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물여덟, 죽거나 혹은 떠나거나 - 콘크리트 정글에서 진짜 정글로
제니퍼 바게트.할리 C. 코빗.아만다 프레스너 지음, 이미선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스물여덟, 죽거나 혹은 떠나거나



콘크리트 정글에서 진짜 정글로

- 인생의 갈림길에서 탈출을 감행한 세 여자 이야기 -










처음 이 책을 봤을때 "스물여덟, 죽거나 혹은 떠나거나"라는 제목과 표지가 풍기는 이미지때문에 병으로 죽음을 앞두고있거나 생의 커다란 상처때문에 죽음을 생각하는 스물여덟, 젊은 청춘들의 이야기인줄로만 알았다. 그런 이미지의 기대때문이었을가 표지안쪽의 너무나 건강하고 생기 넘치는 세명의 여성들을 보았을때! 그런 기대는 무참히 밟혔다. 정반대되는 이미지가 연상이 되어서 꼭 무전여행의 센스엔시티~ 버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원시밀림을 누비고 마사이부족을 만나고 자원봉사를 하는 이야기보다 왜! 멋진 드레스와 티아라를 머리에 하고 멋진 바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이야기들이 더 눈에 들어오는지... 그녀들의 이야기는 방랑 Lost 이기보다는 역시 나에겐 여행~으로 받아진다. 28의 젊고 예쁜 여인들에게 도인의 깨달음을 찾는 수행 방랑 여행기를 바라는 내가 잘못된 것이지만 말이다.



이 책은 제니퍼 바게트, 할리 C 코빗, 아만다 프레스너 뉴욕에 사는 세 여인들이 여행가기전, 여행을 하면서 느낀점을 돌아가면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그것도 일년동안의 세계여행! 정말 멋지지 않은가? 세계여행이라는 것도 눈이 돌아가는데 그것도 친구들과 일년의 여행이라니!!! 스물여덟에서 플러스 10을 해야하는 나이에 가까워진 나에게는 상상도 하지 못할만큼 부러운 일이다. 나는 왜 나이에 스물여덟이라는 나이에 이 세 여인처럼 용기를 내어 뭔가를 하지 못했을까라는 후회가 들게 한다.



열여덟,스물여덟,서른여덟,마흔여덟,쉰여덟... 이렇게 여덟이라는 나이의 덧붙임을 붙이면서 되네여보면 인생에서 1년이라는 숫자는 정말 하루의 한시간아니 1분과 같은 존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 시간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현재 나의 인생도 나의 미래도 바뀔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떠나지 않은 사람은 떠나 본 사람들이 무엇을 보았는지 무엇을 느꼈는지 무엇이 남았는지를 아주 궁금해한다. 나도 이 책을 통해서 1년의 세계여행!을 만나고 싶었다. 그들이 무엇을 위해 떠났냐보다는 그 일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세여인의 좌충우돌하는 여행의 고난?경험기를 엿보고 싶었다. 내가 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대리만족을 너무 바랬던 탓일까... 아쉽게도 여행의 재미와 현장감을 대신 맛볼수는 없었다. 내가 기대하고 있던 것은 1년 여행의 생생한 사진들, 현장에서의 현지인의 생생한 삶의 이야기를 더 보고 싶었던 것 같다. 나는 해볼 수 없는 것들 이기에... 내가 좀 더 어린 나이였다면 그들과 같은 나이였다면 나도 당장 짐을 싸서 "떠나자!!!!"라는 말을 확 뱉을 수 있게 만들어버릴 그런 이야기지만 스물여덟에서 한참 멀어저버린 나에게는 "아... 부럽다."라는 딴세상의 이야기로만 들리니... 정말 그들처럼 여행을 떠나 내 인생을 돌아볼 용기를 가져볼 시기는 지금! 롸잇나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한다. 마흔 여덟이 지금이 나를 떠올린다면 왜 그때 떠나지 않았어!! 바보야! 할지도 모르겠다.



