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로드맵 - 대한민국 대표 공부 멘토 이병훈의 최상위 솔루션
이병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대한민국 대표 공부 멘토 이병훈의 최상위 솔루션 <SKY 로드맵>을 만나 보았다. 아이와 함께 홈스쿨을 진행하면서 늘 목표는 크게 세우고 있기에 이번 책은 유독 관심이 갔다. 올해 7세가 되는 아들이라 예전과 달리 자기 반항도 하고 하기 싫은 건 하기 싫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럴 때 엄마 욕심에 강제로 끌고 가기도 하는데, 돌아서면 매번 후회하기 마련이다. 때문에 엄마가 먼저 육아든, 공부든 알아야겠단 생각을 갖고 펼치게 된 책이다.

성인도 마찬가지지만 한창 자라날 아이들 역시 공부를 해야 한다. 공부를 해야 할 9가지 이유가 책에 가장 먼저 나온다. 그만큼 중요한 사안이란 거겠지. 성인이든, 아이든 삶을 대하는 태도가 공부 자세에서 결정된다. 지금의 공부 태도가 10대, 20대, 30대~ 쭈욱 결정되는 것이다. 공부를 통해 성취를 해 본 경험이 향후 도전을 할 때 좋은 연료가 될 수 있다. 공부를 통해 자기 조절력을 기를 수 있고, 내가 한 노력이 결실로 전환되면서 통찰력이 생긴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용기를 터득할 수 있고,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규범 및 기초 소양을 기를 수 있다. 공부를 통해 인지능력도 발달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학벌과 학력이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는다.

대학이 대수냐라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한쪽은 보고, 다른 쪽은 보지 못하는 것이다. 공부를 해서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은 결국 그곳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러 가는 길이다. 내 인생의 인적 자원이 될 좋은 선후배를 만들 수 있고, 다양한 경험과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책은 1기부터 5가까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누가 공부해라 해서 하는 공부가 아닌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정서가 좋게 깔려 있어야 지속할 수 있고 끈기 있게 할 수 있다.

1기는 유아기부터 초등 2학년까지 아이에게 중요한 '공부 정서'를 다룬다. 이때는 사교육을 하는 부모도 있겠지만 한창 엄마와의 애착이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엄마표 학습으로 공부 정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단다. 단 속도엔 연연하지 않기. 우리 집 아이는 올해를 끝으로 내년 초등학생이 된다. 와... 세월 정말 빠르구나. ㅠ 예비 학부모로서 궁금한 점이 참 많은데, 초등 1,2 학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저자는 이야기한다. 만화책을 읽어서라도 어휘력을 쌓으라 하니. 국어 영역 중 어휘력 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 같다. 곧 모든 과목의 기본은 문해력이니 말이다.



2기는 초등 3, 4학년 공부 습관 만들기에 대한 장이다. 이때가 바로 아이에 대한 공부 습관을 잡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다. 아직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지 않았다면 지금도 늦지 않았다. 사실 공교육에서도 초등 3학년부터 영어 과목을 시작하고 여러 가지로 본격적인 교과학습의 시작점이 바로 초등 3, 4학년이다. 얼마나 중요한 학년기인지 알 수 있는 장이다. 또한 한자는 절대 게을리하지 말라 강조한다. 우리나라 말 중 70%가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자를 모르면 국어는 그냥... MBTI 성격 유형을 공부법 동기부여도 체크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아직 아이의 정확한 MBTI는 모르기 때문에 나의 MBTI인 ENFP를 체크해 보았다. 헐 ㅋㅋㅋ ENFP는 아이돌처럼 대하란다. 뭐 소싯적 꿈이 배우이기도 했고 (지금은 죽었다...) 젊었을 땐 나름 예쁘단 소리도 많이 들었었다. 그러면 그냥 기분이 업 되어서 뭐든 기분 좋게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 성향을 반영해 아이의 공부에도 적용하라는 것이겠지. ㅋㅋ 난 이미 늙었고 ㅋㅋ 아들이 조금 더 크면 MBTI가 어떤 유형인지 파악해 적용해 봐야겠다. 3기는 초등 5, 6학년 장으로 공부 독립 시키기다. 이제 중학년을 준비하는 초고학년 시기라 엄마표를 떠나 아이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할 시기다. 이때부터 문과 이과 진로 선택을 준비한다. 국어 교과와 논술을 혼동하지 않고, 초등 역사와 과학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슬슬 예비 중학생 플래닝을 할 시기!!

4기, 5기는 중학교 1,2학년과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까지로 SKY 로드맵은 완결된다. 수학 오답노트 작성법, 암기에 유용한 테크닉, 노트 필기, 목표로 하는 고등학교 선택하기, 국어 만점 준비하기, 고등학교 공부에 몰입하는 습관 다지기, 고교학점제와 입시제도, 현행 입시제도, 정시와 수시 등 관련 용어도 헷갈리는 예비 초등 엄마인 나로서는 넘어야 할 산이 한두 개가 아닌 것처럼 보인다. 와. 결국은 엄마가 이 로드맵을 머릿속에 꽤 차고 있어야 아이에게 제대로 된 가이드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보기 전에는 당장 눈앞의 초등 문제만 생각했는데, 고등학교까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시를 해주니 나무를 보다 넓은 숲을 바라보게 된 느낌이랄까?

물론 내 아이가 중학생이 되고, 고등학생이 될 때쯤에는 교육과정이나 입시제도가 또 달라지겠지만 학문에 본질은 변함이 없으니 곁에 두고 참고해 봐야겠다. SKY 로드맵을 항상 머릿속에 품고 있어야 하니 말이다. 더불어 학창 시절 제대로 공부하지 못해서 공부에 조금 한이 맺혔는데, 이참에 아이와 함께 공부해 보는 것도 좋겠다 싶다. 엄마 입장에서는 치매도 예방하고 ㅋㅋㅋ 아이에게 적절한 길도 안내해 줄 수 있는 등불 같은 존재로 말이다.

.

.

.

#SKY로드맵, #이병훈, #쌤앤파커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