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창의력 키우기 마음껏 그려 보자 3
앤드루 파인더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그림으로 창의력 키우기]




그림으로 창의력 키우기는 이야기의 모티브가 될만한 문장과 그림의 씨앗이 될 만한 부분 그림이 알맞게 들어 있어, 아이 스스로 창의력을 펼쳐 마음껏 그림을 그리며 ’스케치북’이자
’워크북’이자 ’놀이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책이에요. 

그림을 가르쳐주는 책은 아니랍니다.

아이가 이 책을 보고 빠진 부분을 하나씩 채워나가면서 창의력을 넓히는 활동을 하는거죠.

처음에 봤을땐 흑백의 단조로운 그림에 잠시 당황을 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아이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내용들의 그림이 그려져있었어요.

꼭 손으로 직접 그린 펜그림 같이 보여서 아이가 연필로 나머지 부분을 채워주면

완성시키는 재미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졌어요.

중간 중간 그림과 함께 대사도 들어있는데요 그림을 어떤 방향으로 그려야할지도

제시해주고 있어요. 아이가 그림을 그리면서 이렇게 글을 적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책을 펴면 스케치북만한 사이즈가 되네요. 크기가 커서 마음에 들어요.

종이도 두꺼운 편이라서 색칠하고 뒷편에 색이 보이지 않아서 좋아요.


안의 구성들이 다 이렇게 흑백으로 그려져 있어요. 그리고 100% 완성된 그림이 아니라 어딘가를 꼭 채워야만 하는 그림들로 그려져 있어서 아이들이 그림을 보고 여기에 더 넣고 싶다하는 부분을 채우는 형식으로 되어있지요. 그림의 내용이 유아보다는 초등저학년에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림이 세세하게 표현해주는 필요가 있는 부분이 많아서 초등저학년들에게 더 잘 맞겠다 싶어요.

 

초등학생인 우리딸도 "창의력"이라는 것을 길러주고 싶어서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요.

아이가 그림 그리는 것을 보니 아직 창의력이 많이 발휘되지는 못하네요.

아마도 이 책을 다 그리고 나면 더 발전된 모습이 보일 거라 믿어요.

 

첫장부터 새롭게 뭔가를 그리기보다는 기존의 그림에서 색칠하고 조금 그리는 방식이었는데요

몇장을 하면 할수록 마음대로 그리고 그림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대로 그리는 방식을

알게 되는 것 같아요. 전체 그림이 100장면이 넘으니까 아이들이 몇달 동안 충분히 재미있게 그림을 그리면서 놀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들이 그림 그릴때 주의할 점은 엄마가 옆에서 뭐 색칠해라 뭐해라 절대로 간섭하지

않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엄마의 편견이 아이의 창의력을 막는 지름길인 것 같아요.

되도록이면 아이의 물음에 대답해주고 아이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와주었어요.

 

초등학생용~이지만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동생이랑 같이 그림그리기를 했어요.

왼쪽은 동생이 오른쪽은 누나가 하기로 약속했어요.

첫장은 둘이 같이 꾸몄어요.

 

둘이 그림그리는 것을 보고 있자니 초등학생인 누나는 벌써부터 색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겼더라구요.

동생은 장미꽃을 마음대로 어두운 색으로 칠하고 싶은데 누나는 꽃은 어두운 색이 없다면서

밝은 색으로만 칠하라면서 티격태격하더라구요.

아니 벌써... 선입견이 생겨버리다니.. 큰일이다 생각되었어요.

색은 보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색칠할 수가 있다. 어두운 꽃도 있는 거다라고 말해주었지만

우리 딸 100% 받아들이지는 않네요.

그림으로 창의력 키우기를 통해서 아이의 선입견을 팍팍 깨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역시 약간의 경쟁심은 상승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혼자서 하라고 하면 조금 하고 안할텐데... 늦은 저녁이 되도록 저렇게 둘이서 앉아서

열심히 그림을 그립니다.

자기 자리 넘어오면 절대로 안된다고 하면서 말이죠.


 

같은 소재의 그림을 그려도 보는 게 아이마다 참 다르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이 책이 초등학생용이다 보니 그림을 세세하게 그려야지 되는데

동생은 조금 힘들어하더라구요. 마구잡이 색칠! 자세하게 안그려주고

몽땅 같은 색깔로 칠해줍니다. 점점 더 나아지게 지도해줘야겠죠.

