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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트렌드 2014
커넥팅랩 엮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어느 시대나 그 시대를 대표하는 또는 그 시대를 장악하는 무엇인가가 있기마련이다. 오늘날은 모바일 즉 스마트폰이 지금의 시대를 장악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리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할때나, 일상속에서나 스마트폰이 없는 순간들을 아마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시대적 흐름을 배경으로 2가지의 파트로 나뉘어 지는데, 첫번째 파트는 2013 모바일 트렌드 리뷰, 두번째 파트는 2014 모바일 트렌드 전망이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2013년 모바일이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는 세상, All-IP시대에 대해서, 구글만의 인터넷을 꿈꾸며 진행한 '룬 프로젝트', 인터넷 강국인 우리나에서 콘텐츠를 유료화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데 (프리챌이나 소리바다는 콘텐츠 유료화를 선언했다가 실패했다.) 카카오가 바로 이러한 콘텐츠 유료화에 도전을 시작했다는 이야기, 한때 스마트폰의 절대강자로 군림했던 애플이 삼성, 중국의 제조사 (레노버,ZTE,화웨이,샤오미)에 밀려 강자의 자리를 너무 쉽게 빼앗기게 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All-IP는 현재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치열한 전쟁터가 어디인지 알려주는 키워드로 All-IP시대의 승리자가 누가 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그리고 애플과 삼성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중국 제조사들의 이야기에서는 나조차도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느낌을 받았다. 영원한 강자는 없다는 말, 영원한 강자로 군림한다해도 그 자리를 지키는 것이 더더욱 어렵다는 것을 알게된 부분이기도하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향후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마 관련 종사자들은(비단 종사자들이 아니라도) 이 부분에 대해 귀를 기울이고 다가오는 새로운 모바일 트렌드에 대비를 해야할 것이다. 한때 휴대폰이 음성수단의 하나로만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오히려 음성이 보조적 수단으로 전락하고 이제는 SNS로 모든 것이 표현되고 있다. 또 수많은 정보들이 생기다보니 우리는 그 수많은 정보의 호우속에 너무나 쉽게 피로감에 젖어들때가 많다. 그래서 이제는 SNS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했다. 누구나 다 공유하고 볼수있는 소셜이 아니라 나와 가까운, 혹은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몇몇의 소규모 그룹으로 이루어지는 네트워크가 바로 그것이다. 즉 프라이빗 SNS가 탄생된 배경이다.
또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미디어 콘텐츠부분인데, 스크린에이저라는 신조어가 생기기까지했다. 이 용어는 하루 종일 스크린에 몰입되어 있는 젊은이들을 뜻한다. 스크린에이저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양질의 콘텐츠를 누가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느냐에 따라 이 시장 역시 판도가 달라질 것이다. N스크린, TV 3.0 등 새롭게 등장한 신조어들은 이미 그 용어가 있기전에 우리가 모바일을 통해 해왔던 행위들이며, 모습들이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용어나, 어려운 용어들을 한 꼭지가 들어가기전에 잘 풀이해주고 있는 점이다. 그 밖에 모바일 광고(전 세계 광고 시장의 미래는 모바일에 달렸다.), 커머스와 쇼핑(24시간 쇼핑하는 모바일 쇼핑족이 온다.), 모바일 결제, 다비아스 & IoE, 네트워크와 주파수, 이동통신 유통에 대한 전망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내가 흥미를 느낀 부분은 모바일 광고와 커머스&쇼핑이다.
아직까진 크게 활성화되진 않았지만 앞으로 전 세계 광고 시장은 모바일로 통하고 모바일에 달렸다는 이야기, 예전처럼 무분별한 광고로 소비자들을 현혹하는게 아니라, 그 소비자의 패턴을 파악해서 그 소비자가 원하는 즉, 단 한 사람을 위한 광고가 크게 광각받을 것이라는 부분과 커머스&쇼핑에선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24시간 쇼핑하는 모바일 쇼핑족들이 늘어나며,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변신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편이다.
앞으로 모바일은 지금보다 더 크게 성장하고 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인간생활의 세 가지 기본요소라 할 수 있는 의,식,주에 이제는 모바일이 더해져 네 가지 기본요소가 되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으리라 생각하며 이번 서평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