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벌루션 No.0 더 좀비스 시리즈
가네시로 카즈키 지음, 김난주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레벌루션 No.O

 

 




따분한 세상을 전복하는 꼴통들의 통쾌한 혁명이 시작된다. 이 시대 최고의 청춘소설 '더 좀비스'시리즈의 완결편!

 

아직까지 "더 좀비스 시리즈"를 한번도 접해보질 않은 터라 얼핏 표지만보고  좀비시리즈라는 말에 하드고어인가? 라고 생각했다가 책을 읽으면서 역시나 나의 웃지못한 편견에 아이쿠!하고 웃고 말았다. 좀비스 시리즈라고 불리는 이유는 삼류 고등학교의 꼴통 고등학생들이 이 엄격한 학력 사회에 뇌사 상태 수준의 머리를 가졌다는 뜻으로 만든 '더 좀비스' 클럽이라고 한 것이란다.  하드고어물이 아니다!!

괜히 긴장하면서 봤다.


저자 '가네시로 가즈키'에 대해서 살펴보니 일본에서 태어났지만 재일교포로 반쪽자리 정체성으로 혼란스러운 어린 시절을 보낸것 같다. 그래서 저자의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삼아 좀비스 시리즈가 나온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저자의 솔직한 이야기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비주류의 이야기.그래서 왠지 더 호소력있게 다가온다. 이야기는 아주 유쾌하다. 학원물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술술 읽히고 참 재미있다. 가네시로 가즈키의 책목록을 보니 [플라이, 대디, 플라이]가 있다. 이건 이준기가 출연하는 영화가 아닌가~ 이런 나만 모르고 있었다.

저자의 인터뷰가 실린 이야기도 담고 있는데 더 좀비스 시리즈를 통해 독자에게 전하고 싶었다는 말이 마음에 남는다.

 

" 재미있는 스토리입니다. 나는 테마가 스토리보다 전면에 드러나는 소설은 좋아하지 않아요. 이 시리즈에서는,

독자가 책을 다 읽고 덮었을 때 단순히 '아, 정말 재미있었다.'는 감상을 품을 수 있게 쓰고 싶었습니다."

- 가네시로 가즈키의 인터뷰 중.

 

 

뭔가 폭발하는 듯한 유쾌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마음에 든다. 힘껏 반항하고 있는 머리 스타일하며 장난기 가득한 얼굴 표정과 덧니가 뭔가 해내고야 말겠다는 개구진 악동의 모습을 담고 있는 듯히다. 따분을 세상을 향한 꼴통들의 주먹날림!

 

이야기는 아주 독특한 이야기도 아니다. 우리들의 고등학교 학창시절 있을 법한 이야기이다. 좀 더 활기차고 좀비스라고는 불리지만 사회의 통념과 다른 아이들일뿐 지극히 정상인 아이들의 이야기이다. 세상에 꼴통을 누가 정했는가. 하류를 누가 정했는데. 책상머리에 앉아서 똑같은 책을 누가 많이 더 잘 외우냐를 시험으로 점수를 매겨 한줄로 세워서 뒤에 서있는 아이들을 깡끄리 꼴통으로 치부하는 세상.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아이들이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는 것도 약간의 통쾌함과 유쾌함을 느끼는 이유도 나도 이런 숨막히는 학창시절을 충분히 겪었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들이 물어온다. 학교는 왜 가는거야? 어른들의 입에서 나올 수 있는 대답은 뻔하다. 좋은 학교에 가고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장에 취직해서 잘살려고. 다 너 잘되라고.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세상에 1등은 한명이다. 다 서울대에가고 다 대기업에 갈수 있는게 아니다. 그런데 이 많은 학생들이 다 한곳만 한가지만을 목표로 같은 이유로 책상머리에 앉아있다. 그게 전부가아닌데. 다 되는 것도 아닌데. 왜 죽어라 그 길만이 정답이라 생각하면서 그 길을 강요하고.그 길을 가지 않으면 소외하고 박대하고 꼴통이라 부르며 벼랑으로 모는 것일까? 이게 전부가 아니었다는 것을 사실을 사회에 나오면 다 알면서도 또 부모가 되면 내 자식을 그 똑같은 자리에 앉히고 만다. 나도 마찬가지. 이상하다. 머리게 꼭 뭔가가 세뇌를 받은 것처럼 내 아이가 서울대에 가야하고 1등을 해야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있다. 이걸 따르지 않으면 정말 이상한 별종이되는거다.

