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왜?"라고 물을 때 - 최고의 아이를 만드는 장병혜 박사의 특별한 자녀 대화법
장병혜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아이가 "왜?"라고 물을 때 - 장병혜



정말 엄청난 책을 만났어요.

크기뿐만 아니라 내용도 정말 엄청나네요.



아이가 "왜?"라고 물을때 저는 아이들이 질문을 마구 퍼붓는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제대로 대답해주기보다 신경질내던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어릴때 아이의 호기심을 얼마나 채워주느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말을 그냥 흘려보냈던 것 같아요.
너무 늦은게 아니라면! 이 책으로 아이와 대화를 즐기는 엄마가 되고 싶었어요.



하지만 역시 쉽게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엄청난 두께의 내용으로 아... 엄마가 되는 공부를 해야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를 키우면서 한두번쯤 아이키우는 학교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하곤하는데요.

이 책이 아이의 왜?라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있게 가르쳐주는 아주 좋은 학교였어요.



엄마가 되다는건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기만 한다고 다 되는게 아니라는 걸 요즘 새삼 실감하게 되네요.

점점 커가는 아이들을 볼때마다... 내가 과연 아이들을 잘키우고 있는건가...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더라구요.

그러면 아.. 좀 더 잘해줄걸 좀 더 많이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귀울여주고 사랑해줄걸이란 반성도 많이 하게 됩니다.



이 책은 정말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질문이란 질문은 전부 다 모아둔 것 같아요.

엄청난 목차를 보면 저자가 아이의 질문에 대답해주는 것이 아이의 인생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어요.



목록을 찬찬히 살펴보니 두 아이가 제게 했던 질문들이 다 들어있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아이에게 이 질문들에 대해서 어떤 대답을 해줬는지는 제대로 기억나지 않았어요.

그건 아마 대답을 잘 못해줬다는 말이겠죠.



이 책을 읽다보면 아이와의 일들이 하나하나 생각이 나더라구요. 그리고 왜 그때 나는 아이와 제대로 된 대화를 나누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자는 아이의 질문하나에도 성실하게 대답해주고 그 하나의 질문에 단답형의 한가지 대답만이 아니라 엄마와 아이의 대화를 이끌어 내는 방법을 알고 있었더군요.

평상시에 매번 아이의 질문에 대답해줘라!라는 말만 듣고 도대체 어떻게 대답을 해줘야하는지 그 방법을 몰랐었는데 정말 세세하고 자세하게 예시를 들어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있었어요.

제가 이 책을 본다고 하루 아침에 저자처럼 아이의 질문에 대답을 술술~ 할 수 있을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아요.

하지만 달라지는 건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아이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책을 읽을 후에 아이와 이야기를 하다가 예전 같았으면 바로 다른 이야기를 하던가 뭔가를 가르치려고 했을텐데 오늘은 그냥 조용히 들어주고 제 의견도 이야기하고 했어요. 아이로 대하기보다 사람으로 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내가 뭔가를 알려주고 가르쳐야할 대상의 아이가 아니라 똑같은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말이죠.

아이를 그런 의미로 대하게 되면 아이의 질문이 더이상 귀찮게 다가오지않게 되더라구요.

저자가 말했듯이 모르면 모른다고 솔직하게 말하고 "글쎄다..."라는 표현으로 조금 더 생각할 수 있게 해주고.

같이 찾아보고 그게 중요한 것이니까요. 아이가 엄마에게 질문을 해대는 것은 꼭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봤어요.

저도 남편을 붙잡고 하루의 일을 수다스럽게 이야기하거나 텔레비젼을 보면서 그냥 질문을 던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 것들이 다 뭔가 이야기하고 싶고 대화를 하고 싶다는 뜻일거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도 나와 똑같지 않을까...하고 말이죠. 아이가 "왜?"라고 물을때라는 것이 바로 아이가 엄마에게 날 좀 봐줘요, 나 관심받고 싶어요라는 또 다른 신호라는 사실을 말이죠. 그런 것들을 이 책을 보면서 새삼 느끼게 된 것 같아요.


5살 아이가 한동안 죽는다는 것에 대해서 물어올때가 많았어요.

