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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처럼 써라 - 이 광활하고도 지루한 세상에서 최고의 글쟁이가 되는 법
정제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4년 7월
평점 :
'나만의 경험을 토대로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써야겠다'는 생각을 항상 한다. 그러면서도 글쓰기가 쉽지 않다. 머릿속에서는 이야기가
뱅뱅 도는데 막상 펜을 들고 쓰면 감정에 휘둘려 오글거리는 글이 나오거나, 진부한 표현들로 도배되기 일쑤다. 의욕을 잃고 펜을
던져버린다. 글쓰기를 원하면서도 제대로 배워볼 생각도, 마무리지어 써볼 생각도 하지 않는다. 그저 막연히 한숨과 함께 잘 쓰고 싶다라는 욕심만
커져간다. 그러던차에 의미심장한 제목의 책 한권을 만났다. 정제원의 작가처럼 써라.
이 책의 초점은 '단락 쓰기'에
맞춰져있다.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단락 쓰기'를 본격적으로 다룬 글쓰기 책이 드물고, 글쓰기는 기본적으로 '단락 쓰기'부터 공부하는 것이 옳다는 믿음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한다. 생각해보니 모든 글은 단락을 기준으로 구성되어있다. 하나의 단락에는 하나의 핵심문장 혹은 핵심주제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그 단락이 끝나면 다른 단락이 시작되고 그런 단락들이 모여 하나의 완성된 글이 나오는 것이다. 즉 '단락'하나만 제대로 쓸 줄 알아도
글쓰기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정제원의 작가처럼 써라는 총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도입 단락을 쓰는 방법을, 2장은 단락을 이어쓰는 방법을, 3장은 마무리 단락을 쓰는 방법을 소개해놓았다. 각 장마다 많은 예문들이
등장한다. 내가 읽어본 책속의 예문이 등장하는 경우도 있고, 전혀 생소한 내용의 예문들이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그 예문들을 토대로 어떤
부분이 매끄럽지 못하고, 어떤 부분이 매끄럽게 잘 써졌는지 설명한다. 좋은 예문을 보고 읽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저자 역시 이 책을 쓰면서 한 일은 '유명 작가들의 수백 권의 책을 뒤지며 좋은 예문을
찾는 일이 가장 중요했고, 가장 힘들었다'고 고백한다. 나는 저자의 이런 노고로인해 이 책 한 권으로 훌륭한 작가들의 무수히 많은
예문들을 읽고 배울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저자가 선택한 예문들 중에는 내가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글들도 꽤 있어서 적잖히 당황하긴 했다.
그만큼 나의 내공이 부족한 것이고, 나름대로 책을 읽어 왔다고는 하지만 다양한 방면으로 읽지 않고 편독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책을 통해 나의 부족함을 느꼈고, 최소 이 책에 등장한 예문들만큼은 반복해서 읽고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글을
쓰다가 막힐 때, 어떻게 표현해야 좋을지 잘 모를 때, 곁에 두고 펼쳐봐야 겠다. 온전히 나만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이 책은 분명 나에게
좋은 글쓰기 지침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윌리엄 진서의 『글쓰기 생각쓰기』에 실린 글 중 하나인 『간소한 글이
좋은 글이다』의 도입 단락을 끝으로 이 글을 마무리 하겠다.
사람들은 대체로 글을 난삽하게 쓰는 병이 있다. 살다보면 불필요한 단어, 반복적인 문장, 과시적인
장식, 무의미한 전문용어 때문에 숨이 막힐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이하생략)
사람들은 대체로 뭔가 있어 보이기 위해 말을 부풀리는 경향이 있다. 잠시 후 상당한 양의 강우가 예상된다고 말하는 비행기의 기장은 비가 올 것
같다고 말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문장이 너무 간소하면 뭔가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