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훈민정음을 위한 교과서 한자어 1학년 교과서 한자어
박재성 지음 / 가나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나북스 어린이 훈민정음을 위한 교과서 한자어 초등 1학년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최신판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한자어를 철저히 분석하여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초등교과서 한자어 학습서>입니다. 우리나라 말은 70% 정도가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한자를 잘 알아야 단어의 뜻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휘력도 항상 될 수 있지요. 뿌리가 튼튼해야 열매가 풍성해지는 것처럼 어린이 훈민정음을 위한 교과서 한자어 학습은 문해력의 기본 바탕이 될 것입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교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습서로 초등 6학년까지 시리즈로 나와있습니다. 내년 초등학생이 되는 아이와 함께 다음 학년 교재들도 쭉~ 정주행 할 예정입니다 :)



어린이 훈민정음을 위한 교과서 한자어 공부는 다섯 가지 즐거움 즉, 오락 공부라고 합니다. 여기서 오락이란 수업락 : 수업이 즐겁다, 학교락 : 학교가 즐겁다, 자녀락 : 자녀가 즐겁다, 부모락 : 부모가 즐겁다, 가정락 : 가정이 즐겁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다섯 가지 즐거움으로 재미있게 한자를 공부해 보자고요!

먼저 교재를 펼치면 교과서 한자어 학습법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총 10가지가 제시되어 있는데 꼼꼼하게 읽어본 후 학습을 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자뿐 아니라 모든 학습의 기본은 반복 학습이지요.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계속 반복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습득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몸에 새겨지는 체득처럼요. 목차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주제에 맞게 관련 한자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거꾸로 된 한자의 훈과 음을 보고 써보는 것인데요. 처음에 교재를 살펴봤을 땐 인쇄가 잘못된 줄 알고 교환 신청을 할 뻔했다죠. 거꾸로 방향을 바꿔 한자를 익힐 수 있게 한 것이 참 독특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인지적인 면에서 더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습니다. 또한 책의 제목처럼 '교과서 한자어'로 국정교과서 국어, 수학, 과학, 도덕, 사회 등 5개 과목을 철저히 분석해 각 과목별 다양한 용어 및 어휘를 익힐 수 있는 것도 큰 특징이지요. 요즘 아이들이 문제를 풀 때 문제 자체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해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들이 참 많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 교과서 한자어 학습서로 관련 용어 및 어휘들을 익힌다면 앞으로 초등학교 공부가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 같네요. 사실 성인인 저조차도 과학이나 사회 등 어려운 한자어가 나오면 당최 무슨 뜻인지 모르는 것들이 좀 있거든요. 이참에 저도 아이와 함께 초등학교 6학년까지 이 시리즈로 쭉 홈스쿨을 하면서 함께 공부해 봐야겠습니다.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교과서한자어1학년, #가나북스, #어린이훈민정음, #책콩리뷰, #서평, #개정교육과정최신판, #초등한자학습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