엄마가 죽으면 어떻게 해? 사람은 다 죽는거야? 죽으면 어디로 가는거야? 엄마는 안죽었으면 좋겠어라고 말하면서 죽음을 궁금해하더라구요. 그땐 아이가 쪼금한게~ 별걸 다 묻는다는 생각에 이런걸 궁금해할 나이인가?라는 생각이 제일 처음 들더라구요. 그런데 책을 보니 우리 아이가 별난게 아니고 다~ 똑같다라는 안심도 되더라구요.

그리고 아이에게 막연한 죽음에 대한 의미보다 누구나 다 죽는 것이다. 그렇지만 엄마, 아빠, 누나는 네 옆에서 오랫동안 함께할 것이라는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네요.

정말 순간순간 난처한 질문들에 대해서 모를때마다 아이에게 글쎄다~라는 말을 해주고 이 책을 뒤적거리면서 아이와의 이야기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어린 아이들과의 대화뿐 아니라 이 책에서는 고학년의 아이들에게도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네요.

좀 더 교육적인 방법으로 일상의 잡담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 아이의 사고를 한층 넓혀줄 수 있는 예시를 들려주고 있는데요. 아이들의 사고가 이런 저자의 가르침아래서 엄청나게 성장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이런 것들을 배우기엔 아직 한참은 더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도요.



책만 많이 읽는다고 문제집만 많이 풀고 있다고 아이들이 사고가 넓어지고 올바르게 성장하는 것은 아닌것 같아요.

모든 부모들의 희망은 아이가 바르게 크는 것이겠죠. 바르고 행복한 아이로 자라는 것! 이것이 공통의 목표일 것 같은데요. 그런 것들을 아이와 진짜 대화를 통해서 만들어질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요. 대화라는 것이 아주 쉬워보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기는 정말 힘든 일이죠.

공부를 1등으로 하지 않더라도 저자는 아이에게 잔소리도 하지 않고 지켜봐줬다는 예시를 보면서 아침에는 잘 참았다가 오후에는 결국 한소리를 해대고 마는 저를 떠올리게 됩니다. 길이 참 멀군요...



저자는 아이를 참 인격적으로 대한다는 느낌도 많이 들었어요.

아이를 인격적으로 대한다는 것이 힘든 것 같아요.

윽박지르지 않고 강요하지 않고 바른 길로 인도하는 일이 정말 힘들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지라... 책의 예시를 보며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이렇게 따라하려면 참 실패를 많이 하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렇지만 실패를 두려워하면 얻는게 하나도 없겠죠!



진심은 통한다고 해요. 아이에게도 거짓없는 솔직함으로 엄마의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도 엄마의 부족함보다는 솔직함을 더 봐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이의 사고력을 쑥쑥 키우는 1%의 말 코너는 정말 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담고 있었어요. 계속 계속 몇번이고 찾아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말이죠.

이 책을 읽는 내내 아이들과의 추억에 웃었다가 제 잘못된 행동에 찔려하기도 했다가 감정의 들쑥날쑥을 경험하게 되네요. 책의 두께만큼 정말 많은 것을 담고 있었어요.



엄마들이라면 한번쯤 고생해봤을 아이들과의 공부 문제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요.

학교가기 싫어하는 아이, 공부안하면 안돼!라고 물어오는 아이에게 어떤 식으로 접근을 해야하는지도 말이죠.

이 책을 미리 알았더라면 학기초 아이와의 불꽃튀는 전쟁을 하지 않았어도 됐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네요.

정말 그때는 뭐가 그리 서럽던지... 아이와 투닥거리면서 남편에게 하소연도 많이 했던 기억이 나네요.

아이 키우기 정말 힘들다하면서 말이죠.



이 좋은 말들의 결론은 한가지 인것 같아요.

아이와 함께 해라!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해주는 것도 아이와 무언가 해답을 찾아가는 것도 다 아이와 눈을 맞추고 함께 해주라는 것 같아요.

아이가 엄마를 필요로할때 곁에 있어주고 항상 곁에서 의지하고 버팀목이 되준다는 것을 알게 해주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지더라구요.

저도 좀 더 아이들에게 뭔가를 해주려하기보다 하게 하기보다 작은 것 하나라도 같이 하는 엄마가 되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힘들고 생각처럼 되지 않아서 깨지기도 하고 남편을 붙잡고 하소연할 일도 많아지겠지만! 세월이 흘러 돌아보면

노력한 만큼 제가 원하는 "친구같은 엄마"가 되어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그때를 상상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