 

가네시로 가즈키는 "너희들,세상을 바꿔 보고 싶지 않나?"라고 말을 한다. 책을 읽는 내내 이런 생각을 하면서 보지는 않는다. 이 꼴통들이 도대체 어떻게 성공을 할까? 과연 잘할까?라는데 집중하며 재미있게 읽을뿐. 하지만 결말에 치닿으면 그래 누군가 세상을 바꿔야하지 않겠니! 너도 그런 사람이 되야하지 않겠니?라면서 나에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라서 내가 아무리 발버둥쳐봤다 아무것도 안될꺼라 생각하고 가만히 있는다. 하지만 이 아이들은 다르다. 나라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행동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달려라. 이방인이 되고, 낙오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민족과 국가 같은 것,

엘리트니 지배층이니 같은 것에 맘것 돌을 던져라.

우리는 좀비니까 그래도 된다.

......

물론 그들은 철학이란 말 따위 개나 줘버릴 테지만.

  

그렇다 나는 두려워하고 있던 것 같다. 이방인이 되고 낙오자가 되고 누군가에게 소외되는 삶을 무서워하고 있던 것 같다. 그래서 남이하면 나도 해야하고 안하면 안절부절 못하고. 그렇게 살아온것 같다. 때로는 좀비가 되어야 할것 같다. 철학이란 말을 개나 줘버리는 좀비! 생각만해도 뭔가 이뤄진 듯한 기분이다. 행동은 못하고 소심한 동조를해본다.

 

고등학교 학창시절 공부를 안하면 도대체 뭘하란 말이냐! 그런데 솔직히 고등학교 학생이 공부말고 할것이 없다. 사회의 따가운 질타를 받지 않고 대학입시라는 것에 목매지 않으면 텔리비젼 프로에 독특한 아이로 시선집중을 받는다. 벌써부터 사회에 나가 뭔가 하려는 아이가 있다라면서 집중조명을 해준다. 하지만 그건 성공한 케이스.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도대체 뭘해야지 이 독한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건 아무도 모를것이다. 나도 모른다. 그렇기때문에 딱히 대답해줄수 없는 물음이기에 무턱대고 책상머리에 붙어있으라는 말을 꺼내는 것 같다. 더이상 해줄 말이 없으니까... 뻔히 결말을 알면서도 후회할 것을 알면서도 어찌 뭘 해줄수 없다.

 

 

레벌류션의 좀비스들이 다니는 학교는 폭력이 난무하는 곳이다. 선생님으로부터 뺨을 맞는건 다반사다. 갑자기 떠오른 추억!이라고 해야하나 잊고 싶은데 절대 잊혀지지 않는 기억이 나에게도 존재한다. 중학교 1학년인지 2학년인지 확실히 기억은 안나는데 체육시간에 종이 울리고 선생님이 복도를 지나 교실로 들어왔다. 그런데 우리반 누군가가 "아무개 왔다"하면서 선생님의 이름 3자를 불렀다. 그걸 듣고 선생님이 화가 버럭 나서 모두 신발신고 운동장으로 집합!! 모두들 줄서서 한명씩 앞으로 나와 선생님의 대질신문이 시작되었다. "너가 그랬니" "아니오" "너가 그랬니" "아니오" 계속 되는 질문에 내 차례가 되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나는 대답을 작게 하고 고개를 절레절레 했나보다. 그랬더니 날라오는 선생님의 처절한 응징. 버릇없이 고개를 저었다면서 나보고 이빨을 꽉 깨물라고 했다. 그러더니 하얀 장갑을 낀 손으로 내 얼굴을 주먹으로 때렸다. 몇대를 맞은 것 같다. 20년이 지난 일인것 같은데 아직도 생생하게 그 장면이 기억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충격이 컸었던 것 같다. 내가 맞은 이후 선생님은 더이상 묻지 않고 교실로 다 들어가라고 했다. 쩝.. 정말 유쾌하지 않은 기억이다. 내가 안그랬는데... 난 분명히 말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참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중에 하나이다. 어의없다.

책 속의 아이들도 나와같은 기분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더욱 공감이 가는지도....

 

이 책은 청춘소설이다. 10대들이 읽으면 좋겠지만 더욱 공감이 가는 것은 이런 교육환경을 겪어온 세대들에게 더욱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 같다. 뭔가 아무것도 해보지 못하고 주저앉았던 시절을 떠올리면서 나는 왜 아무것도 해오지 못했던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그런 책이다. 그리고 교육에 앞장 서시는 선생님들이 이런 책들을 좀 꼭 읽어주면 좋겠다. 역사와 수학과 과학과 지식만 쌓을 것이 아니라

누구도 어쩌지 못하는 교육현장을 이끌어가는 선생님들이 나처럼 20년이 지나도 기억하는 유쾌하지 않은 지워버리고 싶은 추억아닌

추억을 갖지 않게 해줬으면 정말 좋겠다.

 선생님들!! 제발 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