 

그림 그리는 것보다 설명이 더 거창한 후니.

설명만 들으면 정말 대단한 그림을 그린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런 그림에 더 칭찬을 많이 해줘야 올바른 엄마겠죠!



 

심심한 흑백의 그림에 아이들이 재미있어할까? 하고 걱정을 좀 했었답니다.

그런데 저의 괜한 걱정이었네요.

둘이서 알아서 잘 그리고 하고 싶은 부분을 찾아서 알아서 잘하네요.

어른들이 시선에서 보는 것과 아이들의 시선에서 보이는 것도 또 다른게 있는가 봅니다.



말시키기도 무섭게 아주 집중해서 그려서 아 왜 이 책이 모티브가 될만한 문장만 제시해주고

그림의 씨앗이 될 만한 부분 그림만 제시하고 그리게 하는지 이제 좀 이해가 가더라구요.

 

그냥 무턱대고 고래를 그려라하는 것보다 대략적인 이야기를 해주고 어떤 식으로 그릴지

틀을 조금만 잡아주면 아이는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 같아요.



후니는 누나 그림 그리는 것 살짝 컨닝도 합니다.

누나는 아빠의 그림이랑 많이 비슷해 지더라구요.

후니는 누나의 그림을 점점 따라가구요.

어떤 그림을 보고 어떤 그림을 자주 그리느냐가 평상시에 중요하다는 걸 느낍니다.





어찌나 말도 없이 진지하게 하는지요.

솔직히 공부를 이렇게 하면 엄마가 소원이 없겠다~라고 살짝 미운 생각도 했었답니다.

집중을 잘해서 이 책 참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아이들에게 그림그려!라고 말해줄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그림 그릴 거리~를 마련해주고 그림을

그리게 해줘야겠구나... 싶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그림으로 창의력 키우기가 참 마음에 드네요.

엄마가 직접 그림을 설명해주고 그림을 따라 그리게 하면 아이의 상상력은 더 커질 수가 없는 것 같아요. 꽃과 자동차를 그리라고 하면 대부분 다 비슷한 그림을 그린다고 하죠. 뭔가 색다른 방향으로

사물을 관찰하고 그릴 수 있는 창의력 있는 아이로 기르기 위해서는 이런 방법의 꾸준한

그림그리기가 필요한 것 같아요.





 

치어리더에게 옷입히기를 열심히 하고 있어요.

하얀 스케치북을 채운다고 하면 아이가 부담부터 느끼는데

거의 다 그려진듯한 그림에 나머지 부분을 채워서 완성된 그림을 만드는 것이라

아이가 부담없이 펜을 들고 색칠하고 그림그리고 하네요.




 

첫장의 그림이에요. 아직까지는 따라 그리기의 수준이지만

그래도 꼼꼼히 색칠하고 채워줬어요.



동생이 왼쪽의 그림을 누나가 오른쪽 그림을 그렸어요.

같은 어항속인데 참 다르죠.

누나는 개운죽이랑 어항장식품,진주도 그려주었어요.

후니는 물을 꼼꼼하게 칠해주었구요. 아래에 물고기 똥 도 그려주고 아 물위에 저걸

뭐라고 했는데.... 생각이 안나네요. 이런...



후니 그림은 티가 나죠? 다 얼음이 되서 펭귄도 얼고 땅도 얼고 다 얼어버린거라고 하네요.





강아지들에게 옷을 입히라고 했더니만 다 색칠만 했어요.

이런.. 독창적으로 그리란 말이야~ --; 아직 많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알록달록하게~ 집을 꾸며주었어요. 둘이 사이좋게 같이해서 그 자체로 이쁘네요.

 

아직은 이 책을 접한지 처음이라 창의력이 확! 나아졌다고 말하긴 그렇지만

이 책을 다 하고 나면 처음에 따라그리고 색칠만 했던 모습에서 더 많이

나아진 모습이 되어있을 것 같아요.

오늘 하루에 다 한다는 것을 말렸네요.

 

아이가 그림그리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게 하고

그리은 마음대로 그리는 것이라는 걸 이 책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네요.

 

앞으로 쭈욱~

하루에 조금씩 조금씩 둘이서 같이 사이좋게 했으면 하는게 엄마의 바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