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엄마는 널 믿어 - 꼴찌 문제아를 전교 1등으로, 코칭맘 김민경의 성공 교육
김민경.홍성호 지음 / 여성신문사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 괜찮아, 엄마는 널 믿어. "

이 말은 정말 아이를 키우면서 많이 써야하는 말인 것 같아요.

아이에게 뿐만아니라 사람관계에서도 정말 필요한 말이지요. 믿는다는 말... 참 말처럼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예전부터 많은 육아서에서 아이를 믿어!라는 말에 저도 열심히 실천아닌 실천흉내를 내보긴 했지만 매번 무너졌던 것 같아요. 아이를 믿어보자면서 공부를 하던 안하던 내버려두고 그러다가 속으로는 100% 믿지 못하면서 믿는 척하고 있다가 한방에 터져서 아이에게 또 해서는 안되는 말들을 쏟아부어버리고 그것들이 계속 반복되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정말이지 끈기와 인내가 대단한 것 같아요.

초등학교때부터 고등학교때까지 공부도 제대로 안하고 게임에 매진하는 아들을 묵묵하게 매한번 들지 않고

바른 길로 가게 한 것들이 결국에는 성공~이라는 현명한 엄마였다는 호칭까지 붙여주었으니 말이지요.



무엇보다 군대를 제대한 아들이 자신을 믿어준 엄마,아빠에게 감사하고 사랑한다는 표현을 보고

"와 정말 잘 키웠구나."라는 생각을 했답니다.

저도 나중에 아이에게 친구같은 엄마덕분에 어린 시절이 행복했다는 말을 듣고 싶어요.

그런데... 가만히 돌이켜보면 아직까지는 그렇게 해주지 못한 것 같아요.

실수투성이의 생활이었던 것같아요. 왜 좀 더 아이가 행복함을 느끼게 내가 행복하게 지내지 못했을까 그런 생각들이 더 많아집니다.





이 책의 이야기는 저자와 아들 성호의 이야기에요.

꼴찌 문제아라고 불리는 아들. 하지만 이 아들은 어찌보면 공부만 꼴찌였지 사회생활이 문제였다던가 재능이 없는 아이는 결코 아니었던 것 같아요.

게임에서 전교1등!이라고 불리는 아이. 공부는 꼴찌였겠지만 친구는 많았겠죠? 인기도 많았겠구요.

그리고 뭔가에 열중해서 1등이라는 것을 해내는 아이라면 집중력과 끈기도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아이의 잠재력은 내포하고 있었다라고 생각되었어요.

거기다가 끝까지 기다려주는 부모님, 이해해주는 부모님을 가졌으니 아이는 정말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아요.

연세대에 들어가 장학금을 받는다고 성공!이라는 단어를 붙일 수는 없겠죠.

성공이라는 단어가 붙은 이유는 아이가 실패에 부딪히고 엄마가 무너지면서도 주저앉지 않고

서로 의지하고 믿어주면서 지금의 위치에 왔고 앞으로 더 좋은 길들을 갈 수 있는 상황에 있기 때문이란 생각이 들어요.







어릴 적 자신을 채찍질한 부모를 원망하기 보다 같이 해줘서 고맙다고 여길 수 있는 아이가 되어있고

감사할 줄 아는 아이가 되어있고

아이라는 말보다는 이제 멋진 꿈을 가진 어른으로 자라버린 아이.

그런 아이이기에 성공이라는 단어가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과연 아이가 성적 20점을 받아와도 저자처럼 연연하지 않고 태연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을까 싶어요.

솔직히 저는 자신이 없어요. 아마도... 부글부글하다가 결국에는 아이에게 문제집을 풀게 하지 않을까...그런 생각이 드네요. 그런 면이 제가 저자와 다른 것이겠죠. 전 아직도 현명한 엄마가 되기는 갈 길이 정말 멀어 보입니다.

하지만 열심히 안되도 10번중에 9번이 실패한다고 해도 1번의 성공을 위해서 노력은 해봐야겠죠!









저자는 학교를 결석하면서까지 아이와의 꾸준한 여행을 했어요.

예전에 제가 학교 다닐때만 해도 개근상은 정말 당연한 것 같았어요. 학교는 꼭 가야하는 곳! 빠지면 절대 안되는 곳!

하지만 지금 생각하면 개근~이 뭐가 그렇게 중요했던 가 싶어요.

좀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웠을 시기에 교실에 갖혀 있던 제모습을 보며... 무엇이 정말 아이에게 필요한지를 생각하게 되요. 지난 여름방학에 아이학교를 결석하고 가족끼리 여름캠핑을 간 적이있었어요.

며칠 전부터 선생님께 말씀드려야하지만 갑작스럽게 가게된 것이라 바로 전날에 담임선생님께 전화드렸더랬죠.

그런데 선뜻 허락해주시더라구요. 강원도 솔밭에서의 가족캠핑. 그때 안갔더라면 지금 간직하고 있는 추억들이 존재하지 않았겠죠. 학교가기 싫어하는 아이를 위해 결석을하고 아이와 제주도 여행을 떠나는 저자!

경제력도 뒷받침해줘야 가능하겠지만 그런 확고한 결정도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정말 아이에게 중요한 것들은 그런 것이다라는 깨달음도 얻게 되네요.

이제 주말마다 더욱 더 아이들과 가족과 함께 시간을 다부지게 보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



저자는 공부도 독서도 부모가 먼저 해야한다고 하고 있어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라 백번 말하는 것보다 엄마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정답이라구요.

정말 맞는 말인 것 같아요. 얼마전 책장을 들여 벽을 책으로 가득 채웠어요. 그랬더니 아이들이 우리집은 도서관!이다라면서 좋아하는데요. 환경도 참 중요한 것 같아요. 물론 제가 먼저 책을 들어야하는 것도 빼놓지 않아야하겠지요.

자기 전에는 꼭 기필코! 책을 안읽어주면 잠을 안자는 울 후니를 보면 백프로~ 공감하게 되네요.









결국은 아이가 잘크게 하는 방법은 뾰족한 방법이라고 할게 없었어요.

가족 모두가 사랑하고 함께하고 서로 아껴주고 믿어주는 것 뿐!

사랑이 넘치면 아이는 못할 것이 없겠죠!

물론 공부 1등이 세상의 1등은 아니겠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점도 있어요.

모든 것을 다 잘하는 만능의 아이는 될수 없겠지만 모든 것들을 스스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아이가 되도록

곁에서 의지할 수 있는 단단한 버팀목이 되어줘야겠어요.

그러기 위해선 제가 더 많은 여유와 힘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를 위해 저를 위해 더 많이 노력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