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동~ 나라꽃 도감
이원중 엮음, 신영준 감수 / 지성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꽃에 관심이 많아 집에 꽃도감 책이 꽤 있다. 그러나 이번에 만나 본 딩동~ 나라꽃 도감은 다른 꽃도감과는 달리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국화'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다. 바로 한 나라를 상징하는 꽃 도감인 셈이다. 이 책에 소개된 나라꽃은 73개국 중 56종의 꽃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꽃은 무궁화인데, 재미있는 사실은 국화가 중복되기도 한다는 점이다. 바로 장미꽃인데, 나라꽃으로 장미를 삼은 나라는 영국을 비롯해 6개국이나 된다고 한다.

이 또한 처음 알게 된 사실이라 재미있었다.

그렇다고 꽃만 국화로 정하진 않는다. 대표적인 나라가 바로 캐나다인데, 캐나다 국기만 봐도 알 수 있듯 꽃이 아닌 단풍나무를 국화로 삼았다. 더 정확히 말하면 단풍나무의 단풍잎! 딩동 도감 속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실려있는데, 무궁화 꽃의 종류가 참 다양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별 특색(?) 없어 보이는 무궁화 외에 특이한 모양의 무궁화도 많아 신기했다.

개인적으로 꽃잎이 청색인 청단심이라는 무궁화가 참 예뻤다. 꽃잎이 붉은 적단심도 있고 꽃잎이 여러 겹 겹쳐있는 무궁화 겹꽃도 참 예뻤다. 본격적 나라꽃 도감을 살펴봤을 때 가장 먼저 등장하는 나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국화는 프로테아라는 꽃이다. 꽃이 정말 독특하게 생겼는데, 바다의 신 '프로테우스'에서 비롯된 이름이라 한다. 우리말로는 용왕꽃이라 한다. 이름은 달라도 그 꽃이 갖고 있는 뜻은 어쩜 이렇게 비슷한지 ㅎ



한 장 한 장 넘겨가며 생생한 사진으로 만나보는 세계 각국의 국화들! 그 자태가 정말 아름답고 화사하다. 물론 풀꽃처럼 단출한 느낌의 국화도 많지만, 그저 꽃이란 이름으로 다 아름답게만 느껴진다. 하나의 꽃을 여러 나라가 국화로 지정한 경우가 참 많은데 ㅎㅎㅎ 무궁화를 국화로 삼은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 ㅋㅋㅋㅋ 이 또한 유니크해서 괜히 국뽕이 차올랐다고나 할까 ㅋㅋㅋ 참고로 무궁화 꽃의 의미는 <영원히 피고 또 피는 꽃>이란 뜻이라 한다. 와, 이 내용도 <딩동 나라꽃 도감>을 보고 처음 알게 되었다. 그냥 무궁화는 무궁화지, 굳이 의미를 알아볼 생각은 하지 않았는데 말이지.

꽃도 멋지지만 꽃의 의미는 왜 또 이렇게 좋은 거야 ㅎ 우리나라 역사를 돌이켜 볼 때 참 찰떡같은 국화란 생각이 든다. 아무리 외세가 우리나라를 짓밟고 짓밟아도 굳세게 피어나고, 또 피어나는 것처럼 말이다. 보통 도감책들은 꽤 두꺼운 편인데, 딩동 나라꽃 도감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책이라 부담스럽게 두껍지 않다. 내용 역시 간결하지만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기 편하다. 꽃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큰 도움이 될 <딩동~! 나라꽃 도감> 딩동 시리즈는 꽃도감 외에 다양한 도감이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야의 도감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딩동나라꽃도감, #딩동도감시리즈, #이원중, #어린이도감추천, #우아페, #도서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