책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누군가에게 꼭 들려주고 싶어서 입이 막 간질간질해지는 그런 책이었다.

정말 재미있다!라는 표현이 어울릴까 싶은 책인데 정말 재미있었다.

그리고 평소에 명화속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찾아내는 재미를 알고 있는 나에게 그림과 그리스신화 그리고

현대의 영화와 연극, 유명인물의 명언까지 명화와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해주었다.

매혹의 책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듯하다.

이 책의 저자 나카노 쿄코는 "무서운 그림"이라는 책을 통해서 명화의 또다른 진실 공포등을 알려줬다고 하는데

미처 만나보질 못했었는데 이번 기회로 꼭 한번 저자의 다른 이야기들을 만나봐야겠다.

다인이 알고 있는 그리스 신화는 어떠한가?

명화가 건네는 말을 모두 믿지 마라!라는 다소 반항적! 문구를 내던지며 이 책은 시작하고 있다.

그러면서 현대인들은 유명한 회화는 진지한 예술가가 진지한 예술적 태도로 완성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이런 명화가 그려졌을 당시 화가들은 예술가라기 보다 직공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들려준다.

마땅히 옷깃을 여미고 감상해야 하고 발표 당시에도 마찬가지로 모두가 옷깃을 여미고 보았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진실은 이 그림들도 누군가의 눈요기를 위한 즐기기 위한 그림이었다는 사실을 거침없이 말한다.

딱딱한 형식의 문체가 아니라 실제로 옆에서 명화를 보면서 설명해주는 듯한 글들이 더욱 공감가고 마음에 들었다.

중간 중간 나오는 저자의 유머러스한 말들도 재미를 더했다.

지루하고 재미없는 미술사의 이야기가 아니라 명화속에 감춰진 이야기들을 그리스신화와 관련된

이야기들만 모아서 들려주고 있는데 그래서 더욱 이야기들이 재미있고 흥미롭다.

제우스. 아프로디테, 아폴론, 그외의 신화의 구성으로 큰 단락을 나눠서 이 신들과 연관있는

명화들을 하나하나 소개해주고 명화의 이야기와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평상시 명화를 좋아하고 그 안의 숨겨진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명화속 이야기로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만을 소개하고 있었다면 명화속 이야기를 담고 있는 여느 책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느꼈을 것이다. 그런데 이책은 그밖에도 그림에 관한 이야기들과 현실의 이야기들도 함께

담고 그림과 화가에 대한 저자의 개인적 이야기들도 많이 담고 있어서

그런 이야기들을 읽는 재미가 아주 솔솔했다.


램브란트의 그림 "다나에"를 소개하며 1985년 구 소련에서 미술관에서 이 그림이 전시될 당시

리투아니아인 청년 한 사람에 의해 그림이 파손된 일화를 소개해주고 있다.

그림 속 침대에 우운 나부의 배 부분에 나이프를 두 차례 푹 찔러 찢고 여기에다

산성용액까지 끼얹었다. 범인은 다나에의 압도적인 관능미가 젊은 남성을 미치게 했다는 설이

나오게 했지만 진상은 당시 공산주의 체제의 보도 통제 때문에 숨겨졌고 정신착란에 의한 범행이므로

무죄라고 발표되었다고 한다.

한때 복원 불능판정을 받았지만 12년의 필사적 작업으로 불완전한 모습으로 미술관으로 돌아왔다.

이런 그림에 관한 이야기들도 들려주고 있어서 신선했다.

명화의 거짓말을 읽고 책을 덮으면 그리스신화를 한권 읽은 듯한 느낌도 든다.

서로 다른 명화에서 그리스 신화의 같은 인물들과 서로 연관되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한몫한다.

그리스 신화를 이미 접해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그리스 신화의 뒷이야기와 저자의 색다른 해석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처음 그리스 신화를 접하는 사람이라면 신화에 아주 많은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늘 아이들용 책으로 명화와 그리스 신화를 접했었는데 다시 한번 제대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다만 아쉬운 점은! 그림을 좀 더 크게 보였으면 좋았겠다는 점이다.

그림의 설명과 이야기들로 계속 그림을 왔다 갔다하며 숨을 그림 찾기 하듯이 살펴보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소설책처럼 나오다보니 명화를 담기에 책의 사이즈가 너무 작다!!!