<스물여덟, 죽거나 혹은 떠나거나 본문 중에서>



이 년 전에 이 모험을 계획하기 시작했을 때, 이십 대 중반의 우리 셋은 목표 지향적인 삶에서 벗어나 자신이 누구인지 더 잘 알 수 있도록 중대한 조치를 취해보고 싶다는 비슷한 소망을 갖고 있었다. 그때까지 우리는 젊은 여성들에게 목표로 간주되는 중대한 시점들을 성공적으로 지나왔다. 우리는 부모님 집에서 독립해서 나오고,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잡고, 사랑에 빠졌다.
그러나 중요한 다음 단계(주택융자를 받아 집을 사고 결혼하고 평균적으로 2.2명의 자식을 낳는 일이 포함된 단계)를 향해 돌진하면서 우리 모두는 의문이 생겼다. 우리가 따라가고 있는 길이 정말로 마음에 드는 길인가? 아니면 그래야만 한다는 생각 때문에 그냥 그 길을 따라가고 있는 것일까?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는 길이 우리가 따라가고 싶은 길인가?
뉴욕에서 살고 일하면서 올바른 시각을 갖기 어렵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우리는 특별한 길을 택하기로 결정했다. 네 개 대륙과 열두 나라를 거쳐 육만 마일의 세계 일주를 하기로 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길 잃은 아가씨들’(이 책의 원제와 같은 The Lost girls: 옮긴이)이라는 별명을 지어 주었다. 그것은 미래에 대한 우리 자신의 불확실성과 동시대를 사는 많은 사람들의 감정 상태를 모두 표현해주는 말이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스물여덟 살 한 해 동안 세계를 방랑하면서 보내기로 작정했다. 우리는 분명한 해답을 찾고 있었지만, 여행하면서 깨달았듯이 우리가 찾아낸 답은 처음에 제기한 질문에는 아무런 해답이 되어 주지 못했다.
시간을 거슬러 되돌아갈 수만 있다면 우리는 더 어렸던 자신에게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말해줄 것이다. 작은 일에(그리고 큰 문제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말라고 말해 줄 것이다. 진짜 삶이란 바쁘게 미래를 계획할 때 일어나는 것이라고 말해줄 것이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면 아무 말도 해주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런 교훈들이 우리 이십 대 후반의 삶을 조금 더 쉽게 만들어줄 수는 있겠지만, 세상을 다 준다 해도 여행 중에 얻은 배움의 과정들과 바꿀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삶을 찾기 위해 그들은 용기를 내어 떠났다. 그냥 해본 말이 구체적으로 바향을 잡아가고 결국은 1년동안의 세계여행을 떠나게 된다. " 길이 어디로 이어질지 예측할 수는 없지만 한 가지는 확실하게 알고 있다. 길을 잃는 것을 피하지 말고 기꺼이 받아들여라. 틀에 박히지 않은 길을 가기 위해 익숙한 생활을 두고 완전히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러나 그 경험을 통해 우리가 배운 것은 믿고 뛰어내리지 않으면 결국 후회하게 된다는 사실이었다. "

모든 것은 정말 경험하지 않으면 아무리 들어도 모른다. 세연인은 이렇게 말한다. 믿고 뛰어내리지 않으면 결국 후회한다.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모른다! 는 사실이다. 삶의 용기를 얻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들은 멋진 여행을 한 것 같다. 현실을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나에게 충분히 노력하는 삶을 살 동기 부여를 해주는 것. 그것이 재미있고 멋진 삶을 살게 해주는 것이니까 말이다.



얼마 전 모든 재산을 처분?해서 세계여행을 떠나는 가족의 이야기를 짧게 읽은 적이 있는데 이 이야기를 읽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갔다 온 다음에는 어떻게 하려고?"였다.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떠나는 것보다 돌아온 후의 뒤가 걱정이 되서 차마 가방을 싸지 못하는 것 같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배가 되니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뭔가를 시작해야할텐데 그것은 아주 힘든 일이니까 말이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떠났던 이들은 그들이 돌아올 곳이 항상 있던 것 같다. 그냥 무턱대고 도망치듯이 떠난 것이 아니라는 사실! 이 세여인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여행을 하면서 틈틈이 글을 썼고 블로그에 글과 사진을 올리며 지금의 책도 쓰고 프리랜서 작가로의 길도 걷고 나름의 능력과 경력을 쌓은 것이다. 돌아올 여지가 있었다. 여행을 하면서 돈을 벌고 있었다. 세계여행을 떠난 가족도 마찬가지. 돌아와서 가족이 살 집도 돈도 있었다.



내가 느낀 "떠나라!!!"라는 것은 역시 힘들다고 모든 걸 다 버리고 도망치듯이 "떠난다"는 것이 아니었다. 그냥 생각만으로 뭔가를 찾기 위해 가는 것도 아니었다. 그만큼 자신에게 충실했고 충실할 수 있는 사람이 떠나기도 하는 것이라는게 이런 류의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점이다. 내 삶을 좀 더 치열하고 충실하게 살아야겠다. 그러면 어쩌면! 서른 여덟에 나도 떠날 수 있는 충실한 사람이 되있을 수도 있다!! 있지 않을까?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