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여자아이들 - 초등학생이 닮고 싶은 여성 인물 10인
김은희 지음, 장효원 그림 / 신원문화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꾼 여자아이들


 

초등학생이 닮고 싶은 여성 인물 10인

 

 

 

이 책은 초등학생이 닮고 싶은 여성 인물 10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힐러리 클린턴, 최은희, 조엔 롤링, 김만덕, 오프라 윈프리, 나혜석, 레이첼 카슨, 코코샤넬

권기옥, 마리퀴리 이렇게 10명의 인물에 대해 나옵니다.

 

우리 나라 여성 인물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네요.

나혜석, 김만덕, 최은희, 권기옥

아무래도 힐러리 클린턴등의 익숙하게 알려지지 않은 인물들이어서 아이들이

어찌보면 생소하게 느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좀 더 알려지지 않은 많은 숨은 위인들을 아이들이 많이 접하게 되었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우리 딸아이는 위인전집을 볼때면 제일 먼저 '여성위인'을 찾아봅니다.

힐러리 클린턴, 코코샤넬 ,오프라 윈프리를 제일 먼저 찾아 보더라구요.

하지만 대부분의 위인전집을 보면 '여성위인'은 손에 꼽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항상 아이가 더 많은 여성위인을 만나게 되면 좋겠다하고 아쉬워하던 차에

10인의 여성위인을 한꺼번에 만나는 책을 보게 되었네요.





 

도전과 희망으로 꿈을 키워 낸 새로운 인물 이야기라는 주제로 10인의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우리 나라 인물중에서 나혜석이란 인물은 아이가 수원화성그리기 대회를 통해서

먼저 알게 되었는데요. 이혼과 안좋은 풍문으로 좋지 않은 생을 마감하게 되서 참 안타까웠는데요.

아무래도 아이들이 위인~으로 많이 공감하기엔 다소 생소한 거리감도 없지 않다고 생각되었어요.

시대를 앞서 살았던 서양화가, 그당시 시대에 맞선 여성의 이야기를 한 것이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지만 읽는 내내 안되고 불쌍하다는 생각이 드는 건 어찌할 수가 없네요.

 

멋진 활약으로 생을 멋지게 마감했으면 더욱 좋았을텐데하는 안타까움도 남습니다.





 

세상을 바꾼 여자 아이들에는 10인의 인물 외에도 '멘토'라는 부분에서

제시된 인물과 비슷한 일을 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권기옥님과 같은 경우는 우리 나라 최초의 여자비행사로 널리 알려져있지만

반대로 친일이라는 이유로 박경원님은 같은 여자 비행사였지만 처참하게 삶을 마감하고 말죠.

여성위인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코코샤넬도 그렇고 여성이기때문에 차별받고


사회적으로 더 문제화 된것도 많았던 것 같아요.

지금 이렇게 위인 10인에 오른 것도 어찌보면 이제 시작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자 아이들에게 새로운 가치관 형성과 나의 미래를 한번 깊게 생각해보게 할

그런 책인 것 같아요.






 

울 딸아이는 역시 우리 나라의 위인보다는 좀더 행복해보이는 '조엔롤링'이

마음에 남았다고 하네요.

우리 아이들에게 계속 마음에 남을 우리나라 여성 위인들이 계속 계속 나오길

진심으로 한번 더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