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만다의 아하 곱셈구구 이야기가 있는 수학 5
신디 누시원더 지음, 리자 우드러프 그림, 메릴린 번스 수학지도법, 김경미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아만다의 아하! 곱셈구구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니 ’구구단’이라는 장벽이 떡하니 기다리고 있더군요.

1학년때는 별것 아니라고 생각되어 일주일이면 금방 한다는 다른 맘들의 말에

넋놓고 있었는데요.

절대로 일주일만에 아이가 구구단을 정복!하지는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순간 가슴이 덜컥했답니다.

곧 수업시간에 구구단을 해야하는데 아이가 따라가지 못해서

힘들어할까봐 이제와서 걱정이 되었어요.

다른 친구들은 다 구구단을 외운다는 아이의 말에

충격이 되기도 했고 아이가 외우고 싶어하는데

도와주고 싶기도 했고요.

 

그러던 차에 아만다의 아하! 곱셈구구를 만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이 책을 보기만 하면 그대로 술술 구구단을 외울수 있을거라는

기대에 차서 아이에게 보여주었는데

읽다보니 아 내가 잘못가르치고 있었구나라는 걸 느꼈어요.

 

’아이들이 곱셈구구를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창문의 작은 유리 개수를

알아내기 위한 목표는 6*3 = 18을 암기하는 것만이 아님을 명심하세요!

대신에 곱셈이 어떻게 덧셈과 관련되고, 어떻게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지요. 암기는 개념을 이해한 후에 따라오는 것이고,

무조건 그것으로 유도해서는 안됩니다. ’

 

아이에게 구구단을 외우라고~ 강압적으로 시키기만 한게

참 반성되더라고요. 왜 필요한지 왜 배워야하는지 이해를 시킨후에

한다면 아이가 더 거부감없이 배울텐데 말이죠.

 

아이가 다른 친구들은 맞으면서 구구단을 외웠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나는 절대로 그런 엄마가 되지 말아야지 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초심을 잃어갔는데.

다시 마음을 다잡게 됩니다.

 

 



 

책은 글밥을 그리 많지가 않아서 아이가 쉽게 이해하고 볼수 있어요.






구구단의 원리를 왜 구구단을 배워야할지를 알려줘요.




 

2*1=2 이런 곱셈구구는 알려주는 책이 아니에요.



 

우리의 주인공 아만다에요~


 

아만다는 수를 아주 좋아한답니다.

하지만 아직 구구단을 모르죠. 우리 아이들과 똑같죠.






수는 잘세지만 엄청 많은 수를 세는건 왜 구구단이 필요한지 자연스럽게

깨닫고 있어요.





곱셈구구단을 왜 배워야하는지 어떻게 가르치는 방법이 좋은 것인지에대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흔히 저지르고 있는 무조건 외우기는 지양해야한다고 말해주고 있어요.




 

구구단을 배우기 전에 이 책을 먼저 수십번 아이들과 접한 다음에

그 다음에 구구단외우기가 들어가줘야 맞다고 생각해요.

우리 아이와 제대로된 구구단 외우기를

아만다의 아하 곱셈구구로 함께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