책 속의 명화들을 실제 볼 수 없으니... 대리만족을 하고픈 욕심이라고나 할까!
명화 속 숨겨진 이야기를 하나 하나 찾아보면서 와, 어머~하는 감탄사도 나오게 된다.


그리스 신화의 같은 주제를 가지고 여러 화가들의 다른 시선의 그림들을 비교하는 저자의 탁월한 평도

정말 좋았다. 명화마다 따로 따로 설명하는 책들은 많이 접했었지만 이렇게

같은 주제를 하나로 묶어 어렵지 않게 재미있게 비교하고 분석해주는 책은 만나보질 못했다.

명화에 대해서도 잘못된 점 (신화 속 아프로디테의 발가락이 무지외반증!으로 그려졌다는 사실)과

부족한 점(인물의 다리 한쪽이 비대칭적으로 짧다)들을 콕 집어서 말해준다.

이런 소소한 것같은 이야기들을 과연 어디서 들을 수 있을까!

매 단락이 끝날때마다 화가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이 부분을 읽는 재미도 솔솔했다.

특히 아주 긴~~~ 소개를 달고 있는 화가(프란치스코 데 고야)도 있었는데 저자의 그 화가에 대한 애정이 듬뿍 느껴졌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작가에 대해서 애정을 표하듯 저자의 화가 소개에서는 그런 것들이 느껴져서

명화를 그린 예술가들을 더욱 친근하게 다가오게 해주는 것 같다.

정말 많은 명화들을 담고 있고 정말 많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서 읽고 보는 재미를 충족시켜줬다.

그림이 그려질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그런 것들이

클래식을 어려워하는 것처럼 명화를 어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한다.

화가들에게 예술가라는 표현보다 그들은 직공이였다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명화도 사람들을 위해 그려진 그림이라는 진실을 말해주고 싶었던 것 같다.

어려워하고 멀리할 그림들이 아니라 명화는 텔레비젼의 드라마, 한편의 소설처럼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실제로 이 책을 읽으면서 명화가 단순한 평면의 그림작품이 아닌 여러 가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그저 눈으로 보여지는 것뿐이 아니라 미처 알지 못한 것들도 찾아봐야한다는 것도 알려준다.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는 현대의 모든 이야기들의 모태가 된다.

그리고 벤저민 프랭클린의 명언도 그리스 신화를 그린 명화와 관련이 있다!

그리스 신화 책을 읽으면서 길고도 어려운 신들의 이름을 이 책을 통해서 쉽게 이해하게 되었다.

" 메테우스는 생각하는 자, 지혜로운 자라는 뜨이지만 앞에 붙은 말에 따라 둘은 전혀

다른 운명을 걷게 되었다. 메테우스 앞에 먼저, 앞서라는 의미의 프로가 붙은 프로메테우스는

선경지명이 있는자였던 반면 뒤에 라는 의미의 에피가 붙은 에피메테우스는

일이 지난 뒤에야 깨닫는자, 후회하는 자였다. "

피그말리온과 갈라타의 그림을 설명하면서 저자가 해준 이야기들이 참 인상적이었다.


오드리 햅번이 주연한 뮤지컬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와 이영화의 원작인 피그말리온까지 예를 들어주면서

저자의 박학다식함을 보여주고 있다. 대단하다. 그래서일까 이 책은 분명 한권인데 정말 여러권의 책들을

한번에 읽어버린 느낌이 든다.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직녀들이란 그림을 소개하면서 이 그림은 직녀들을 그린 것이 아니라

그리스 신화 아라크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의혹을 제시한다.

무수히 많은 아라크네의 소도구가 그려져있음에도 사람들은 왜 의심없이 이 그림을 직녀들이라고 받아들였을까!

뛰어난 미술사가 그렇게 단정했기 때문일까?

갑옷과 투구 차림으로 물건을 사러 온 여성은 없고, 작업장에 첼로 같은 걸 놓아둘 리 없다고 왜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을까?

명화의 거짓말에 쉽게 속아서는 안 된다. 눈을 똑바로 뜨고 바라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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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지껏 명화를 알려주는대로만 보고 있었는데 저자의 이 이야기로 인해서 명화들도

눈을 똑바로 생각을 하면서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정말 재미있고 만족스럽다. 막 아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그런 이야기를 오랜만에 만난 것 같다.

무서운 그림자를 꼭 찾아들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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