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글쓰기 마법책 1 : 시작책 - 간단한 한 줄부터 자세한 세 줄까지 완성! 파스텔 창조책 4
오현선 지음, 유민하 그림 / 파스텔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예비초 아이의 글쓰기 역량을 높이기 위해 작년부터 그림일기 쓰기를 시도했다. 그러다 중도 포기 ㅋㅋㅋ 독서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글쓰기라고 한다. 대입 논술도 문제지만 살면서 글을 써야 할 상황이 얼마나 많은가? 자소서, 프레젠테이션 등등 글쓰기는 삶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어제부터 아이와 함께 그림일기 쓰기를 시작했다. 하루를 마무리하며 그림도 그리고 글도 써보는 시간. 세 줄 정도를 썼는데, ㅋㅋㅋ 기승전 재미있었다로 끝나는 아이의 그림일기. 어쩔. 엄마인 나부터 글쓰기를 제대로 지도할 수 없으니 답답할 수밖에.

그러다가 만나게 된 파스텔하우스 출판사의 <술술 글쓰기 마법책 시작책 1권>이다. 일단 책의 전체적인 느낌을 보기 위해 펼쳐들었는데, 와우! 내가 딱 원하는 스타일의 책이라 마음에 들었다. 아직 글쓰기가 어려운 초저학년 아이가 봐도 좋고 한글을 떼고 슬슬 글쓰기 시동을 걸어볼 아이에게 보여줘도 좋을 책이다. 먼저 글짓기와 글쓰기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다. 이 책은 글짓기가 아닌 글쓰기 용이니 이 차이점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다.



짓기는 문장만 만들면 글짓기가 된다. 글쓰기는 내가 진짜 보거나 들은 일, 해보거나 생각한 일이 바로 글쓰기다. 대표적인 예로 일기가 있겠다. 나의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오늘 가장 인상 깊었던 일, 혹은 상처받았던 일, 즐거웠던 일 등등을 써보는 것. 슬슬 글쓰기 마법책은 딱 한 줄 쓰기부터 시작한다. 글의 시작은 한 문장이기 때문에. 그러면서 단어와 문장을 구별해 보기도 한다. 한 문장이 끝났을 때 사용되는 문장 부호도 배운다.

우리가 영어 문법을 공부할 때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을 익히는 것처럼 (동사, 명사, 목적어, 부사, 접속사 등등) 이 책 역시 문장을 이루는 구성 성문 즉 문장의 순서를 배운다. 물론 글짓기의 경우 의도적으로 문장의 순서를 어긋나게 하거나 할 수 있지만 아직 뭐 전문 작가가 되기 위해 글을 쓰는 것은 아니니. ㅎㅎㅎ 한 덩어리 문장 만들기가 끝나면 더 확장해서 세 덩어리 문장 만들기를 익힌다.

처음 아이와 그림일기를 쓸 때에는 정말 막막했었는데, 이 책을 보니 꼬인 실타래가 풀리는 것 같다. 여러 단어를 제시어로 던져주고 아이가 문장 속에 제시어를 넣어 보면서 조금씩 문장을 확장해 갈 수 있으니 완전 굿굿! 잠시 그림일기 쓰기를 멈추고 (물론 일단 써보는 것도 좋겠지만 이건 어느 정도 경험치가 있을 경우인 것 같고 ㅎ) 아이와 이 책을 익히며, 아~ 글쓰기란 이런 것이구나 전체적인 맥락을 잡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런 후에 다시 그림일기 쓰기에 도전해 보면 지금보다는 더 다채로운 표현도 가능할 것이고 긴 문장도 어려움 없이 써나갈 것 같다.

다행히 아이와 그림일기를 시도했을 때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서 좋았다. 심지어 자기는 그림일기 쓰는 것이 정말 좋다면서. 사실 글쓰기를 어려워하거나 싫어하는 아이들도 많을 텐데. 우리 아이는 그런 거부감 없이 좋아해 주어서 그나마 시작이 좋다고나 할까? ㅎㅎㅎ 이 책으로 글쓰기를 시작한다면 엄마표 글쓰기도 수월할 것 같다 :)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술술글쓰기마법책시작책, #파스텔하우스, #오현선, #우리아이첫글쓰기책추천, #유아글쓰기, #예비초글쓰기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